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비트코인, 2년3개월만에 5만5000달러도 돌파[알파경제=김민수 기자]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26일(현지시간) 급등하면서 2년 3개월만에 5만5000달러를 돌파했다.이날 미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동부시간 이날 오후 8시 50분(서부 오후 5시 50분) 기준 비트코인 1개당 가격알파경제
"알맹이 없다" 밸류업 프로그램, 금융지주에 '독' 될까'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라는 정부 의지를 담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베일을 벗었다. 하지만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있다. 실망 매물이 쏟아지며 주가가 급락하는 등 시장 충격이 크다. 밸류업 프로그램 대표적 수혜주로 꼽혔던 금융지주(은행주)들도 다르지 않다. 특히 금융지주 입장에선 밸류업 프로그램 큰 틀이 공개됐지만 새롭게 적용할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마땅한 대응책 마련도 쉽지 않다.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상반기까지 금융지주 밸류업을 둘러싼 불확실성만 가득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비즈워치
“늑대 무리가 온다” 기세등등 행동주의… 주총 시즌 앞두고 기업은 대응 고심행동주의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 자본시장에서 행동주의 움직임이 활발해졌으며, 행동주의 펀드들은 기업을 공격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기업들은 주주 가치 제고에 공감하지만 경조선비즈
상장사 하반기부터 '밸류업' 공시… 신종 지수 만들고 ETF 출시윤석열 정부가 기업 밸류업 제고를 위해 세금 우대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신종 주가지수와 상장지수펀드 개발을 추진한다.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만들어 기관투자자와 일반 투자자가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우수 기업에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거래소는아주경제
"높은 농산물값→물가 안정 방해→금리 인하 지연 가능성"한은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높은 농산물 가격이 물가 둔화를 느리게 하고 통화정책 기조 전환을 늦출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로 인해 한국의 금리 인하 시점이 미뤄질 수 있으며, 경기 회복세로 인해 미국의 피벗도 미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서울경제
한은 “한·미·유로, 물가 둔화 흐름 달라질 수 있어…각국 피벗 시점에도 영향”한은, 27일 ‘최근 한국·미국·유로지역의 디스인플레이션 흐름 평가’ 보고서 “에너지가격, 디스인플레이션 공통요인…유가 재상승으로 물가 둔화 주춤” “앞으로 인플레이션 동인·경기흐름에 따라 둔화 흐름 달라질 수도” 한국, 미국, 유로지역의 통화정책이 동조화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물가 둔화 속도와 그 배경이 서로 다른 만큼 통화정책 변화 시점도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27일 발간한 ‘최근 한국·미국·유로지역의 디스인플레이션 흐름 평가’를 통해 “‘라스트 마일’에서 물가 둔화 속도는 각국의 통화긴축 이투데이
'알리 공세'에도 국내 온라인유통 매출 27개월만 최대 성장1월 매출 16.8% 성장…온라인 매출 비중 53.6%까지 상승 백화점·마트는 '잃어버린 설 대목'…양극화에 백화점선 '명품'만 주차된 쿠방 배송차량 [촬영 김인철]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의 직구 앱 사용이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한국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강한 성장세를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월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8.2% 증가한 15조7천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온라인 매출은 16.8% 늘어나 증가율이 2021년 10월(19.7%) 이후 가장 높았다. 