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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오늘의 증시 메모[2월 21일] [본문 요약]: 유가증권과 코스닥에서 주권변경상장, 공모주청약, 주식추가상장 등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였고, 가수 방실이가 별세하였으며, 이강인 골수팬 파비앙의 컴백 소식과 아이유의 승부욕 생긴 30대 첫 앨범에 대한 기사이다. : 유가증권과 코스닥 서울경제
  • [K밸류업]삼성전자, 애플·TSMC 따라잡을 2가지 방법은?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삼성전자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후 주주환원 확대와 나스닥 상장에 나서면 현재보다 주가가 2배 가까이 상승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다만 업황 악화에 따라 최근 발표한 3개년 주주환원정책을 과거와 동일하게 유지한 상황이어서 과도한 저평가 개선 기대를 경계해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삼성전자는 시가총액 430조원에 달하는 국내 1위 상장사다. 연매출은 258조원 수준이며 주요 매출원인 메모리 반도체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세계시장에서 각각 1, 2위를 기록 중인 글로벌 기업이다. 하지만 기술력과 데일리임팩트
  • [단독] 삼성SRA자산운용 美 오피스 빌딩, 압류경매 절차 돌입 [더구루=정등용 기자] 삼성SRA자산운용이 소유한 미국 오피스 빌딩 더 포털 Ⅲ(The Portals Ⅲ)가 경매 절차에 들어간다. 대출 잔액에 대한 압류 결정이 내려지면서다. 미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 침체가 전방위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20일 미국 워싱턴DC 등기소에 따르면 신탁증서 관리대리인인 ACORE 캐피탈 모기지(ACORE Capital Mortgage)는 내달 19일 하비 웨스트 옥셔니어(Harvey West Auctioneers)에서 더 포털 Ⅲ의 경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ACORE 캐피탈 모기지는 이번 경매가 더 포털 Ⅲ에 묶인 1억7700만 달러(약 2370억원)의 대출금 중 1억5600만 달러(약 2088억원)를 압류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ACORE 캐피탈 모기지는 델라웨어 법정 신탁인 글로벌 투자 펀드 I이 이끄는 여러 대출 기관을 대신해 대출을 관리하고 있다. 이번 압류 통지는 1억7700만 달러의 대출을 실행한 메트라이프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MetLife Investment Management)에도 전달됐다. 이 대출은 로펌 블랭킹십 앤 키스의 파트너인 제레미 루트와 제임스 메이자니스 주니어가 대리 수탁자로 있다. 더 포털 Ⅲ는 리퍼블릭 프로퍼티(Republic Properties)가 지난 1997년 1억3600만 달러(약 1800억원)를 투자해 개발됐다. 현재는 삼성SRA자산운용이 더 포털 Ⅲ 지분을 함께 나눠 갖고 있다. 삼성SRA자산운용은 지난 2014년 행정공제회, 삼성생명 등 국내 기관투자자와 함께 우선주 형태로 1065억원을 투자했다. 건물 전체를 사들이는 대신 해외투자자가 들고 있던 우선주만 인수하는 방식이다. 1065억원은 당시 건물 가격인 3000억원의 약 3분의1에 해당하는 수치다. 행정공제회가 600억원을 마련했으며 나머지는 삼성생명과 성담, 전문건설공제조합 등 국내 기관투자자들이 공동으로 투자했다. 지난 2006년 완공된 더 포털 Ⅲ는 총면적 4만7292㎡(제곱미터), 지하 4층·지상 10층짜리 건물로 백악관에서 직선거리가 2㎞(킬로미터)에 불과해 주로 미국 연방정부기관이 입주해 있다. 더구루
  • 현대차·기아·수입차 대다수 "영향제한" vs 테슬라 등 '타격' 전기차 보조금 확정에 '희비'…중국산 LFP배터리 탑재시 보조금 줄어 중국산 전기버스, 최대 4천300만원 보조금 줄어 "전세계 자국우선주의에 대응한 불가피한 결정", "중소업체 가격경쟁력 타격"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환경부가 20일 올해 전기차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확정하자 국내 자동차 업계는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탑재 여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이번 지침이 에너지 밀도와 재활용성이 낮은 LFP 배터리를 겨냥한 만큼 해당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 승용차를 출시한 업체들은 줄어든 보조금에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특히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중소 전기상용차 제작·수입·판매업체들은 폐업까지 갈 수 있다며 망연자실한 모습이었다. 다만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번져가고 있는 자국 우선주의와 탈탄소 흐름에 대응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목소리도 있었다. '전기차 국비 보조금 최대 650만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 국산차·대다수 수입차 "영향 크지 않아"…테슬라 등 타격 이날 환경부가 발표한 차종별 보조금 액수에 따르면 올해 전기 승용차가 받을 수 있는 최대 국비 보조금은 작년보다 30만원가량 감소했다. 