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유럽의 일상, 그리고 모두를 위한 EV - 토요타 어반 크루저토요타가 유럽 시장을 겨냥한 소형 전기 SUV '어반 크루저'를 공개했다. 긴 휠베이스와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2025년 브뤼셀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다.서울경제
“3년 치 물량 동났다”… 수억 원대 슈퍼카의 ‘역대급 흥행’ 비결람보르기니, 2024년 사상 최대 판매 기록전기화 시대의 강자로 우뚝 슈퍼카 시장의 최강자로 군림해온 람보르기니가 또 한 번 역사를 썼다. 2024년, ... Read more리포테라
[비즈톡톡] 내비 회사가 택시호출 사업… ‘카카오 천하’서 틈새 시장 찾는 모빌리티 업계카카오모빌리티 독점 속 중소 모빌리티 업체들이 교통 소외 지역, 외국인 관광객 등을 겨냥한 특화 서비스로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조선비즈
맥없이 무너진 전기 트럭… 1톤 화물차 시장, LPG가 주도권 잡아액화석유가스(LPG)가 국내 1톤 소형 화물차 시장의 대체 연료로 자리 잡고 있는 분위기다. 전기와 LPG가 시장을 양분할 것으로 내다봤던 것과 다른 양상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지난해 1월 정부는 어린이 통학버스를 비롯한 택배 화물차량, 여객 운송용 사업 차량의 디젤차 신규 등록을 금지하는 대기관리권역 특별법을 시행했다. 이에 국내 1톤 소형 화물차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디젤 모델을 단종하고 스마트스트림 LPG 2.5터보 엔진(T-LPDi)을 얹은 모델을 투입했다.업계는 1톤 소형 화물차 라인업이 LPG와 전기 IT조선
"삼각별 사랑은 계속된다" 벤츠 'E클래스' 식을 줄 모르는 인기! BMW 5시리즈 제치고 9년 연속 '베스트셀링카' 명성 보여줘지난 2023년 럭셔리 수입 세단인 BMW 5시리즈 출시에 이어 2024년 초에는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가 출시된 가운데 비슷한 시기에 현대자동차 럭셔리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출시에 이르기까지 지난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보여준 럭셔리 세단 시장의 경쟁은 그 어느때 보다 치열하다고 볼 수 있겠는데 그중에서 지난해 수입차 시장에서 영원한 라이벌 관계인 BMW 5시리즈(2만697대)와 벤츠 E클래스(2만9750대) 두 차량의 승부 결과는 치열한 승부끝에 벤츠 E클래스가 럭셔리 수입세단 판매 1위에 올라 9년 연속 유카포스트
"기다린 보람 있었네" 팰리세이드 풀체인지 '디 올 뉴 팰리세이드' 2.5 터보 가솔린, 2.5 터보 하이브리드 등 새로운 변화 '주목'지난해 12월 6일 현대자동차 플래그십 SUV 대형 SUV 팰리세이드 풀체인지 LX3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디자인 공개 이후 같은 달 20일 사전계약 및 가격을 포함한 세부 사양을 공개해 큰 화제가 되었으며, 마침내 2025년 1월 14일 현대자동차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소재 '메종 디탈리'에서 프리미엄 플래그십 대형 SUV '디 올 뉴 팰리세이드'의 론칭 행사를 진행하고, 15일부터 고객 인도를 시작했습니다.지난 2018년 11월 출시후 무려 6년 만에 완전히 새롭게 출시된 2세대 팰리세이드 풀체인지 LX3 '디 올 뉴 팰리 유카포스트
“연비가 22km/L인데 가격이 1,800만 원?”… 의문의 가성비 미니밴 등장에 ‘깜짝’스즈키, 신형 솔리오 및 솔리오 밴딧 공개WLTC 기준 종합 연비 성능 ’22km/L’가성비 넘치는 컴팩트 미니밴 스즈키는 최근 일본 시장에서 소형 미니밴인 ... 더 보기토픽트리
폴스타 아틱 서클 라인업 확장... 'FAT 빙판 레이스 참가할 것'폴스타가 31일(현지시각) 아틱 서클(Arctic Circle) 라인업을 확장한다. 기존 폴스타 2에 이어 폴스타 3, 4에까지 적용하는 것이다. 아틱 서클 라인업은 폴스타가 북극권 환경에서도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발한 원-오프 라인업이다.아틱 서클 라인업의 특징은 기존 양산차 대비 차고가 높다는 데 있다. 폴스타 3와 4 아틱 서클은 각각 40, 20mm가 높다. 아울러 올린즈 댐퍼를 장착해 감쇄력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휠은 20인치 OZ 레이싱 랠리 레전드를 장착했다. 타이어는 피렐리 스콜피온 올터레인 플러스를 모터플렉스
[모플시승] 메르세데스-벤츠 E300 4매틱, ‘만족스럽지 않을 리 없다'Verdict- 화려함과 안락함을 겸비한 국민 수입차 GOOD- 수준급인 방음 대책- 부드러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BAD- 아쉬운 2열 편의성 - 특정 단수에서 느껴지는 변속 충격Competitors-BMW 530i: 변속기의 직결감은 한 수 위-제네시스 G80: 더 넓고 고급스러운 소재 감각으로 무장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6년 연속 수입차 판매량 1위에 오른 ‘국민 수입차’다. 웬만한 국산차보다 많이 팔리는 데는 이유가 있는 법이다. 이번 시승은 그 이유를 알아보는 자리다. 시승차는 E클래스, 그 중에서도 E300 모터플렉스
트럼프 직격탄 맞은 현대위아…HEV엔진 20만대 수주 '먹구름'현대위아의 멕시코 공장은 트럼프의 고관세 정책으로 하이브리드 엔진 수주에 차질을 겪고 있으며, 북미 생산 위탁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다.서울경제
[비즈톡톡] 美 수학경시대회 테스트서 오픈AI 제친 ‘딥시크’... 극강의 ‘가성비’에도 환각은 허점딥시크 R1이 2024 수능 국어와 수학에서 챗GPT보다 뛰어난 성과를 보였으나, AI 환각 현상과 정보 유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조선비즈
