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해외게임통신 500호, "닌텐도 신형 게임기 메인보드 유출"한 주간의 해외 게임 소식을 전달하는 입니다. 이번 주는 차세대 게임기 소식과 함께 게임사들의 신작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1. 닌텐도 신형 기기 메인보드 유출 닌텐도의 차세대 게임기 등장이 임박한 가운데 해외 커뮤니티 레딧에서 신형 기기의 메인보드로 보이는 사진이 유출됐습니다. 사진에는 엔비디아 칩과 함께 CPU로 추정되는 칩 등을 엿볼 수 포모스
“결국 테슬라도 무너졌다”.. 새해부터 들려온 충격적인 소식에 전 세계가 ‘발칵’테슬라, 10년 만에 연간 판매량 감소 미국의 세계 1위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지난해에 178만 9,226대의 차량을 판매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23년의 181만대에 ... 더 보기토픽트리
반등점 찾는 엔씨소프트, 만리장성 넘어 북벌 성공할까[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지난해 창립 이래 역대급 부진에 시달렸던 엔씨소프트가 약 4년 만에 열린 중국 시장에서 새로운 반등점 찾기에 나선다. 다만 과거 국산 게임의 텃밭으로 불렸던 중국이지만 최근 중국 게임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진입장벽이 높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경영 체제와 개발 조 체계에 변화를 준 만큼 사업부와 개발부 등 원팀 시너지로 만리장성을 넘는다는 구상이다. 3일 엔씨소프트에 따르면 올해 블레이드&소울2, 리니지2M 등 대표작 2종의 중국 서비스에 나선다. 두 게임 모두 중국 진출의 최대 관문인 판호(중국 서비스 허가증) 발급에는 성공했으며 현재 현지 퍼블리셔 파트너인 텐센트게임즈와 현지화 작업이 한창이다. 텐센트게임즈는 중국 최대 IT 기업 텐센트의 게임 계열사로 리니지, 블레이드&소울 등 다양한 엔씨소프트 게임들의 중국 서비스를 담당하며 인연을 맺어왔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엔씨소프트는 시장 상황을 고려해 지역별 서비스 노하우를 지닌 현지 파트너사와 협업하는 등 글로벌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시장에서의 성과는 엔씨소프트에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지난해 엔씨소프트는 약 12년 만에 분기 적자를 기록하는 등 부진이 이어졌다. 이 때문에 새로 부임한 경영전문가 박병무 공동대표의 지휘 아래 조직개편, 희망퇴직, 비주류 사업 정리 등 고강도 쇄신에 집중했다. 모두 올해 반등을 위한 준비작업이었다. 김택진‧박병무 공동대표는 지난 2일 전한 신년 메시지에서 “2024년한 해 동안 우리는 생존과 성장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들을 감내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일들을 진행했다”며 “단순한 변화가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엔씨소프트가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25년에 엔씨가 성장의 변곡점을 보여 주지 못한다면 지난해 아픔을 겪으면서 시행했던 많은 일들이 수포로 돌아갈 것”이라며 “2025년에 엔씨소프트를 턴어라운드 시키지 않는다면 우리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엔씨소프트가 올해 반등을 위해 집중하는 부분은 글로벌 서비스 강화다. 특히 중국 시장의 성과가 가장 기대되는 부분이다. 2023년 기준 중국의 게임 시장 규모는 약 60조원 수준으로 미국에 이어 2위 시장이다. 국내 게임 시장 규모와 비교하면 약 3배 더 크다. 게임을 즐기는 인구도 약 7억명에 이른다. 다만 중국 게임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아진 것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국산 게임의 텃밭으로 불리던 시장이다. 대표적으로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등 국산 게임들이 현재까지 중국에서 국민게임으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2018년 고고도 미사일체계 ‘사드’ 배치 이후 발생한 한한령으로 국산 게임의 중국 수출길이 막히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한한령 직전까지 한해 약 40종 이상의 국산 게임이 중국에 진출했지만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중국에 진출한 국산 게임은 10여 종에 불과하다. 국산 게임의 중국 진출이 막힌 사이 중국 게임 시장 규모와 이용자 눈높이도 높아진 상황이다. 설령 국산 게임이 중국에 진출하더라도 과거만큼 흥행을 장담할 수 없다는 의미다. 