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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수소차 지원금 7218억원, 26.3%↑…고성능 수소버스·정비센터 확대

전자신문 조회수  

서울시 수소버스 전환 관련 현장방문이 지난해 10월 21일 서울 강서구 강서공영차고지에서 열렸다.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오른쪽부터), 박상욱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수석,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 등 참석자들이 차고지 내 수소충전소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서울시 수소버스 전환 관련 현장방문이 지난해 10월 21일 서울 강서구 강서공영차고지에서 열렸다.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오른쪽부터), 박상욱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수석,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 등 참석자들이 차고지 내 수소충전소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환경부가 올해 수소차 보급에 국비 7218억원을 지원한다. 작년대비 26.3% 증액해 고성능 수소버스 지원 예산을 확대하고 권역별 수소버스 정비센터 설치를 의무화한다.

환경부는 ‘2025년 수소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2일 조기 확정, 2025년도 수소차 보급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올해 수소차 보급 지원 예산을 작년(5714억원) 대비 1504억원(26.3%) 증액한 7218억원으로 확대 편성했다. 수소버스는 작년 1720대보다 280대 많은 2000대로, 수소승용차는 6800대보다 4200대 많은 1만1000대를 보조금지침에 반영했다. 수소버스 안전성을 제고하고 유지비를 지원하기 위해 수소연료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 수소연료전지 ‘스택’ 교체 지원 물량을 작년 60개(21억원)에서 올해 118개(41억3000만원)로 확대했다.

또한 수소버스 차종 다양화에 대비해 성능 좋은 차량 보급을 유도한다. 작년 8월 신설한 수소버스 성능평가 기준이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앞으로는 스택 출력, 1회 충전 주행거리 등 총 11가지 수소버스 성능평가 기준을 충족하는 차량에만 구매보조금이 지급된다. 성능평가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스택 출력이 저상버스는 110㎾, 고상버스는 160㎾ 미만인 경우 1㎾당 구매보조금 60만원이 차감된다.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저상버스는 750㎞, 고상버스 960㎞ 미만인 경우 1㎞당 6만원이 차감된다.

수소버스 제작사를 대상으로 수소버스 정비센터 확충, 긴급 현장 출동 서비스를 의무화한다. 앞으로 수소버스 제작사는 수소버스를 보급한 모든 권역에 수소버스 정비센터를 1개소 이상 둬야 하고, 동일 권역내 100대 이상의 수소버스 보급 시 2개소 이상, 그리고 500대 이상 보급한 경우 3개소 이상의 정비센터를 설치·운영해야 한다.

더불어 수소차 충전불편 문제 해소를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도 가속화한다. 올해는 작년 대비 예산 8%를 증액해 1963억원을 투입, 수소충전소 64기 이상 설치한다. 올해 누적 목표는 450기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소버스 보급이 촉진될 수 있도록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하거나 공영차고지에 수소충전소를 확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25년에는 수소차 보조금 지침을 조기에 확정해 연초 수소차 보급 절벽을 막고 수소버스 보급 증가 추세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며, “지자체, 민간과 협력해 수소차 신규 수요를 지속 발굴하고, 수소차 충전 편의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수소버스 전환 관련 현장방문이 작년 10월 21일 서울 강서구 강서공영차고지에서 열렸다. 오른쪽부터 박상욱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수석,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서울시 수소버스 전환 관련 현장방문이 작년 10월 21일 서울 강서구 강서공영차고지에서 열렸다. 오른쪽부터 박상욱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수석,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이준희 기자 jhlee@etnews.com

전자신문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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