[칼럼] '딥시크 충격' 자동차 산업의 실수, AI에서도 반복되는 이유미국과 유럽이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며 미래 기술의 주도권을 잡아가는 지금, 예상하지 못한 경쟁자가 등장했다. 어찌보면 익숙한 이야기다. 이번에는 자동차가 아니라 인공지능(AI) 이야기다. 지난 월요일, 중국 AI 스타트업 DeepSeek이 발표한 R1 모델이 미국과 유럽 AI 모델보다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비용은 훨씬 낮다는 평가를 받으며 업계를 뒤흔들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실리콘밸리는 혼란에 빠졌다. OpenAI를 비롯한 AI 기업들은 왜 그렇게 많은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지, 그리고 투자자들에게 과연 어떤 수익을 돌려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있다. 특히 반도체 제조업체인 엔비디아는 미국 증시 역사상 가장 큰 하루 손실을 기록했다. 그동안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일어났던 익숙한 모습, AI가 아니라 자동차로 대체해도 흐름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AI 업계의 충격, 중국 전기차가 가져온 변화와 닮아 있다 AI 업계는 지금 근본적으로 뒤흔들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2023년 상하이 모터쇼에서 미국과 유럽 자동차 업계가 중국 전기차의 기술력을 직접 확인하고 충격을 받았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당시 중국 전기차는 성능과 소프트웨어, 배터리 기술에서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을 앞서고 있었다. 이제 AI에서도 같은 일이 벌어졌다. 메타는 DeepSeek의 기술을 분석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특별 분석팀을 꾸렸다. 어떻게 이렇게 낮은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지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자사 AI 모델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런 모습이 낯설지 않다면, 아마 포드의 비밀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떠올릴 것이다. 포드는 중국 업체들처럼 저렴한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EV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지금 AI 업계에서 벌어지는 일과 다를 게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놀란 눈치다. 중국이 어떻게 이렇게 빠르게 앞서 나갈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이제야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이렇게 묻는다. 이렇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나? 미국과 유럽은 왜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가 잠시, 중국 자동차 산업이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돌아보자. 2000년대 들어 중국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급부상했다.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에 따라 미국, 유럽, 일본, 한국의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현지 업체들과 합작법인을 설립해야 했다. 당시만 해도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자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시장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예상과는 다른 방향으로 상황이 전개되었다. 중국은 단순한 생산기지가 아니라 독자적인 자동차 산업을 키우기 시작했다. 일찌감치 중국시장에 합작사를 설립한 독일 제조사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에서 배운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차 개발에 집중했고, 정부의 대규모 배터리 투자와 치열한 내수 경쟁, 그리고 첨단 소프트웨어 개발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키워나갔다. 그 결과, 중국산 전기차는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 배터리 기술, 소프트웨어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미국과 유럽 브랜드를 앞서게 되었다. 이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기술력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전기차 수입이 제한되고 있는 미국은 아직 이를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 높은 관세와 소프트웨어 규제 덕분에 중국 전기차가 미국 시장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는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유럽에서는 이미 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빠르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MG와 BYD 같은 브랜드가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점유율을 빼앗고 있으며, 심지어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의 공장 인수까지 검토할 정도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과 동남아시장, 그리고 한국시장에도 진출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AI에서도 같은 일이 반복된다 물론 AI와 자동차는 완전히 다른 산업이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이 중국의 기술적 성장을 과소평가했다는 점, 그리고 그로 인해 경쟁에서 뒤처졌다는 점은 동일하다. 