다만 국비 보조금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차종 대부분이 국내 완성차업체인 현대차와 기아 브랜드라는 점에서 '국내 기업에 유리한 전기차 보조금 지침'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현대차·기아는 주력 전기차 라인업인 아이오닉5·6와 EV6가 보조금을 100% 수령할 수 있는 상한인 5천500만원 이내로 가격이 설정됐고,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가 탑재돼 배터리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이에 따라 올해에도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20인치 모델과 AWD 18인치 모델 구입 시 국비 보조금 최대치인 690만원을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볼보, 렉서스 등 주류 수입차 업계도 비슷한 입장이다. 이들 브랜드의 주요 전기차 가격은 보조금 상한선인 8천500만원을 넘기는 경우가 많아 보조금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다. 보조금 50% 수령 대상인 차종들도 대부분 NCM 기반 삼원계 배터리를 사용해 LFP 배터리 탑재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다만 보조금 100% 수령 기준인 5천500만원에 맞춰 차량 가격을 인하했거나 LFP 배터리를 탑재한 일부 수입 차종은 큰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중국산 테슬라'로 불리는 모델Y 후륜구동 모델이 대표적이다. 이 모델의 가격은 최근 200만원 인하됐지만, 올해 보조금은 작년(514만원)보다 62% 감소한 195만원으로 책정됐다. 함께 5천500만원 이하로 가격이 하향 조정된 폭스바겐 ID.4와 폴스타2 구입 시에는 지난해보다 적긴 하지만 각각 492만원, 439만원의 보조금을 받는다. 수입 전기차 중 보조금 액수가 400만원을 넘긴 것은 이 두 차종이 유일하다. KG모빌리티(KGM)의 토레스 EVX에 대해서도 작년 대비 30%가량 감소한 453만∼470만원의 보조금이 정해졌다. BYD(비야디)의 LFP 배터리를 장착한 이 차종은 가성비가 가장 큰 장점이라 KGM은 고객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환경부에 구체적인 보조금 책정 요소를 문의할 예정이다. '전기차 국비 보조금 최대 650만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 전기버스 보조금 최대 4천300만원 줄어 이번 보조금 지침이 중국산 수입 증가로 국산과 수입산 판매량이 역전된 전기버스 시장을 겨냥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국토교통부 자동차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등록된 국산과 수입 전기버스는 각각 1천293대(45.8%), 1천528대(54.2%)로 집계됐다. 수입 전기버스 등록 대수가 국산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으로, 여기에는 LFP 배터리가 탑재된 중국산 전기버스 수입 증가가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번 지침이 적용될 경우 LFP 배터리가 탑재된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보조금은 작년 대비 최대 4천300만원가량 줄어든다. 중국산 LFP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화물차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BYD를 포함한 중국산 화물차들은 작년 대비 최대 800만원까지 보조금이 줄어든 반면, 현대차 포터 포터II 일렉트릭, 기아 봉고EV는 국비 보조금 최대치(1천50만원)가 적용돼 '국산차 밀어주기'라는 말이 나온다. 이에 따라 비용 문제로 LFP 배터리를 탑재할 수밖에 없는 중소 전기차 제작·수입·판매업체들도 반발하고 있다. 보조금이 줄면서 최대 강점이 가격경쟁력이 타격을 받아 폐업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중소 전기차 업체 관계자는 "이번 개편이 전기차, 특히 전기상용차 보급이나 인프라 구축을 더 늦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5,500만원 미만 전기차 국비 보조금 '최대 650만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 "환경·국산 전기차 고려한 결정" 목소리도 다만 배터리의 효율과 재활용성에 기반해 친환경적인 차가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환경부의 방침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있다. LFP 배터리는 사용 후 꺼낼 금속이 사실상 리튬뿐이라 경제성이 떨어지고, 재활용이 힘들어 환경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아울러 전기차 보조금 지급 등과 관련해 자국 우선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국내 자동차산업 보호를 위해서는 '적절한 대응책'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현재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일정 조건 아래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고, 프랑스는 전기차 생산, 수송 등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을 측정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전기차 수입을 규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은 환경개선과 배터리 기술개발, 소비자 편익 확충을 유도할 수 있어 긍정적 측면이 분명히 있다"고 밝혔다. 5,500만원 미만 전기차 국비 보조금 '최대 650만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vivid@yna.co.kr '서울 탱고'·'첫차' 부른 가수 방실이 별세…향년 61세 전공의 절반넘게 환자에 등 돌렸다…병원혼란에 환자 '부글부글' '의새' 발음 논란…"복지부 차관이 의사 비하" vs "단순 실수" 제3지대 빅텐트 해체…결합 못한 이준석·이낙연, 결국 각자도생 인천서 현금 10억 가로채 달아난 6명…하루만에 붙잡혀 이강인 생일 챙긴 PSG 음바페…"축하해 내 동생" 차에 치인 뒤 뒤따르던 차에 8㎞ 끌려간 50대 숨져 푸틴, 김정은에 러시아 승용차 선물…정부 "제재 위반" "젊은데 일 안해" 훈계했다가 뺨 맞자 흉기로 찔러…징역 5년 '화성男 금성女' 원인은…"남녀 기능적 뇌 구조 패턴 달라" 연합뉴스
