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경제] 지난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181명이 탑승한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 사고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금융당국이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신속히 보험가입 현황을 파악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사고 항공기는 총 10억 3651만 달러의 항공보험(삼성화재 등 5개사/99%는 해외재보험사에 재보험 가입)에 가입되어 있다. 배상책임 담보의 보상한도는 10억 달러(약 1조 4720억원)이고, 항공기 자체 손상에 대한 보상한도는 3651만 달러(약 537억원)이다.
금감원은 삼성화재(간사사) 등 5개사 중심으로 사망자 유족, 부상자 등에 대한 적절하고 신속한 피해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해 사망자 유족에게는 보험금 확정 즉시 지급, 부상자에게는 의료비 등을 신속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여행자보험 등 개별보험 청구와 관련하여 피해 고객의 보험가입여부 확인 및 보험금 신청‧지급을 위해 생‧손보협회에 신속보상센터를 마련하고, 보험회사에 대해서는 피해 고객에 대한 보험금 심사‧지급 업무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한편, 3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9시3분께 전남 무안군 망운면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에서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동체 비상착륙을 하려다 외벽 담장을 정면충돌한 뒤 폭발했다.
기체가 산산조각 났고 불길에 휩싸여 모두 타며 12시간여에 거친 구조 작업에도 끝내 179명이 사망했다. 기체 후미 비상구 쪽에 있던 남·녀 승무원 2명만이 구조돼 치료 중이다.
이로써 일단 현장에서 사상자 수습은 일단락됐지만 유류품 수습·분류 작업은 이어진다. 신원 미상 사망자는 탑승자 가족으로부터 채취한 유전자정보(DNA) 대조 작업으로 신원을 확인하고 검안 절차를 거친다.
국토교통부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는 사고 이튿날인 이날부터 원인 규명에 본격 나선다. 국토부는 ▲오전 8시54분 착륙허가 ▲8시57분 조류회피 주의 조언(caution bird activity) ▲8시59분 사고기 기장 ‘메이데이'(긴급구난신호) 선언 ▲오전 9시3분 동체착륙 중 충돌·화재 순으로 파악하고 있다.
당국은 전날 사고 원인 규명의 단초가 될 기체 블랙박스(음성기록장치·비행기록장치)를 차례로 수거했다. 다만 비행기록장치 일부가 훼손돼 복구·해독 작업에 상당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사망자 신원 파악과 현장 감식, 유족 심리상담 등을 지원한다. 경찰청 과학수사심의관이 이끄는 과학수사요원 169명으로 꾸려진 지원단이 투입됐다. 전남경찰청 수사부장이 이끄는 전담 수사본부(579명 규모)도 차려졌다. 수사본부는 국토부 사고조사단과 함께 관련자 진술·자료 확보를 통해 사고 책임 소재, 과실 여부 등에 대해 들여다볼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도 이종혁 광주지검장을 본부장을 필두로 광주지검 형사3부·공공수사부, 광주지검 목포지청 형사2부 등 3개 팀 검사 총 16명 규모로 대책본부를 꾸렸다. 검찰 대책본부는 시신 검시부터 참여하며 경찰과 함께 철저한 사고 원인·진상 조사에도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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