실제로 한한령이 조금씩 해제되기 시작한 2021년 이후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외에는 국산 게임이 중국에서 흥행을 기록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최근 국산 게임에 대한 판호발급을 재계하며 수출길을 여는 것도 이제는 자국 게임업계의 성장에서 나온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며 “철저한 현지화와 전략을 제시하지 못하면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 시장은 여전히 국내 게임사들이 놓칠 수 없는 중요 시장이다. 흥행에 성공한다면 실적 측면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5월 중국 서비스를 시작한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서비스 약 4개월 만에 매출 약 1조5000억원을 기록하며 중국 시장의 흥행성을 입증했다. 엔씨소프트는 사업부서와 개발부서 등 각 조직 간의 시너지를 강조하며 서비스 흥행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월 엔씨소프트는 해외 자회사의 인사 개편을 단행하는 등 글로벌 전략을 새롭게 구성했다. 특히 그동안 엔씨소프트의 해외 사업을 담당하던 김택진 공동대표의 부인 윤송이 사장과 동생인 김택헌 부사장이 일선에서 물러나며 가족경영 꼬리표까지 뗐다. 엔씨소프트의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는 글로벌본부 수장은 심승보 부사장 단독 체제로 재편됐다. 심승보 부사장은 약 20년간 엔씨소프트에 몸담은 인물로 최고퍼블리싱디렉터와 퍼블리싱1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윤송이 사장과 김택헌 부사장 시절부터 엔씨소프트의 글로벌 사업 실무를 담당해왔다. 이와 함께 엔씨소프트는 오는 2월 1일자로 ‘독립 스튜디오 체제’ 전환을 위한 4개의 자회사 체제를 본격화한다. 각 IP를 담당하는 독립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IP 개발은 물론 사업부 등 각 부서 간 자유롭고 유연한 협력체계로 IP 확장 시너지를 내겠다는 의도다. 김택진‧박병무 공동대표는 “올해 신년 경영 키워드를 ‘원 팀’과 ‘협업’, 그리고 ‘벤처 정신으로의 재무장’으로 설정했다”며 “우리가 다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각 부서의 이기주의, 부처 간의 반목을 버리고 엔씨소프트라는 한 팀으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잘하고 있는 것과 부족한 것을 명확히 인식해서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과감한 협업을 통해 그 간극을 메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라이온하트,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 1월 21일 글로벌 론칭[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라이온하트스튜디오(의장 김재영)는 자사가 개발 및 서비스 예정인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장르 신작 모바일게임 ‘발할라 서바이벌(VALHALLA SURVIVAL)’을 오는 1월 21일 글로벌 시장에 동시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글로벌 220여 개 국가에 총 13개 언어로 서비스 예정인 발할라 서바이벌은 라이온하트스튜디오의 첫 번째 직접 서비스 게임이다. 사전예약 시작 일주일만에 글로벌 예약자 100만 명을 돌파한 발할라 서바이벌은 뛰어난 그래픽과 직관적이면서도 전략적인 플레이 방식, 시원시원한 스킬 액션으로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 사전예약 약 1주일 만에 예비 이용자 100만 명 이상을 확보하는 등 기대감을 입증했다. 특히 이 게임은 북유럽 신화를 배경으로 한 다크 판타지 세계관과 몰입도 높은 게임성이 장점으로, 언리얼엔진 5 기반으로 제작돼 고퀄리티 그래픽과 화려한 액션 연출이 돋보인다. 발할라 서바이벌의 사전예약은 사전예약 페이지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완료한 게임 이용자에게는 다이아(게임 재화) 1,000개가 담긴 쿠폰 보상이 지급되며, 단계별 사전예약자 목표 인원이 달성되면 무기 소환권, 보석 소환권, 게임 내 재화 등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혜택도 제공된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박상진의 e스토리] 세 번의 '롤드컵', 한국이 이스포츠를 보는 시각을 바꾸다이스포츠가 기존 스포츠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많은 관심을 받는 가운데 2023년 서울과 부산에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 열렸다. 2018년 인천 결승에서 한국팀이 없었기에 2023년 대회는 한국팀의 우승 여부가 관심사였고, 2014년과 2018년 열린 두 번의 한국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하지 못한 T1이 처음으로 한국 대회 진출에 성공한 포모스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전면 개편 '기준 강화하고 인센티브 제도 도입'환경부가 '2025년도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 방안(이하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했다. 