[알파경제=김영택 기자] 미국 전기차 세액공제 제도가 대폭 축소되면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해당 제도의 축소 또는 폐지를 예고한 가운데 벌어진 일이다.
6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올해부터 시행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해외우려단체(FEOC) 규정 적용으로 인해 전기차 세액공제 대상 차종이 작년 40개에서 올해 25개로 37.5% 감소했다.
이는 IRA의 친환경차 세액공제 세부 조항이 2025년부터 FEOC가 생산한 핵심 광물을 사용한 배터리 등을 탑재한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 지급을 금지하기 때문이다.
대상 차종 축소와 함께 혜택을 받는 완성차 그룹과 브랜드 수도 줄어들었다.
작년에는 8개 그룹, 11개 브랜드가 리스트에 포함됐으나, 올해는 6개 그룹, 10개 브랜드로 감소했다.
특히 독일 폭스바겐그룹은 작년 폭스바겐, 아우디 등 10개 차종이 보조금을 받았으나 올해는 전부 제외됐다.
미국 전기차 브랜드 리비안도 7개 차종 모두가 리스트에서 삭제됐으며, 닛산도 1개 차종이 대상에서 제외됐다.
반면, 현대차그룹은 이번 변화 속에서 유일하게 새로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완성차 그룹이 됐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9 ▲기아의 EV6 ▲EV9 ▲제네시스 GV70 등 5개 차종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들 차종은 IRA의 배터리와 핵심 광물 요건을 충족해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
현대차그룹의 이런 성과는 지난해 말부터 미국 조지아주에서 가동 중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기아 조지아 공장 등에서의 전기차 생산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규정 변경으로 혜택을 받게 되는 국내 배터리 업체와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이 8종(캐딜락 2종, 쉐보레 3종 등), SK온이 8종(포드 3종, 현대차·기아 각 2종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변화는 미국의 전기차 산업 정책이 자국 기업 우선주의로 선회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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