  • '아이오닉6' 690만·'테슬라 모델Y' 195만 원, 올해 전기차 국비보조금 확정 환경부, '2024년도 전기차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 확정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www.ev.or.kr)에서 차종별 보조금 확인 가능 올해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모델은 690만 원의 국비보조금을 받는다. 기아의 'EV6 롱레인지 2WD' 모델은 684만 원으로 확정됐다. 수입차의 경우 테슬라의 'Model Y RWD'는 국비보조금이 195만 원에 그친다. 벤츠의 EQB 300 4MATIC은 217만 원 수준이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이하 보조금 지침)을 확정, 보조 이투데이
  • 네이버, 정책성 전세대출 정보 강화…23일 지식베이스 검색 출시 네이버페이 부동산 서비스와 연계…전세대출 금리정보 검색은 5년여만에 종료 전세자금대출 금리정보 검색 서비스 화면 [네이버 캡처]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네이버가 오는 23일 정책성 전세자금대출 관련 정보를 보강한 전세대출 관련 '지식베이스' 검색 서비스를 출시한다. 20일 IC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2018년 9월부터 운영한 전세자금대출 금리정보 검색 서비스를 오는 23일 종료하고 개편된 전세자금대출 관련 지식베이스 검색을 선보일 계획이다. 전세대출 관련 지식베이스 검색은 기존 전세대출 금리정보 검색 결과에서는 찾기 어려웠던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제공되는 정책성 전세자금대출 정보도 보기 쉽게 제공한다. 현재 전세자금대출 금리정보 검색 결과는 은행, 저축은행, 보험사 제공하는 일반 전세자금대출 상품 위주로 나타나고, 청년이나 신혼부부 등 서민에게 실질적 혜택이 있는 정책성 대출은 실적이 적고 잘 알려지지 않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네이버는 우선 주거안정,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전세자금보증 상품 50여종에 대한 정보들을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제공한 뒤 조만간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서울보증보험의 보증 상품도 지식베이스 검색에 추가할 방침이다. API(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연동을 통해 사용자 요건에 맞는 전세자금 대출 보증상품을 추천하는 네이버페이 부동산 서비스와도 연계를 강화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네이버는 특정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한눈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지식베이스 검색이 적용되면 전세자금대출 검색 결과를 확인하는 데 편의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페이 제공] harrison@yna.co.kr "6개월 기다린 수술 취소하고, 간호사에게 의사 일 떠넘겨" 인천서 현금 10억 가로채 달아난 6명…하루만에 붙잡혀 이강인 생일 챙긴 PSG 음바페…"축하해 내 동생" 차에 치인 뒤 뒤따르던 차에 8㎞ 끌려간 50대 숨져 "형님, 술집서 몰매 맞았어요"…조폭 간 새벽 도심 패싸움 푸틴, 김정은에 러시아 승용차 선물…정부 "제재 위반" 메시 "홍콩 '노쇼', 정치적 이유 아냐…부상 탓" 재차 해명 "젊은데 일 안해" 훈계했다가 뺨 맞자 흉기로 찔러…징역 5년 英아카데미상 '오펜하이머' 수상 무대에 유튜버 몰래 끼어들어 '화성男 금성女' 원인은…"남녀 기능적 뇌 구조 패턴 달라" 연합뉴스
  • "천지개벽은 커녕…" 억대 마피·무피 쏟아지는 15억 청량리 오피스텔 [땅집고] “마피가 많이 나오다 보니까 서로 경쟁적으로 자기 걸 팔려고 할 거 아니에요. 후불 이자 그런 것들을 ‘내가 지원해 주겠다’ 이런 식으로 하면 6000만원 정도 되거든요. 거기에다가 취득세까지 지원하는 분들이 계셨죠.” (서울 동대문구 전농 땅집고
  • [컨콜]삼성생명 "자사주 소각 등도 검토…작년 해외 부동산 300억 손실 인식" 삼성생명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소각과 매입 후 소각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한다. 또한, 해외 부동산 투자에 대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리스크 모니터링과 밀착 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경제
  • 고금리에도 빚 내서 집샀다…가계빚 1886조 '역대 최대' 서울 노원구 도봉구 일대 아파트.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가계신용이 1886조 4000억 원으로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가계대출과 신용카드 등 외상 거래를 합친 가계신용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집을 사려고 빚을 내는 사람들이 늘고 서울경제
