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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테크

  • ‘이게 가능해?’ 미국 정부의 ‘구글 해체’ 총정리 미국 정부가 세계에서 가장 큰 검색엔진 독점기업인 구글에 대한 강제 분할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지난 8월 미 법무부가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검색 반독점 소송’에서 승소한 이후 나온 것으로 법무부와 구글은 올해 안에 각각 해결방안 제안서와 자체 구제책을 법원에 제출할 전망이다. 테크42
  • 드디어 한국 온다는 로터스, 엘레트라 R 최고급 SUV 시장 장악하나? 영국의 스포츠카 제조사로터스, 10월 한국 입항76년 경력의 기술 장인 로터스는 영국의 자동차 회사로, 한동안 초경량 슈퍼카를 제조하는 브랜드로 유명했다. 그러나 경영난으로 인해 제너럴 모터스에 지분을 매각했고, 여러 곳으로 매각되어 돌아다니는 신세가 되기도 했다. 그러던 중 중국 자동차 제조사 기업지주인 저장지리홀딩그룹 산하 소속이 되면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했다. 매우 단단한 서스펜션과 시트, 극단적 경량화를 위한 편의 장비의 […] 더오토포스트
  • 움직이기는 할까 했는데 “무게 3톤인데도 이 정도 성능”… 실제로 보니 ‘이럴 수가’ 덴자 플래그십 SUV ‘N9’ 스펙 공개PHEV와 EV 두 가지로 출시될 예정공차 중량 3톤이 넘는 엄청난 무게 최근 중국 BYD의 프리미엄 ... Read more 위드카뉴스
  • 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AI의 미래 전략, 오픈AI와 같을 필요 없다” [AI 리더스] 챗GPT로 상징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본격적인 등장은 지금까지의 AI 기술 생태계를 넘어 사회 전반에 적잖은 충격과 변화의 계기를 만들었다. 이제는 AI 기술의 활용을 경쟁력 확보 이상의 생존 전략으로 꼽을 정도다.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발전하는 AI 시대에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할까. AI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외 리더들의 통찰을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살펴본다. [편집자주]지금 AI는 자본 경쟁이다. 최근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는 106억달러(약 14.5조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오픈AI의 대항마라고 불리는 앤 IT조선
  • 회복세 그리는 스마트폰 시장...제조사, 라인업 확대 ‘박차’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1년간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제조사들이 라인업을 확대하며 점유율 늘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2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하면서 4분기 연속 성장세를 보였다.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증가는 2018년 3분기 이후 처음이다.최근 몇 년간 스마트폰 시장은 기기 교체 주기가 과거 2년에서 3년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성장이 둔화했다. 그러나 인공지능(AI) 스마트폰 등장 시점인 작년 4분기부터 단말기 구입이 늘어나면서… 데일리안
  • 위기의 넥슨 구한 ‘샐러리맨 신화’ [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이정헌 넥슨재팬 대표는 게임업계에서 보기 드물게 비개발자 출신 최고경영자다. 2003년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2018년 넥슨코리아 대표를 거처 올해 본사 대표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로도 유명하다. 약 21년간 넥슨컴퍼니에만 몸담은 그는 회사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넥슨의 또다른 성장을 이끌 적임자라는 평가다. 이정헌 대표가 과거 맡았던 던전앤파이터, 피파(현 FC) IP는 현재까지도 넥슨 실적을 견인하는 주요 게임들이다. 그는 넥슨 IP을 활용한 이벤트나 콜라보레이션 등을 적극 추진하며 이용자들 호응을 얻었다. 지금도 넥슨은 오케스트라, 웹툰, 엔터테인먼트 등 다른 산업들과 적극적으로 IP 협력을 하고 있다. 네오플 시절 이정헌 대표는 한국코카콜라와 협력해 던전앤파이터 캐릭터 ‘도적’을 주제로 한 음료 ‘네스티’를 출시했다. 또 피파온라인3 마케팅을 위해 당시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하던 박지성, 기성용 등으로 홍보모델로 발탁했다. 프리미어리그 전광판에 한글 광고까지 전개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이어갔다. 