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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밸류업 稅혜택 약발 안먹히네…배당주펀드 올 1400억 '썰물' 윤석열 대통령의 밸류업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국내 배당주 펀드에서는 자금이 계속 빠져나가고 있다. 국내 주식을 팔고 해외로 이동하는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배당주 ETF와 배당주 펀드의 설정액이 감소하고 있다. 반면 미국 배당주에 서울경제
  • "R&D 강화만이 살길"…유상증자 나서는 바이오벤처 바이오벤처들이 유상증자로 연구개발에 투자하면서 주가 상승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1400억원을 이중항체 항체약물 접합체 개발에 투자할 것이고, 신라젠은 1032억원을 항암제 개발과 파이프라인 R&D에 투자한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 서울경제
  • 국내 인증시험기관 2곳, 프랑스업체에 643억에 팔렸다 [시그널] 프랑스 뷰로베리타스가 국내 시험검사 기관인 원택과 코스텍을 인수했다. 이를 통해 동북아 지역의 인증 테스트와 서비스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뷰로베리타스는 전 세계 40만 곳 이상의 기업에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서울경제
  • "공개매수가 너무 싸"…한화 소액주주의 이유있는 성토 [시그널] 한화에너지의 공개매수에 대한 소액주주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공개매수 제시가가 다른 종목에 비해 낮게 책정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PBR과 주당순자산(BPS)도 낮은 수준으로 역대 공개매수 중 가장 낮다. 이에 대해 주주들은 공정한 가격으로 거래가 이 서울경제
  • "3년 마다 내리는 곳은 한국 뿐"…카드 수수료 논란, 재점화되나 아시아투데이 최정아 기자 = 금융당국과 카드사간 '카드 가맹점 수수료' 논란이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 올해 카드 수수료율 재산정 시기가 돌아오면서, 수수료율 추가 인하로 카드산업이 위축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어서다. 논란의 핵심은 카드 수수료 재산정 제도가 관행상 '3년 마다'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다. 금융당국은 2012년 부터 현재까지 소상공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네 차례 연속 카드 수수료율을 인하했는데, 이 같이 3년 주기로 카드 수수료율 원가를 책정하는 곳은 세계에서 한국이 유일하다. 이로 인해 핵심 수입원인 수수료 수입이 적자 전환돼 카드산업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업계 입장을 반영해 금융당국은 2022년 이후 카드산업 제도개선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는 실정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기존 3년 주기로 수수료율을 인하할 경우 대형·영세 가맹점 간 수수료율 격차를 좁힐 수 있어 소상공인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대신.. 아시아투데이
  • 무더위로 점유율 1위 재등극…단기 경쟁력 강화한 롯데하이마트 아시아투데이 이철현 기자 = 롯데하이마트가 본격적인 무더위를 맞아 경쟁력 강화에 사활을 걸었다. 전자제품의 판매는 계절적인 영향을 받는데 특히 6~8월에 에어컨, 선풍기, 제습기 등 계절상품 수요가 증가한다. 이에 롯데하이마트는 잠시 주춤했던 '점유율 1위'업체로 다시 올라서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가전제품 유통시장에는 변화가 생겼다. 그동안 부동의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던 롯데하이마트의 자리에 삼성스토어와 격차를 벌리며 올라선 것이다. 삼성스토어와 하이프라자는 각각 삼성전자, LG전자 상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이다.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곳과 차이가 있다. 롯데하이마트의 핵심 경쟁력은 타 업체에 비해 할인 대상 품목 확대, 신규 모델 신속 도입, 모든 제품의 비교 구매 가능 등을 들 수 있다. 소비자의 빠른 욕구변화로 인해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점차 짧아지는 추세를 반영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기 위함이었다... 아시아투데이
  • 3개사 하나로 '원 메리츠'결실… '순익 50%' 통큰 주주환원 1 "대주주의 1주와 일반주주 1주의 가치는 동일하다."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의 철학이다. 메리츠금융이 적극적인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펼치는 배경이다. 조 회장은 지난 2022년 3개 상장사를 하나로 합치는 '원 메리츠' 전환 결단을 내리며 기업가치 제고에 속도를 내왔다. 그 결과 메리츠금융 시가총액은 원 메리츠 출범 이후 83% 뛴 것으로 나타났다. 메리츠금융의 기업가치 제고 행보가 주목받는 건 조 회장의 결단 때문이다. 원 메리츠 전환 과정에서 75.81%였던 조 회장의 지분율은 46.94%까지 떨어졌다. 이후 자사주 매입·소각 등이 이뤄지며 조 회장의 지분율은 3월 말 기준 50.21%까지 확대된 상태다. 조 회장이 지배력 축소를 감수하고도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했고, 기업과 주주가치 제고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메리츠금융은 순이익의 50%를 주주환원하겠다는 의지를 꾸준히 밝혀왔다. 