  • 전공의 6415명 사직·1630명 근무지 이탈··· '의료대란' 현실로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 파업으로 수련병원에서 전공의 55%가 사직서를 제출하고, 25%는 근무지를 이탈했다. 환자 피해는 34건이 발생하였고, 정부는 진료 공백을 막기 위해 정책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입원 환자 진료 추가 보상 및 응급 전 아주경제
  • 작년 글로벌 전기차 등록대수 1천407만대…올해 성장 둔화 전망 SNE리서치 집계…올해 19.1% 늘어난 1천675만대 등록될 듯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등록된 전기차 대수가 전년 대비 33.5% 증가한 1천407만대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예측치인 1천377만대보다 30만대 많은 수치로, 성장률 전망치였던 30.6%도 상회했다. 글로벌 전기차 등록대수 [SNE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NE리서치는 BYD(비야디), 상하이자동차(SAIC) 등 중국 업체들이 현지에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글로벌 전기차 등록 대수가 예상보다 많았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중국에서 지난해 가장 많은 841만대의 전기차가 등록됐다. 이어 유럽(313만대), 북미(166만대), 기타 지역(53만대) 등의 순이었다. 글로벌 전기차 등록 전망 [SNE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NE리서치는 올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숨 고르기'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총 1천675만대의 전기차가 등록되며 지난해보다는 낮은 19.1%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지역별 전망치를 살펴보면 중국은 경기 침체와 시장 포화로 1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968만대가 등록될 것으로 예상됐다. 보조금 감축과 강력한 탄소 규제가 이뤄지는 유럽 전기차 시장은 올해 지난해 대비 15.9% 증가한 363만대의 전기차가 등록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내년부터 유럽지역에서 강화되는 탄소 규제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올해 말부터는 전기차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SNE리서치는 전했다. 북미 전기차 시장은 33.8%가 늘어난 222만대의 전기차가 등록될 것으로 예측됐다. 미국은 올해 상반기 금리 동결이 유력한데, 이에 따른 소비 심리 개선으로 전기차 판매도 예상보다 커질 가능성이 있다. SNE리서치는 "올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재고, 에너지 가격 변동성, 충전 인프라 부족 등과 같은 문제점이 수면 위로 드러나며 성장률이 둔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vivid@yna.co.kr 인천서 현금 10억 가로채 달아난 6명…하루만에 붙잡혀 이강인 생일 챙긴 PSG 음바페…"축하해 내 동생" 메시 "홍콩 '노쇼', 정치적 이유 아냐…부상 탓" 재차 해명 푸틴, 김정은에 러시아산 승용차 선물…제재위반 가능성 "테슬라 사이버트럭, 두 달 만에 녹슨 자국"…일부 차주 불만 "형님, 술집서 몰매 맞았어요"…조폭 간 새벽 도심 패싸움 차에 치인 뒤 뒤따르던 차에 8㎞ 끌려간 50대 숨져 "젊은데 일 안해" 훈계했다가 뺨 맞자 흉기로 찔러…징역 5년 英아카데미상 '오펜하이머' 수상 무대에 유튜버 몰래 끼어들어 '화성男 금성女' 원인은…"남녀 기능적 뇌 구조 패턴 달라" 연합뉴스
  • 삼성전자 내달 20일 정기주총…사외이사 신제윤·조혜경 내정 경제 관료·로봇전문가 영입…이재용 등기임원 선임 안건은 포함 안돼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삼성전자[005930]의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과 조혜경 한성대 AI응용학과 교수가 내정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등기임원 복귀 시점은 또다시 미뤄졌다. 삼성전자 사외이사 내정된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삼성전자는 다음 달 20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55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고 20일 공시했다. 이번 주주총회에는 사외이사 선임 안건을 비롯해 재무제표 승인, 이사 보수한도 승인, 정관 일부 변경 등이 상정될 예정이다. 신제윤·조혜경 사외이사 내정자는 다음 달 22일 임기가 종료되는 김선욱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와 김종훈 키스위모바일 회장의 후임이다. 신 내정자는 행정고시 24회로 공직에 입문한 정통 관료 출신으로, 재정경제부 국제업무관리관(차관보)과 기획재정부 1차관,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을 지냈으며 현재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으로 있다. 삼성전자 사외이사로 내정된 조혜경 한성대 교수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 내정자는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이사(의장),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부회장, 한국로봇학회 회장 등을 지냈다. 조 내정자는 유명희 사외이사와 함께 감사위원 후보로도 추천됐다. 