성과를 인정받은 그는 2018년 ‘비개발자 출신’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넥슨코리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2003년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뒤 약 15년 만이었다. 성과 위주 인사를 하는 넥슨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하지만 이정헌 대표 취임 당시 넥슨을 둘러싼 환경은 혹독했다. 실적 악화는 물론 매각설까지 퍼지며 창립 이래 최대 위기 상황이었다. 여기에 노사갈등, 일부 게임들의 지나친 과금 유도로 이용자들로부터 ‘돈슨(돈+넥슨)’이라는 오명까지 받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더미였다. 이정헌 대표는 하나씩 하나씩 문제 해결에 나섰다. 먼저 조직안정화에 힘썼다. 임직원들과 소통을 강화했으며 고(故) 김정주 창업자 매각 의지를 돌리는데 성공했다. 또 선택과 집중 전략 일환으로 인수합병(M&A)은 물론 개발조직까지 개편했다. 이 밖에 노조와의 지속적 대화를 통해 게임업계 최초로 ‘포괄임금제’를 폐지하는 등 기업 문화 개선에도 집중했다. 당시 이정헌 대표는 노조와의 대화에 대해 “노조 활동을 존중하고 충분한 대화로 원만한 합의를 이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회사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업계에 귀감이 되는 근무환경과 조직문화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히는 등 포용 리더십 입증했다. 지난 2018년 사회공헌 사업을 전담할 ‘넥슨재단’을 설립하고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 추진, 프로그래밍교육 등 다양한 사회공헌 계획도 발표했다. 넥슨재단 이사장은 김정욱 당시 넥슨코리아 커뮤니케이션 본부장이 맡았다. 김정욱 본부장은 올해 이정헌 대표가 넥슨재팬으로 자리를 옮긴 후 뒤를 이어 공동대표에 오른 인물이다. 이러한 이정헌 대표 노력은 넥슨이 이용자 신뢰 회복뿐만 아니라 국내 게임 시장에서 독보적 위치에 올라설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실제 넥슨 매출 규모도 이정헌 대표가 취임한 2018년 약 9400억원 수준에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하며 임기 마지막인 지난해 3조9329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1조 2516억원으로 역대 최고 수치다. 넥슨은 올해 게임업계 최초 연매출 4조원 돌파에 도전 중이다. 넥슨코리아에서 성공적 커리어를 보낸 이정헌 대표는 넥슨 창립 30주년인 올해 본사인 넥슨재팬 대표에 올랐다. 넥슨컴퍼니 수장에 오른 그는 올해 아시아를 넘어 서구권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IP 성장 전략’을 제시하고 새로운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 ‘절대 반지’ 노리는 삼성 갤럭시링 “애플, 보고 있나?” [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삼성전자가 자사 첫 스마트 링 ‘갤럭시 링’ 판매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스마트 워치에 이어 차세대 헬스케어 웨어러블(몸에 장착하는 제품) 폼팩터(기기형태)로 주목받는 스마트 링은 애플도 쉽사리 뛰어들지 못할 정도로 아직은 미지의 영역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링 선두업체 핀란드 ‘오우라’를 비롯해 샤오미 등 중국 저가 제품들과의 경쟁을 뚫고 차세대 헬스케어 웨어러블 시장 선두로 올라서겠다는 구상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5일부터 인도에서 갤럭시 링 판매에 돌입했다. 갤럭시 링은 삼성전자가 지난 7월 출시한 첫 스마트 링이다. 삼성전자 전자 제품 라인업 중 가장 소형 폼팩터로 갤럭시 워치에 이은 차세대 헬스케어 웨어러블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 링은 기존 갤럭시 워치보다 헬스케어 기능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표적으로 갤럭시 워치보다 착용감이 편해 매일 수면 점수와 다양한 건강 지표를 24시간 내내 삼성 헬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보다 구체적인 수면 상태, 심박수, 자동 운동 감지 등도 제공한다. 