온라인 유통에서는 가전, 여행 등 서비스, 식품, 생활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산업부는 "외국 온라인 플랫폼에 대응한 저가 마케팅 활성화, 설 명절 여행상품과 선물 등 예약 구매 증가로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상승했다"며 "특히 휴대폰 신기종 출시에 따른 사전 예약 프로모션으로 가전과 전자 품목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반면 1월 오프라인 유통 매출은 대형마트 매출이 9.2% 감소한 영향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0.3% 감소했다. 1월 백화점의 매출 증가율도 0.7%에 그쳤다. 편의점과 SSM의 매출은 각각 6.1%, 7.1% 늘어났다. 오프라인 유통에서는 소비 양극화의 영향으로 해외 수입 화장품·의류·잡화 등을 포함한 '해외 유명 브랜드'만 6.6% 증가했고, 가전(-5.1%), 패션잡화(-2.5%), 아동스포츠(-7.1%), 식품(-1.9%), 생활(-0.4%) 등 대부분 품목 매출이 감소했다. 1월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의 매출 동향이 엇갈린 것은 설 시점이 작년 1월에서 올해는 2월로 넘어갔고, 설을 앞둔 사전 선물 등 수요를 온라인 업체들이 가져갔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국내 유통 업계의 지형도 온라인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1월 전체 주요 유통업체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53.6%로 1년 전(49.7%)보다 3.9%포인트 상승했다. 1년 전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각각 국내 시장을 비슷하게 균점했다면 최근에는 온라인 업체들의 세력권이 넓어지는 형국이다.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등 오프라인 업체들의 비중은 각각 12.7%, 16.1%, 14.8%, 2.7%로 1년 전보다 모두 감소했다. 산업부는 매달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지에스25·씨유·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지에스더후레쉬·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쿠팡·11번가 등 12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cha@yna.co.kr 나훈아, 마지막 콘서트 예고하며 은퇴시사…"마이크 내려 놓는다" 野, 명품백 영상 재생하자 與 "법카로 과일 1천만원 사먹고" "해병대 창설 처음 제안한 아버지가 '해상인민군'이라니…" "명령조 기분 나빠" 응급실 환자가 의료진 폭행하고 난동 日경찰, '49년 도주 끝 사망' 수배범 신원 확인…"용의자 맞다" 안성 스타필드서 번지점프 추락사고…60대 여성 1명 사망 '팁줄 돈 빌리고 술에 안주까지' 유흥주점 먹튀 40대 구속 술취해 지하철서 음란행위한 50대 현직 교사…경찰 입건 울진 해안서 큰머리돌고래 추정 개체 발견…산 채로 떠밀려 와 "동물에게 성매매까지 시키는게 사람이라니까요" 연합뉴스
지난해 기업공개 17.1% 증가…1천억 이상 대형급 4개사에 그쳐작년 12월 이후 '따따블' 5건 중 3건은 손실…"가격 변동 유의" 주식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지난해 기업공개(IPO) 시장 회복에 따른 투자심리 상승으로 IPO 건수가 전년 대비 증가했다. 27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3년 IPO 시장동향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IPO 기업은 82개사로 2022년(70개사) 대비 17.1% 증가했다. 다만 공모금액은 2022년 15조6천억원에서 지난해 3조3천억원으로 78.8% 감소했다. 이는 2022년에는 공모금액이 12조7천억원에 이르는 LG에너지솔루션[373220]의 기업공개가 있었던 영향이다. 이를 제외하면 작년 공모금액은 전년대비 1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IPO를 규모별로 보면 코스닥을 중심으로 한 100억∼500억원 규모의 중소형 기업이 62개사로 전체의 75.6%를 차지했다. 1천억∼1조원 규모의 대형 IPO는 4개사, 1조원 이상 초대형 IPO는 전무했다. IPO 규모 추이 [금감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해 수요예측 참여기관 수는 1천507개사로 전년(976개사) 대비 54.4% 늘었다. 같은 기간 수요예측 경쟁률도 836대 1에서 925대 1로 10.6% 높아졌다. 아울러 수요예측 시 희망범위 상단을 초과해 공모가가 확정된 비중은 74.4%로 전년(54.2%)보다 20.2%포인트(p) 높아졌다. 의무보유 확약 물량 우선배정 제도 도입 영향으로 기관투자자 배정물량 중 의무보유 확약 비율은 22.7%에서 26.4%로 3.7%p 늘었다. 지난해 기관투자자 배정은 운용사(펀드) 56.8%, 외국인 11.1%, 기타 20.6%, 연기금·은행 7.8% 등으로 집계됐다. 청약 경쟁률은 934대 1로 전년(775대 1) 대비 20.7% 상승했다. 공모가 대비 상장일 시초가 수익률은 30%에서 82%, 종가 수익률은 28%에서 72%로 각각 52%p, 44%p 높아졌다. 