다만 이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은 이번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재계 일각에서 이 회장의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사건 1심 무죄 선고로 등기 임원 복귀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으나, 아직 항소심 등이 남은 만큼 사법 리스크 등을 고려해 등기임원 복귀 시점을 미룬 것으로 보인다. 국내 4대 그룹 총수 중 미등기임원은 이 회장이 유일하다. 작년 3월 열린 제54기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편, 삼성전자는 2020년부터 주주들이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아도 사전에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전자투표 제도를 도입했다. 주주들은 다음 달 10일 오전 9시부터 19일 오후 5시까지 전자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주주 편의를 위해 2021년부터 주주총회장 온라인 중계를 하고 있다. 주주들은 별도로 마련된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중계 참여를 신청하고 안건별 질문도 등록할 수 있다. 다만 현행법상 주총 당일 온라인 중계를 시청하면서 주총 안건에 대해 온라인으로 투표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의결권 대리행사를 신청해야 한다. hanajjang@yna.co.kr 인천서 현금 10억 가로채 달아난 6명…하루만에 붙잡혀 이강인 생일 챙긴 PSG 음바페…"축하해 내 동생" 메시 "홍콩 '노쇼', 정치적 이유 아냐…부상 탓" 재차 해명 푸틴, 김정은에 러시아산 승용차 선물…제재위반 가능성 "테슬라 사이버트럭, 두 달 만에 녹슨 자국"…일부 차주 불만 "형님, 술집서 몰매 맞았어요"…조폭 간 새벽 도심 패싸움 차에 치인 뒤 뒤따르던 차에 8㎞ 끌려간 50대 숨져 "젊은데 일 안해" 훈계했다가 뺨 맞자 흉기로 찔러…징역 5년 英아카데미상 '오펜하이머' 수상 무대에 유튜버 몰래 끼어들어 '화성男 금성女' 원인은…"남녀 기능적 뇌 구조 패턴 달라" 연합뉴스
  • "낙인 찍는 '노키즈존' 韓 저출산과 관련 있어"...프랑스 매체 작심 '비판'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는 한국의 노키즈존이 저출산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비판했다. 노키즈존은 아이를 피하기 위해 성행하고 있지만 인구 감소와 세대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키즈존은 업주의 법적 책임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노키즈존을 반 아주경제
  • 中, 5년물 LPR 단독 인하...위안화 지키고 부동산 살린다 중국이 주택 시장 안정을 위해 5년물 대출우대금리를 인하했다. 1년물은 동결되었으며, 부동산 수요 진작을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인민은행은 경기 부양에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아주경제
  • “춘절 이후 중국 증시, 유동성 수급 불균형에 증시 변동성 확대 전망” 신영증권은 춘절 연휴 이후 재개장한 중국 증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성연주 신영증권 연구원은 “춘절 전 중국 증시는 회금공사 주식매입으로 강세를 보였다. 다만, 회금공사 주식매입 만으로는 증시 반등을 이끌기에는 쉽지 않으며, 중국 정부의 추가적인 대규모 금융싲아 부양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므로 3월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이후 전반적인 중국 정부의 정책 강도 및 방향성 확인이 필요하다”며 “9일 발표된 중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지수 하락폭 확대는 수요가 여전히 부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짚었다. 성 연구원은 이투데이
  • 美, 자국 반도체 기업에 보조금 2조 지원…삼성도 기대 아시아투데이 정문경 기자 = 미국 정부가 자국 반도체 기업에 2조원이 넘는 보조금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미국에서 첫 대규모 지원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등 주요 반도체 기업들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인다. 미국 상무부는 19일(현지시간) 미국의 반도체 기업 글로벌파운드리스의 뉴욕주·버몬트주 신규 설비 투자 및 증설을 위해 15억달러(약 2조40억원)를 지원하기 위한 예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종 협약은 실사를 거쳐 확정되며 지원금은 설비 투자가 진행됨에 따라 단계별로 투입될 예정이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성명을 내고 "이번 지원을 통해 생산된 반도체는 현재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미국의 자동차 및 항공 산업의 반도체 공급망에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지난 2022년 반도체 등 핵심 산업에 있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반도체 보조금(390억달러)과 연구개발(R&D) 지원금(132억달러) 등 5년.. 아시아투데이