편성한 예산은 전기 승용 7,800억 원, 전기 승합 1,530억 5천만 원, 전기 화물 5,727억 2천만 원이다.2025년 보조금 개편안의 목적은 전기차 안정성 강화 및 합리적 가격 등에 대한 요구를 적극 반영했다. 따라서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이 빠른 전기차에 많은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즉, 제조사의 기술혁신을 유도하고 성능 상승을 통한 소비자의 불편을 축소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인 셈이다. 더불어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차등도 강화 모터플렉스
LG전자, 모빌리티 콘셉트 카 공개 '이동식 맞춤 공간'LG전자가 2일 ‘MX(Mobility eXperience) 플랫폼’ 콘셉트 카를 공개했다. 콘셉트 카는 모빌리티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솔루션(Lifestyle Solution for Mobility)’을 주제로 제작했다. 오는 7일 CES 2025에서 전시할 예정이다.MX 플랫폼은 소형 미니밴으로 내부를 거주 공간으로 변경한 것이 특징이다. LG전자는 경험 공간으로 전환하는 모빌리티 산업의 트렌드에 맞춰 MX 플랫폼을 구상했다. 전세계 3만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를 제품화한 것이다.조사 결과 핵심 내용은 차에서 보 모터플렉스
BYD '24년 427만 대 판매, '테슬라 턱 밑 겨냥'BYD가 2024년 연간 판매량을 공개했다. 총 판매량은 427만 2,148대다.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한 수치인 동시에 설립 이후 최초 400만 대 이상 판매를 기록한 것이다.판매량만 보면 기성 자동차 브랜드 대비 높은 수준이다. 지난 2024년 1월부터 11월까지 혼다는 346만 1,081대, 닛산은 292만 3,760대, 현대차그룹은 380만 9,424대를 판매했다. 남은 12월 판매량을 집계해도 BYD보다 낮을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특히 닛산과 현대차그룹은 전년 대비 각 14.3%, 1.7% 감소한 판매량을 기록했 모터플렉스
2025년 게임업계 신년사 어떤 말이 나왔나2025년을 맞이하여 게임업계의 신년사가 공개됐다.넷마블코웨이 방준혁 의장은 시무식에서 올해 넷마블의 키워드는 '재도약'이라고 밝혔다. 방 의장은 “넷마블은 개발 경험과 성공 노하우를 보유한 만큼 새 프로젝트의 본질과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출시 예정인 라인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모두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한해로 만들자”고 말했다. 엔씨소프트 김택진, 박병무 공동대표는 “지난해는 생존과 성장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과 동료와의 이별 등 어려움 속에서 구조 효율화, 스튜디오 독립성 강화, 해외 법인 재정비, 라이브 IP 경쟁력 강화, 신 게임와이
“패밀리카 넘어섰다”.. 새로운 자동차 문화 아이콘, 차주들은 ‘극찬’“26년의 역사를 가진 카니발”올해 또 다른 이정표를 세웠다 카니발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무려 17만 대 판매를 달성하며 또 다른 ... Read more리포테라
XR 기기 개발 이어지고 있지만… 비싼 가격에 게임 인기는 ‘아직’XR 게임에 대한 이용자 관심은 저조하며, 비싼 장비와 부족한 콘텐츠가 원인이다. 저렴한 하드웨어 보급이 필요하다.조선비즈
KT, MS 출신 김원태·전승록 임원 영입…B2B 강화KT가 마이크로소프트(MS) 출신 김원태 전무와 전승록 상무, 아마존웹서비스(AWS) 출신 박철우 상무등을 신규 임원으로 임명했다. 새해 대기업과 금융권에 MS 인공지능(AI)·클라우드 레퍼런스를 확보, B2B 영업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다. KT는 최근 엔터프라이즈부문 KT가 마이크로소프트(MS) 출신 김원태 전무와 전승록 상무, 아마존웹서비스(AWS) 출신 박철우 상무등을 신규 임원으로 임명했다. 새해 대기업과 금융권에 MS 인공지능(AI)·클라우드 레퍼런스를 확보, B2B 영업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다. KT는 최근 엔터프라이즈부문 전자신문