출고가도 약 49만원 선으로 프리미엄 제품에 속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링을 중심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을 비롯해 버즈, 워치 등 다른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들을 연동해 헬스케어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간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갤럭시 링이 향후 삼성전자의 혼합현실(XR) 디바이스를 제어하는 콘트롤러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반 반지 형태 스마트 링은 스마트 워치에 이은 차세대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로 조금씩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비즈니스리서치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 링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2000만 달러(약 265억원)에서 연평균 28.9%씩 성장해 2031년에는 1억9703만 달러(약 2600억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스마트 링은 기존 스마트 워치보다 더 세밀한 신체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간 신경망이 손목보다 손가락에 더 세밀하게 분포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아직 가격, 사업성, 애프터 서비스 등을 이유로 ‘스마트 워치 대용품’, ‘틈새시장’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애플 워치로 헬스케어 웨어러블 시장을 주도하는 애플이 아직 스마트 링 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이유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자사가 추진 중이던 ‘애플 링’ 개발 계획을 잠정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 워치와 애플 링 수요층이 겹치는 만큼 애플 워치에 보다 더 집중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일단 삼성전자 입장에서 최대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애플의 ‘부재’는 시장 장악에 긍정적 부분이다. 다만 경쟁 축소로 시장 자체 성장세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는 만큼 시장 규모를 키우는 데 우선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인도에 앞서 지난달 브라질, 멕시코 등 남미 지역에서 갤럭시 링을 출시하는 등 판매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또 갤럭시 링 목표 생산량도 기존 40만대에서 100만대로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스마트 링은 스마트 워치보다 작고 가벼우며 장시간 착용도 간편해 각종 건강 데이터를 더욱 디테일하고 지속해서 파악할 수 있는 차별점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헬스케어 웨어러블 시장 새로운 폼펙터 강자로 올라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애플이 아직 참전하지 않았지만, 삼성전자 경쟁자가 없는 것은 아니다. 현재 글로벌 스마트 링 시장 선두기업인 핀란드 오우라는 갤럭시 링 출시에 대응해 이달 프리미엄 제품 ‘오우라 링4’를 출시했다. 오우라 링4는 이전 모델인 오우라 링3와 비교해 새로운 ‘스마트 센싱’ 플랫폼이 적용됐다. 덕분에 전작보다 센서와 알고리즘이 더 고도화됐으며, 디자인과 배터리 수명까지 늘어나 프리미엄성이 강화됐다. 가격도 전작보다 오른 약 46만원대로 갤럭시 링과 비슷하다. 톰 헤일 오우라 CEO는 삼성전자와의 스마트 링 경쟁에 대해 “삼성전자는 2년 전 우리가 목표로 하던 지점을 노리고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오우라뿐만 아니라 샤오미 등 스마트 워치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던 중국 업체들도 속속 스마트 링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특히 중국 업체들은 스마트 워치와 마찬가지로 낮은 가격을 앞세워 보다 대중적 포지션을 노리고 있다. 샤오미는 지난 4월 약 11만원대 스마트 링 ‘블랙샤크’를 공개했다. 블랙샤크는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스마트 터치 기능을 제공하며 심박수, 혈중 산소, 체온 등으로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중국 스마트링 제조기업 콜미 테크는 지난달 약 5만원 대 신형 스마트 링 ‘R06’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낮은 가격임에도 심박수, 혈중 산소, 수면 분석, 운동 측정 등 기본적 기능이 탑재됐으며, 타사 플랫폼과 건강 데이터 공유도 가능하다. 이달 들어 콜미 테크는 중국 현지에서 R06를 1만원대에 판매하는 등 가성비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 "결국 카니발 계약" 옵션 역대급인데, 일본 차 눈에 안 들어오죠 기아가 카니발의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카니발은 상품성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며 국내 미니밴 1인자 자리를 유지했다. 