  • 언론사 먹여 살렸던 삼성전자 광고마저 대폭 줄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TV·인쇄·라디오 광고비를 대폭 삭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광고비 하락폭은 36.8%로 전체 광고비 하락폭 4.09%보다 컸다. 지난해 반도체 산업 불황으로 광고 예산 자체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광고시장 2위 기업인 LG전자 역시 광고비를 30% 가까이 줄였다.미디어오늘은 닐슨코리아가 한국광고총연합회에 제공한 2023년 100대 광고주의 월별 방송·라디오·신문·잡지 광고비를 집계해 지난해 대기업들의 미디어 광고 현황을 분석했다. 지난해 100대 광고주 광고비는 3조6570억 원으로 전년도(3조8131억 미디어오늘
  • 정기선‧김동관 이어…조원태, M&A로 퀀텀점프 대한상공-아시아나 합병 메카 캐리어 출범 한진그룹 재계 서열 14→12위 상승 가능성 높아 정기선 건기, 김동관 방산에 이은 오너 3세 'M&A 성공시대' HD현대와 한화에 이어 한진그룹이 ‘퀀텀점프’를 눈앞에 두고 있다. 연내 핵심 계열사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덩치를 키우고 재계 서열도 급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오너 3세 주도의 인수합병(M&A)을 통한 비약적 성장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진그룹의 핵심 계열사 대한항공은 최근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에 대한 EU 집행위원회(EC) 승인을 받아내면서 연내 메가 캐리어 출범을 알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EC 승인으로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승인이 필요한 14개국 중 13곳의 관문을 넘게 됐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승인만 받으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의 걸림돌은 모두 사라진다. 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이 EC의 까다로운 심사조건을 충족시키는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 등으로 독과점 우려를 제거한 만큼 미국 심사 통과는 상대적으로 수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객 부문에서도 국내 항공사인 에어프레미아가 중복 노선 5개 중 3개를 운항하고 있어 미국 경쟁당국이 합병을 불허할 명분을 찾기 힘들다. 대한항공은 6월 말께 미국 심사 절차가 마무리되면 하반기부터 신주 인수를 통한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편입,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 슬롯 반납에 따른 노선 조정 등 합병 작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세계 10대 항공사 진입…조원태 "거대한 성장 동력" 강조 아시아나항공을 완전 흡수해 브랜드까지 통합하기까지는 2년가량의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이지만, 자회사 편입만으로도 메가 캐리어로 불릴 만한 위용을 갖추게 된다. 대한항공-아시아나는 세계 10대 항공사에 진입하게 되며, 각각의 자회사인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저비용항공사(LCC)도 하나로 통합돼 규모의 경제를 갖춘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통합 항공사의 출범은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거대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며 통합 항공사의 출범이 가져올 긍정적 효과를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루게 되면 스케줄은 합리적으로 재배치되고 여유 기재는 새로운 취항지에 투입할 수 있다”면서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더 넓은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D현대 두산인프라 인수, 한화 대우조선 인수 시너지 어땠나 동종 기업을 인수해 크게 재미를 본 최근 사례로는 HD현대그룹의 두산인프라코어(현 HD현대인프라코어 인수를 들 수 있다. 2018년부터 지주사 경영지원실장과 대표이사를 맡으며 그룹의 사업 재편을 이끌어온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의 대표적인 업적으로 꼽힌다. M&A 이전인 2020년까지만 해도 HD현대그룹의 건설기계부문(HD현대건설기계)은 3조원 자산과 2조원대 매출로, 조선 중심의 그룹 사업구조 내에서 존재감이 미미했다. 하지만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었던 HD현대인프라코어가 한 지붕 안으로 들어오면서 ‘규모의 경제’를 확보했고, 계열 간 사업 정리를 통해 시너지효과도 확대했다. 마침 코로나 팬데믹 이후 건설기계 수요 급증이라는 호재를 맞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수 타이밍도 적절했다. HD현대그룹의 건설기계부분 중간지주사로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를 거느린 현대사이트솔루션의 자산규모는 10조원에 육박하고 매출은 8조원을 훌쩍 넘어선다. 지금은 조선(한국조선해양), 에너지(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당당하게 HD현대그룹의 3대 축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지난해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 인수도 성공적인 M&A 사례로 꼽힌다. 