시장에서도 메리츠금융의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일 메리츠금융의 주가는 8만3400원을 기록했다. 메리츠금융이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증권을 완전자회사로 편입, 원 메리츠 체제가 공식 출범했던 지난해 4월 25일(4만5600원) 이후 83% 증가한 수준이다. 같은 기간 시가총액은 9조4947억원에서 15조9061억원으로 늘어났다. KB금융(35조5897억원), 신한금융(27조2525억원)과의 격차는 크다. 하지만 하나금융(19조3540억원)을 바짝 따라잡았고, 우리금융(10조9606억원)을 앞서고 있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은 1.69배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KB금융(0.58배), 신한금융(0.50배), 하나금융(0.47배) 등보다 월등히 높다. 실적 개선세는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2년 2조1333억원이었던 순이익은 2023년 2조1254억원으로 소폭 하락했다. 올해 1분기 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1% 줄어든 5913억원이다. 메리츠화재 실적 개선에도 메리츠증권 등의 실적이 부진한 영향이다. 그럼에도 메리츠금융의 주가가 상승하고 PBR이 높은 이유는 그간의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 덕분이라는 해석이다. 지난 4일 메리츠금융이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 역시 시장에서 호평일색이다. 앞서 밸류업 1호 공시를 발표한 키움증권이 실망스럽다는 평가를 받는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메리츠금융에 대해 "주주평등 원칙 천명한 메리츠금융에게 모든 상장사 배워라"라고 밝혔다. 목표 및 절차가 명확할 뿐 아니라 총주주수익률(TSR), 주주환원율, 자본비용, 자본초과 수익, 밸류에이션 등 모든 핵심 지표가 포함돼 있다며 'A+'를 부여한다고 했다. 메리츠금융이 발표한 청사진을 살펴보면 2025년까지는 순이익의 50% 이상을 주주환원한다는 방침이다. 2026년부터는 내부투자와 주주환원 수익률을 비교한 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최적의 자본배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메리츠금융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핵심지표로는 TSR을, 중기 실행지표로는 주주환원율(자사주 매입·소각+배당)을 각각 설정했다. 내부투자수익률과 자사주 매입 수익률, 현금배당 수익률 등 3가지 수익률을 비교해 주주가치 제고에 최적인 자본배치 방법을 결정하고 있다. 이같은 자본배치 메커니즘에 따라 내부투자 수익률과 주주환원(자사주 매입+배당)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2023∼2025년은 연결 당기순이익의 50%를 주주환원하기로 결정, 실행에 옮기고 있다. 2026년부터는 3가지 수익률 간 순위에 따라 자본배치 및 주주환원 규모와 내용을 결정하는 적극적 기업가치 제고 정책을 지속할 예정이다. 내부투자 수익률이 주주환원 수익률보다 높을 경우 내부투자 비중을 더 키운다는 얘기다.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키우는 것이 결국 주주환원의 일환이라는 판단에서다. 메리츠금융은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여하는 기업설명회(IR)를 진행하며 주주와의 소통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메리츠금융은 연 4회 실시하는 실적 공시 때 '밸류업 계획'을 같이 공개하고, 계획 및 이행현황을 CEO들이 참여하는 IR에서 직접 설명할 예정이다. 메리츠금융 관계자는 "2026년부터는 3가지 수익률(내부투자·자사주매입·현금배당)이 현재와 유사하다면 50% 이상의 주주환원율을 유지하되, 내부투자 수익률이 자사주 매입 수익률이나 요구수익률보다 높다면 주주환원 규모는 줄어들지만 더 효과적인 주주가치 제고가 가능하다"며 "메리츠금융은 주주와 투자자를 최우선시하면서 지속적인 소통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투데이
  • 중견사 새 브랜드 단지 청약 데뷔전 잇단 흥행…다음 타자는? 아시아투데이 전원준 기자 = 반도건설과 금호건설 두 중견 건설사가 각각 새로 내놓은 브랜드 단지들이 분양 데뷔전에서 흥행에 성공하며 쾌조의 시작을 알렸다. 첫 공급 단지의 청약 성적이 새 브랜드의 시장 안착 여부와 직결되다 보니, 시공사가 상품성 확보에 심혈을 기울였을 것이란 인식이 청약자들 사이에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또 다른 중견사 HL디앤아이한라도 기존 한라비발디에서 '에피트'로 브랜드를 변경한 이후 첫 분양을 앞두고 있어 청약 결과에 관심이 모인다. 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반도건설이 경기 고양시 장항지구에 짓는 '고양 장항 카이브 유보라' 주상복합 아파트는 지난 2일 1278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1순위 청약에서 1만105명의 청약자를 받아 평균 7.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반도건설이 앞선 지난 5월 새로 출시한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카이브 유보라'가 적용돼 분양 이전부터 예비 청약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첫 선을 보이는 프리미엄 단지다 보.. 아시아투데이
