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의 유레카 파크(스타트업관)가 한국 기업으로 시끌벅적할 전망이다.
올해 유레카파크에 부스를 마련키로 한 전체 1300여개 참가기업 중 한국 기업이 625곳으로 절반에 육박한다. 이는 두 번째 세 번째로 많은 미국(189개), 프랑스(171개)의 3배 이상 많은 숫자다.
2일 한국정보통신기술산업협회(KICTA)에 따르면 올해 CES에는 현재 160여개 국가에서 4800여개 기업이 등록했다. 이 중 한국기업은 1031곳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미국 1509개, 중국 1339개에 이어 세번째다. 이어 프랑스 189개, 대만 173개 순이었다.
올해 CES에 참가하는 기업은 2022년보다는 두 배, 지난해보다는 259개 증가한 한 1031개(일반기업 390개,스타트업 641개)를 기록했다.
한국 기업의 코로나19 이후 CES 참가 규모는 ▲ 2022년 502개(일반기업 210개·스타트업 282개) ▲ 2023년 469개(일반기업 196개·스타트업 273개) ▲ 2024년 772개(일반기업 260개·스타트업 512개) 등이었다.
참가 형태로는 대·중소·중견기업이 자부담해 독립 부스로 참가하는 기업 105개, 국고 및 지방비로 지원해 단체관에 참가하는 일반기업은 글로벌 파빌리온 180개, 디자인&소스 105개, 국고·지방비·학교·대기업 등이 지원하는 스타트업 600여개 등이다.
이 처럼 CES에 참가하는 한국 기업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산업부, 중기부, 서울시, 경기도 등 50여개의 중앙정부, 지자체, 학교, 대기업과 30개 대학의 스타트업 등 해외수출지원에 힘입었다.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독립 부스 및 단체관 참가승인, 부스배정 등 중간역할을 위해 공식 에이전트를 매년 평가, 지정한다.
한국 공식 에이전트 및 파트너인 KICTA도 10년 이상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참가를 위해 비영리 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편, 이번 CES 2025의 주제는 ‘다이브 인'(Dive in)으로 기술을 통한 연결(Connect), 문제 해결(Solve), 가능성 발견(Discover)의 메시지가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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