동종 기업은 아니지만 기존 육상‧항공우주에 더해 해양부문까지 ‘육해공 통합 시스템’을 갖추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방산 기업으로의 성장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화오션 인수를 주도한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방산 외에도 한화오션을 활용한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그는 지난달 17일 다보스포럼(WEF) 연차총회 세션인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The First Fossil-Free Ship on the Water)’에서 한화의 해양 탈탄소 비전을 공개했다. 기존 태양광, 수소,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위주의 탈탄소 포트폴리오를 해양으로 확장한 것이다. 기존 한화 계열사들의 LNG, 암모니아, 수소, 풍력 등 역량과 한화오션의 에너지 생산 설비, 운송 기술 분야를 결합시킨 그린 에너지 밸류 체인 구축도 한화그룹이 그리는 청사진이다. 한진그룹, 재계 서열 CJ‧KT 넘어설 듯 조원태 회장이 이끄는 한진그룹의 경우 아시아나항공 M&A를 통해 주력 사업인 항공사들간 유기적 결합으로 시너지를 내는 것 외에도 의미 있는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바로 재계 서열 상승이다. 한진그룹의 공정자산총액은 지난해 4월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기준 37조8260억원으로, 재계 서열 14위에 해당한다. 아시아나항공의 자산총액은 지난해 3분기 기준 13조2534억원이었다. 단순 합산하면 합병 이후 한진그룹의 자산총액은 50조원을 넘어서게 된다. EC의 기업결합 심사 통과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약속한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 등을 감안하면 실제 합병 이후 자산총액은 이보다는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한진그룹보다 재계 서열 상위에 있는 CJ그룹(40조6970억원)과 KT(45조8660억원)를 넘어 두 단계 오른 12위까지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친인 고(故) 조양호 선대회장 시절보다 조원태 회장이 이끄는 한진그룹의 위상이 한층 강화되는 셈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정훈♥한가인 아들 최초공개…'이목구비 무슨 일이야' [텐트밖은유럽] 아라치 치킨, 이강인 '손절'했다 예전만 못한 트롯 오디션…송가인 임영웅 만한 ‘스타’ 나올까 [D:가요 뷰] "죽여버리겠다" 고교생 제자들의 협박…교사는 '방검복' 입었다 “이러려던 건 아닌데”…욕심이 낳은 ‘리바운드’ 효과 [친환경의 역설①] 데일리안
  • "경기 침체·中 추격에도"…삼성 TV, 2년 연속 점유율 30% '정조준' 작년 글로벌 TV 시장 3.4% 감소…수요 부진 속 삼성전자 1위 수성 올해 대형 스포츠·쇼핑 이벤트에도 드라마틱한 TV 판매 낙관 어려워 프리미엄 성장세는 지속…삼성 '거거익선·AI' 내세워 판매 드라이브 삼성전자가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1위를 달성, 18년 연속 1위 타이틀을 이어갔다. 시황을 잘 타지 않는 초대형·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2020년(31.9%) 이후 3년 만에 점유율 30%도 넘어섰다. 올해 글로벌 TV 시장은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중국업체들의 추격으로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은 프리미엄 제품인 Neo QLED·QLED·OLED 라인업 확대, 차세대 AI 프로세서 등으로 소비자 수요를 새롭게 공략, 19년 연속 1위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20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은 990억5100만 달러(약 132조5000억원)로 전년 동기와 견줘 3.4% 감소했다. 대수로는 2억140만대로 전년 대비 0.9% 줄었다. TV 시장이 역성장한 것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원자재·에너지 공급 불안, 글로벌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따른 가계 실질 소득 감소 등에 두루 기인한다. 글로벌 수요 위축 속에서도 삼성전자는 작년 점유율(금액 기준) 30.1%를 달성, 2020년 이후 3년 만에 점유율 30%를 다시 넘어섰다. TV 시장은 쪼그라들었지만 초대형·프리미엄 제품 판매는 상대적으로 견조했던 결과다. 실제 삼성전자는 지난해 2500 달러(약 33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60.5%(매출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2022년(48.3%)과 견줘 12.2%p나 늘어난 수치다. 초대형 시장에서도 30%를 웃도는 점유율을 나타냈다. 75형 이상 초대형에서 삼성전자는 33.9%(매출 기준) 점유율을 보였다. 특히 네오 QLED 라인업 중 가장 큰 사이즈인 98인치 판매 호조로 90형 이상 초대형 시장 점유율은 30.4%를 기록,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 TV 라인업은 크게 마이크로 LED, 네오 QLED, OLED, QLED 등으로 나뉜다. QLED는 프리미엄급 LCD 패널를 개선한 제품으로, 이를 한 단계 진화시킨 것이 네오(Neo) QLED TV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를 TV 라인업 최상단에 배치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해왔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네오 QLED를 앞세워 831만대 가량의 QLED 제품을 판매했다. 2017년 첫 출시된 QLED TV는 작년까지 누적 4400만대가 팔리며 삼성 대표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작년 재출시한 OLED TV 역시 100만대를 팔아치우며 2022년 연간 판매량(35만대)을 넘어섰다. 