美테슬라, 사상 첫 인도량 감소… 中비야디와 고작 3만대 차이미국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의 연간 인도량이 처음으로 감소하며 중국 완성차 제조사 비야디(BYD)와 차이가 좁혀졌다.테슬라가 2일(현지시간)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178만9226대를 인도했다. 이는 전년 대비 1만9355대 적은 수치다. 연간 인도량이 떨어진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특히 4분기 실적은 49만5570대로 시장 예상치와 가이던스에 모두 미치지 못했다. 이는 경쟁 업체들이 유럽에서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4분기 테슬라의 유럽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영향으로 분석된다.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지난해 IT조선
"오프로드에 최적화" 제네시스, GV80 데저트 에디션 공개제네시스가 전설적인 레이서이자 현재 브랜드 파트너인 재키 익스를 위해 GV80 럭셔리 SUV의 특별 오프로드 버전을 제작했다. 제네시스 유럽 지부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개된 GV80 데저트 에디션은 오프로드용으로 적합한 다양한 변화를 보여준다. 차량은 높아진 차고, 오프로드용 타이어, LED 라이트바가 장착된 루프 랙, 눈에 띄는 리커버리 훅 등 오프로드 특화 장비를 갖췄다. 또한 차량에는 두바이 번호판과 "Performance by W Motors"라는 프레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중동의 슈퍼카 제조업체 W 모터스가 이번 변환 작업에 참여했음을 나타낸다. GV80 데저트 에디션은 2025 다카르 랠리 전야에 익스에게 선물로 전달되었다. 익스는 1983년, 당시 파리-다카르 랠리로 불리던 이 대회의 전신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다. 당시 랠리는 세네갈 다카르에서 끝났지만, 해당 지역의 불안정한 상황으로 인해 대회는 남아메리카로, 이후 현재의 개최지인 사우디아라비아로 이동하게 되었다. 익스는 오프로드뿐 아니라 포장도로에서의 활약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벨기에 출신인 그는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6회 우승, 포뮬러 1에서 8승, 캐냄 챔피언십 우승 등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또한 1969년에는 나스카 전설 주니어 존슨 팀의 테스트 드라이버로 참여했으나, 테스트 도중 사고를 겪은 후 오벌 레이싱을 선택하지 않았다. 제네시스는 2024년 2월 익스를 브랜드 파트너로 영입했다.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는 그가 자사의 새로운 고성능 서브 브랜드 '마그마(Magma)' 개발에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그마는 BMW M과 메르세데스-AMG와 같은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있다. 마그마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요소는 레이싱 프로그램이다. 제네시스는 FIA 세계 내구 챔피언십과 IMSA 스포츠카 챔피언십의 하이퍼카 및 GTP 클래스에 새로운 레이스카인 '제네시스 GMR-001 하이퍼카'를 출전시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26년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익스는 이 프로그램에서도 자문 역할을 맡고 있다. 글로벌오토뉴스
“한국이 또 해냈다 “.. 강자들 제치고 당당히 ‘1위’ 오른 기아車기아 EV3, 핀란드 ‘2025 올해의 차’가격·성능·공간성 모두 갖춘 매력으로 심사위원단 사로잡았다 기아의 소형 전기 SUV ‘EV3’가 전기차 경쟁이 치열한 핀란드에서 ... Read more리포테라
“주행거리 최대 473km”.. 현대차가 새롭게 선보인 신형 전기 SUV에 ‘관심 집중’현대차 크레타 EV의 주요 특징 현대자동차는 2일 인도에서 ‘크레타 EV‘를 공개하며, 새로운 전기 SUV 모델의 첫 선을 보였다. 이 모델은 인도의 ... 더 보기토픽트리
[2025 게임 청사진②] 넷마블 ‘재도약’ 선언…“트랜스미디어 적극 활용”국내 게임 산업은 글로벌 경쟁 심화와 기술 혁신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도약의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주요 게임 기업들은 신작 발표와 사업 구조 개편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적극 대응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각 기업들은 기존 IP를 활용한 프랜차이즈 확장,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게임 개발, 그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10대 게임 기업의 신작 라인업, 핵심 전략, 예상되는 산업적 변화, 도전 과제 등을 살펴보고투데이신문