하지만 수입차 도요타 시에나도 국내에서 활동하며 지속적으로 카니발의 자리를 노··· 다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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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러니 현대차 칭찬하지" 앞으로 이런 게 신차에 들어갑니다 현대모비스가 '2024 R&D 테크데이'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할 신기술 65종을 공개했다. 스위처블 디스플레이, 엠브레인 시스템, 양방향 충전제어장치 등 다양한 혁신 기술을 선보였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R&am··· 다키포스트
  • “정부 결국 큰 결심…” 아이오닉 9, EV4부터 시작한다는 ‘이것’, 대체 뭐길래? 국토교통부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실시현대차그룹, LG엔솔 등 5개 업체 참여 전기차 배터리 화재 방지와 안전성 강화를 위해 정부와 현대차그룹, LG에너지솔루션 ... Read more 위드카뉴스
  • "전기차 족쇄 확정" 정부, 계속 터지니 직접 털겠다 선언! 국토교통부가 전기차 안전성 강화를 위해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현대, 기아 등 5개 업체가 참여하며, 2025년 정식 시행을 앞둔 이번 인증제는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전기차 환경 조성을 목표··· 다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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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패가 이겼다...'눈물'의 넥슨 아이콘 매치가 된 사연 창과 방패의 대결에서 방패가 이겼다. 중계진은 '공격을 잘하면 승리를 하지만, 수비를 잘하면 우승한다'는 명언을 말하며 경기 상황을 설명했다. 20일 MBC를 통해 넥슨의 초대형 축구 경기 ‘아이콘 매치’가 중계됐다. 축구계에서 가장 명예로운 상인 ‘발롱도르’ 수상자 6명을 포함해 시대를 대표했던 레전드 선수들이 ‘FC 스피어(공격수팀)’와 ‘실드 유나이티드(수비수팀)’에 합류하며 팬들의 이목이 집중댔다. 이날 교체 선수를 포함한 ‘FC 스피어’의 총 선수 가치는 약 205조에 달한다. 무결점 스트라이커 안드리 셰우첸코가 약 57조 게임와이
  • [금주의 신작] 엔씨 '블소 네오(BNS NEO)' 왜 이렇게 인기?...몇 시간째 대기열 엔씨가 16일 블소 신규 서버 네오(BNS NEO)를 출시했다. 그런데 수 많은 이용자가 긴 대기열을 호소할 정도로 인기다. 또, 이번 주에는 전략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가 모바일로 출시되었으며, '히어로즈 키우기'와 '저스트댄스 2025'가 출시됐다. 엔씨는 16일 오후 8시 ‘블레이드 & 소울’에서 신규 서버 ‘BNS NEO’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규 서버인 BNS NEO는 게임 내 재화인 ‘금’의 활용도를 높였다. 이용자는 금을 사용해 다양한 성장 물품을 구매하고 무공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블소 네오는 원래 게임 출 게임와이
  • 레전드들도 감격한 아이콘 매치 "다음에도 이런 기회 있었으면" 아이콘 매치에 참여한 레전드 선수들이 다시 이런 기회가 있기를 소망했다.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넥슨 아이콘 매치(이하 아이콘매치)가 펼쳐졌다. 공격수와 수비수의 맞대결이라는 이색적인 컨셉으로 치러지는 아이콘 매치는 월드 클래스 선수들이 총 집결한 화려한 라인업으로도 큰 관심을 모았다. 경기 결과 실드 유나이티드가 FC 스피어에 4:1 승리를 거두며 아이콘 매치의 승자가 됐다.90분 내내 팬들을 열광케 하는 여러 명장면들이 나오며 현장을 찾은 팬들과 온라인으로 경기를 지켜보던 모든 이들에게 최고의 추억을 선사했다.경기 후 FC 스피어의 디미타르 베르바토프와 실드 유나이티드의 클라렌스 세도르프가 기자회견에 참석해 경기를 치른 소감을 전했다. 경기를 마친 베르바토프는 “한국에 와서 너무나 환영을 받았다. 따뜻하게 챙겨주시고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 말씀을 전한다”라며 "너무 따뜻한 환영을 받다보니 집같이 편안하게 이번 행사를 준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이어 "경기적인 측면에서는.. 아시아투데이
  • EV3 나온지 얼마나 됐다고 “이게 1천만원 대?”…라이다까지 탑재한다는 신車 리프모터 신형 B10 최초 공개2025년 다양한 국가서 출시 예정1,900~2,800만 원대 가격 책정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 리프모터(Leapmotor)가 파리 모터쇼에서 컴팩트 전기 ... Read more 위드카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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