매출 기준 점유율은 22.7%로 LG전자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올해는 7~8월 파리 올림픽을 비롯해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시즌 등 대형 스포츠·쇼핑 이벤트가 대기하고 있는 만큼 수요만 받춰준다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점유율 30%를 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삼성전자는 98형 초대형 TV, 마이크로 LED TV, 세계 최초 대형 OLED 게이밍 모니터 등 혁신 제품으로 프리미엄 시장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LG디스플레이의 OLED·LCD 물량 확대로 19년 연속 TV 1위를 정조준하는 모습이다. DSCC 등 시장분석기관 등에 따르면 최근 양사는 LCD 및 OLED 패널 공급을 위한 장기 공급 계약에 합의했다. 삼성전자는 55인치, 65인치, 77인치, 83인치 등 4개 OLED TV 라인업을 두고 있는데 올해는 83인치 외에 42인치, 48인치를 추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40인치~80인치를 아우르는 OLED TV를 시장에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DSCC는 앞으로 5년간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로부터 500만대의 OLED 패널을 공급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TV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LCD(액정표시장치)에서도 공급량을 늘린다. DSCC는 지난해 LG디스플레이가 삼성전자에 공급한 LCD 패널 공급량을 300만대 정도로 추산했으며, 올해는 500~600만대를 공급할 것으로 봤다. 삼성전자는 그간 중국 업체인 BOE의 LCD 제품을 많이 가져다썼지만 지난해부터 양사간 소송 문제가 불거지자, LG디스플레이로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이 19년 연속 1위 타이틀을 거머쥐려면 수요 회복과 더불어 경쟁사들을 뿌리칠 묘수가 필요해 보인다. 특히 중국 TCL, 하이센스 등 3~4위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점은 충분히 위협적이다. 이들은 LCD TV를 중심으로 장악력을 확대하고 있다. 실제 LG전자, 일본 소니의 작년 매출 기준 점유율은 전년과 견줘 0.4p, 1.9%p 각각 감소한 반면 이들 중국업체는 1.3%p, 0.6%p 증가했다. 특히 TCL은 두 자릿수(10.7%)의 점유율 기록하며 삼성과 LG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올해 중국의 경기 부양 효과가 지난해처럼 유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나지 못하면 수익 제고가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한국무역협회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IT 경기 회복에 힘입어 관련 품목 수출과 무역수지는 개선되나, 대중국 비IT 수출 회복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1월 31일 가진 2023년 4분기 실적설명회에서 "QLED, OLED 및 75인치 이상 대형 같은 프리미엄 수요는 견조할 것"이라며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일상 속 초연결 경험과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옴디아는 글로벌 TV 출하량이 2020 2억2535만대로 정점을 찍었던 2023년까지 감소세가 지속됐지만 올해에는 2억942만대를 기록, 4년 만에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드라마틱한 성장세는 아니지만, 올해 마이너스 성장 기조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은 고무적이다. 하이투자증권은 올해 삼성전자 TV 출하량이 3540만대로 작년(3670만대) 보다 130만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하나증권은 삼성전자의 올해 LCD TV 출하량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3800만대를 예상하면서도 프리미엄 효과로 ASP(평균판매단가)는 622.7 달러를 기록, 지난해(619.13 달러)보다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정훈♥한가인 아들 최초공개…'이목구비 무슨 일이야' [텐트밖은유럽] 아라치 치킨, 이강인 '손절'했다 예전만 못한 트롯 오디션…송가인 임영웅 만한 ‘스타’ 나올까 [D:가요 뷰] "죽여버리겠다" 고교생 제자들의 협박…교사는 '방검복' 입었다 “이러려던 건 아닌데”…욕심이 낳은 ‘리바운드’ 효과 [친환경의 역설①] 데일리안
  • '30대의 힘'…서울·울산·세종서 아파트 매수 비율 30% 넘겨 지난해 전국 아파트 매수 비중에서 30대가 40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서울, 울산, 세종에서는 30대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소득 수준과 대출 조건이 유리한 영향으로 분석되며, 올해에도 젊은 세대의 내집마련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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