지난해 12월 이후 상장 첫날 이른바 '따따블'(공모가의 4배)을 기록한 IPO 5건 중 2건은 지난 21일까지 상장일 종가 이상을 유지하고 있지만, 3개사는 상장일 대비 -49.7%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모주의 높은 가격 변동 위험을 고려해 신중히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built@yna.co.kr 나훈아, 마지막 콘서트 예고하며 은퇴시사…"마이크 내려 놓는다" 野, 명품백 영상 재생하자 與 "법카로 과일 1천만원 사먹고" "해병대 창설 처음 제안한 아버지가 '해상인민군'이라니…" "명령조 기분 나빠" 응급실 환자가 의료진 폭행하고 난동 日경찰, '49년 도주 끝 사망' 수배범 신원 확인…"용의자 맞다" 안성 스타필드서 번지점프 추락사고…60대 여성 1명 사망 '팁줄 돈 빌리고 술에 안주까지' 유흥주점 먹튀 40대 구속 술취해 지하철서 음란행위한 50대 현직 교사…경찰 입건 울진 해안서 큰머리돌고래 추정 개체 발견…산 채로 떠밀려 와 "동물에게 성매매까지 시키는게 사람이라니까요" 연합뉴스
삼성전자, D램 점유율 7년 만에 최대…지난해 4분기 45.7%아시아투데이 정문경 기자 = 삼성전자가 반도체 업황 악화에도 지난해 4분기 D램 점유율이 7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27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작년 4분기 D램 점유율은 45.7%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016년 3분기(48.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점유율을 전 분기(38.7%) 대비 7%포인트 늘리며 2위인 SK하이닉스와의 점유율 격차도 14%포인트로 벌렸다. SK하이닉스의 D램 점유율은 31.7%, 3위 마이크론의 점유율은 19.1%로 각각 집계됐다. 삼성전자의 4분기 D램 시장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1%,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하며 6분기 만에 처음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4분기 D램 평균 가격은 모바일 D램 가격 상승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12% 상승했으며,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16% 증가했다. DDR5와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고부가 제품의 매출이 크게 늘며 매출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S.. 아시아투데이
이·팔 전쟁 불똥 튄 하이브… “유대주의 벗어나라” 시위 소동K팝 팬들이 하이브 아메리카 CEO의 이스라엘 지지 발언을 규탄하는 트럭 시위를 열었다. 이들은 하이브가 시오니즘과 시오니스트로부터 벗어나기를 요구하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갈등에 대한 연대를 표명했다. 하이브는 개인적인 발언이라고 해명했다.조선비즈
[AI전쟁] 이통3사 CEO , MWC 종횡무진..."AI 주도할 것"[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통3사 대표들이 MWC24가 열린 스페인 바로셀로나에 총출동해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글로벌 통신사들과 빅테크들의 기술 동향을 참관하는 데서 나아가 그간 쌓아온 AI 서비스와 기술력을 선보이는 한편 AI 사업 확대를 위한 파트너사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 기반을 다지는 모습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3사 대표들은 이날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개막해 29일까지 나흘간 진행되는 MWC24에 참가했다. 먼저 유영상 SKT 대표는 이번 행사에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데일리임팩트
3월 초미세먼지 기승 전망…정부, 석탄발전 가동정지 확대 등 총력 대응환경부, 3월 말까지 봄철 초미세먼지 관계부처 합동 총력 대응 체제 가동 다중이용시설‧학교 실내공기질 집중 점검 및 공사장 날림먼지 저감 추진 3월은 1년 중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달이지만, 특히 올해는 기온이 높고 대기가 멈춰 더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추진 중인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더해 관계 부처 합동으로 봄철 초미세먼지 줄이기 총력 대응에 나선다. 환경부는 봄철 고농도 초미세먼지(PM2.5) 발생에 대비해 3월 31일까지 관계부처 합동으로 총력 대응 체제를 가동한다고 이투데이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