  • 오아시스, 11번가 인수 의향 전달…성공 여부 관심 고조 아시아투데이 이철현 기자 = 신선식품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가 국내 3위 종합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인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오아시스는 11변가 매각을 진행하는 나일홀딩스컨소시엄에 인수 의향을 전했다. 오아시스는 지난해 초 코스닥 상장을 추진했다가 철회한 바 있다. 기관투자자들이 공모가 희망 범위인 3만500원에서 3만9500원보다 떨어진 금액을 제시했다. 이에 예상 기업가치 평가액은 7000억원대 수준이었다. 오아시스는 매출액이 자사 2배에 육박하는 11번가 인수를 검토하는 것은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11번가의 지난해 매출액은 8655억원이다. 오아시스 매출액은 4754억원이다. 오아시스가 11번가 인수 시 G마켓의 지난해 매출 1조1967억원과 비슷한 규모로 커진다. 업계에서는 오아시스가 핵심 사업인 신선식품 배송에 11번가를 인수할 경우 시너지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오아시스의 11번가 인수에 성공할 것인지는.. 아시아투데이
  • '차 대신 진심'을 판 정의선 회장...튀르키예 국민 '마음'을 사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의 '진심 리더십'으로 현대차는 단순히 차를 파는 것이 아닌 진심을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완성된 한국공원 개선 프로젝트는 현대차의 현지화 전략의 일환이며, 한국-튀르키예 우호의 상징인 한국공원을 통해 튀르키예 아주경제
  • 조국 "검찰 독재정권 조기 종식 위해 빠르고 강하게 싸울 것" 조국혁신당 대표 후보인 조국은 대구에서 순회 간담회를 시작하며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의 조기 종식을 위해 더 커진 혁신당을 이끌고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교섭단체 구성과 국회 운영 개선을 약속하며 대중 정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사회권 아주경제
  • 럭셔리 일본 여행 떠나볼까… 모두투어, 日 '모두시그니처' 라인업 강화 모두투어가 프리미엄 여행 선호 고객을 위해 일본 지역 상품을 강화했다. '시그니처블랙'은 합리적인 프리미엄을 지향하며 노팁, 노쇼핑, 5성급 이상 호텔 등으로 구성돼있다. '북해도 료칸 온천 4일' 상품은 북해도의 인기를 반영한 상품으로 대표적인 관광 아주경제
  • "하반기가 더 힘들다"...쏟아지는 정부 지원책, 폐업하는 중소기업 막을 수 있을까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법인 파산 신청 건수는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집중되고 있다. 또한, 영세 소상공인들도 폐업 사유로 노란우산 공제금을 받고 있으며, 정부는 5대 고정비용 지원 등으로 경영 부담을 완 아주경제
  • 스프라이트, '워터밤 서울 2024' 후원사 참여..."강렬한 상쾌함 선사" 코카콜라사의 스프라이트가 ‘워터밤 서울 2024’에 후원사로 참여해 상쾌함과 즐거움을 전달하는 초대형 워터 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다양한 공연과 어트랙션, 이벤트가 펼쳐지며 관객들은 스프라이트의 매력을 체험할 수 있었다. 아주경제
  • 과기정통부 '생활속 전자파 바로알기' 공모전 개최…총상금 800만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생활 속 전자파 바로알기'를 주제로 동영상·포스터 공모전을 개최한다. 전자파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의 오해와 불안을 해소하고자 함. 대상은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을 수여한다. 아주경제
  • 손지창, 인스타 사칭 계정에 "이런 DM 안 보내, 피해 없길"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배우 손지창이 '사칭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손지창은 7일 인스타그램에 "요즘 저를 사칭한 사람이 여기저기 메신저와 DM을 보내고 있다 머니s
  • 메가존클라우드 IPO 주관사 선정…존재감 키우는 글로벌IB [시그널] 메가존클라우드, 대규모 상장 주관사에 외국계 증권사 선택. 외국계 증권사들의 존재감이 다시 부각되며 국내 IPO 시장 경쟁이 격화. 메가존클라우드는 글로벌 네트워크가 탄탄한 외국계 증권사들의 주관 역량에 기대. 상장 후 기업가치는 3조~4조 원으로 추 서울경제
  • 미륭도 사업시행인가…가락동 재건축 '탄력' 서울 송파구 가락동 재건축 단지들의 사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올해 들어 가락동에서 사업시행계획 인가를 받은 단지는 3곳에 달하며, 가락동은 6000가구 규모의 신흥 주거타운으로 변모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재건축에 관심이 집중되고 시세도 조금씩 상승하 서울경제
  • [이슈&워치]巨野의 늪…매몰되는 상속·종부세 완화 정부의 세법개정안이 정치 이슈로 매몰되어 세제 개편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상속세율 개편과 밸류업 세제 지원책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세제 개편이 필요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서울경제
  • 월세 뜀박질에…서울 오피스텔 거래량 반등 서울 오피스텔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중장년층의 월세 투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평균 거래 금액과 낙찰률도 상승하며 수익률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강남과 종로·여의도 등 일부 지역의 오피스텔은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또한, 분양 물량도 완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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