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000080)는 맥주와 소주 등의 주류를 주력 산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 맥주 시장의 경우 약 2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소주 시장은 60% 이상의 점유율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 한국은행이 내년 경제성장률을 1.9%로 예상하고, 최근 발표된 소비자심리지수(CSI)와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각각 88, 85를 기록하면서 경기가 침체되고 있다.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 역시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이에 따라 위스키·와인과 같은 수입 주류 소비가 감소하고, 앞으로도 이런 기조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수입 주류의 감소분은 맥주와 소주가 대체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소주 시장이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트진로는 소주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조는 하이트진로에 긍정적 방향으로 다가올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도 이러한 기조로 인해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매출 상승은 소주 판매량 증가가 견인하고 있다. 소주 판매량 증가는 수익성 높은 제품 비중 확대와 평균 판매단가(ASP) 상승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믹스 개선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에 따라 올 2분기 기준 소주와 맥주의 영업이익률은 각각 14.4%와 5%를 기록했으며, 소주 판매량이 증가할수록 동사의 영업이익률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현재 해외 확장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 공장이 2026년 완공을 목표로 내년 1분기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수출 전용 과일소주 출시, 브랜드 가치 제고 등 내수에 집중된 주류 판매를 해외로 확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만 현재 높은 부채비율과 낮은 유동성으로 인해 기업 안정성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현재 동사의 부채비율과 유동성비율은 각각 193%와 60%로, 이는 투자자 입장에서 충분히 리스크로 다가올 수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들을 시행하고 있어 투자 시 큰 부담으로 다가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
/이준서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s86678040@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