'쿠키런: 모험의 탑', 2024년 성과 담은 모험일지 공개데브시스터즈는 멀티플랫폼 액션 게임 '쿠키런: 모험의 탑'의 2024 모험일지를 공개했다. 공개된 2024 모험일지는 작년 6월 출시 후 반년간 유저와 함께한 여정을 알기 쉽게 담아냈다. '쿠키런: 모험의 탑'은 2024년 6월 26일 출시부터 12월 25일까지 약 6개월 동안 유저 510만 명 이상이 포모스
정말 믿고 사도 되는 건가, ’이 브랜드’ 대규모 리콜 발표해테슬라가 2024년 2월에 이어 두 번째 대규모 리콜을 실시했다. 대상 차량은 중국에서 생산된 2017-2025년식 모델 3와 2020-2025년식 모델 Y 그리고 2024년식 사이버트럭이며, 총 7만 7,650대이다.이번 리콜은 차량 시동 직후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TPMS)이 즉시 작동하지 않아, 운전자가 타이어 공기압의 데이터를 표시하지 못하는 문제로 인한 조치다. 해당 문제가 길어질 경우,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을 벗어나 타이어가 마모∙손상되어도 운전자가 모터진
한국게임산업협회, ‘2024 글로벌 게임 정책·법제 연구 보고서’ 발간[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게임사의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 국가별 정책, 법률, 문화 등 요소를 종합적으로 담은 보고서가 발간됐다. 이번 보고서는 주요 게임 시장으로 급성장 중인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향후 적극적인 활용이 기대된다. 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강신철, K-GAMES)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2024 글로벌 게임 정책·법제 연구 보고서’를 3일 공개했다. 보고서는 싱가포르, 대만, 브라질, 호주, 인도의 법적 환경을 심층 분석하고 ▲등급 분류 ▲확률형 아이템 규제 ▲개인정보보호 ▲사업자 등록 요건 등 다양한 내용을 다뤘다. 이와 함께 국내 게임사가 해당 국가에 진출할 때 직면할 수 있는 주요 규제와 대응 방안도 제시했다. 먼저 싱가포르는 정보통신미디어개발청(IMDA)이 게임산업을 담당하며, 온라인 다운로드 방식으로만 제공되는 게임은 등급 분류를 받지 않아도 된다. 다만 디스크/메모리카드 등 저장 매체를 이용하거나 배포되는 물리적 콘솔에 게임이 사전 설치된 경우, 대중에게 게임을 제공하는 경우(전시, 아케이드 스타일 등)에는 반드시 등급 분류를 받아야 한다. 특히 종교 및 인종 간 조화를 중요한 사회적 가치로 삼고 있어 게임 내 논란 요소가 포함될 수 있는 콘텐츠에는 강력한 제재가 가해진다. 브라질은 연방 정부 문화부가 게임산업 규제를 맡고 있다. 최근 들어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와 청소년 대상 판매 금지 법안이 발의되고 있어 관련 동향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대만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는 규제가 시행 중이다. 이에 따라 아이템 확률 정보를 백분율로 명시해야 하며 위반 시 벌금 및 시정 명령이 부과된다. 또한 게임물 자체 등급 분류 시스템을 운영해 사업자가 스스로 등급을 분류하고 이를 관리기관에 등록해야 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호주는 등급 분류와 청소년 보호에 엄격하며 2024년부터 유료 확률형 아이템을 포함한 게임은 15세 이상 등급(M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아울러 게임 콘텐츠 내 과도한 폭력 묘사나 현실감을 강조한 폭력적 장면은 금지된다. 인도의 경우 온라인게임 담당 지정 주무부처는 전자․정보기술부, e스포츠 담당 주무부처는 청년․스포츠부 산하 스포츠청이 담당하고 있으나 게임산업을 전담하거나 규제하는 별도 기관은 없다. 다채로운 종교와 전통을 고려했을 때 특정 종교에 대한 비판 콘텐츠는 강력한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강신철 협회장은 “이번 연구가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 각국의 고유한 정책과 문화를 고려한 게임산업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국내 게임업계가 글로벌 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고서는 K-GAMES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단, 보고서는 공익적 목적을 위한 자체 조사 자료로 법적 효력은 없으며, 각국 법령 변경 여부에 따라 시점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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