딥시크 이슈 이후에도 사람들은 아직도 중국이 AI 산업에서도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다. 마치 몇 년 전, 자동차 업계가 중국이 과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지 고민했던 것과 같은 상황이다. 딥시크가 보여준 성과는 분명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중국은 더 이상 단순한 저가 제품을 만드는 나라가 아니다. 오히려 혁신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다. 딥시크의 등장에 월가는 충격을 받았고, 엔비디아 주가는 급락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을 지켜본 사람이라면 이런 흐름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AI와 자동차 산업에서 벌어지는 변화는 단순한 기술 경쟁이 아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미국과 유럽이 어떤 전략을 취할지 결정하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다. 일부 미국 자동차 기업들은 이런 경쟁을 직시하기보다는 오히려 서둘러 전기차를 만들 필요가 없어졌다고 안도하는 모습이다. 새로운 행정부가 들어서면 가솔린 트럭과 SUV 중심의 기존 전략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바이든 정부 시절의 친환경 투자는 줄어들 것이고, 시장 논리에 맡기자는 흐름이 강해지고 있다. 하지만 메타와 엔비디아가 이번에 배운 교훈이 있다면, 그것은 시장이 언제나 미국과 유럽에 유리하게 움직이지는 않는다는 사실이다. 기술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그 경쟁에서 미국과 유럽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앞으로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그리고, 한국의 기업들 또한, 근시안적인 대응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시장변화에 대응할 역량을 갖춰야 할 때이다. 글 / 원선웅 (글로벌오토뉴스 기자) 글로벌오토뉴스
상반기 최대 기대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주목받는 이유레전드 오브 이미르. /위메이드오는 2월 20일 출시되는 위메이드의 신작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게임 완성도와 경제적 가치, 본질적 재미라는 세 가지 핵심 키워드를 내세우며 주목받고 있다.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언리얼 엔진 5의 고품격 그래픽으로 북유럽 신화의 장엄함과 거친 감성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이색적인 전투 방식 및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경제 시스템 등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기존 MMORPG와는 다른 차별성을 선보이려 한다.혁신적인 전투를 예고한 레전드 오브 이미르. /위메이드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전투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일반적인 MMORPG와 달리 후판정 시스템을 도입했다. 공격이 실제로 적에게 닿는 순간 판정이 이루어지는 방식이기에 회피나 반격의 기회가 더욱 명확해진다.덕분에 단순한 딜 싸움이 아니라 컨트롤 실력이 전투의 중요 요소가 된다. 획일화된 사냥과 전투 위주의 MMORPG에서 벗어나,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 전투 결과.. 아시아투데이
더 중요해진 전략성! 저니 오브 모나크 업데이트 핵심 가이드엔씨소프트의 방치형 MMORPG 저니 오브 모나크가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시련의 탑', 마법인형 '여왕개미', '마법 수정 강화', 장비 프리셋 등을 추가했다.업데이트 내용 자체는 많지 않으나 손이 많이 가는 내용들이다. 추가된 점들을 간단히 정리하고 각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다.◆ 풍성한 보상의 시련의 탑, 탱킹 스탯 투자가 효율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신규 콘텐츠 시련의 탑이다. 시련의 탑은 각 층에 등장하는 적을 제한시간 안에 처치하는 콘텐츠로, 총 50개의 층으로 이뤄져 있다.입장 전 적의 정보를 확인하고 영웅 편성을 바꿀 수 있다. 시련의 탑에는 영웅들이 적으로 등장한다. 유저가 사용하는 영웅과 속성 및 스킬이 모두 동일하기에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됐다. 군주는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다.시련의 탑도 던전과 마찬가지로 각종 물약과 버프가 그대로 적용되기에 도전하기 전에 가능한 만큼 소비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시련의 탑은 다른 콘텐츠에 비해 탱킹.. 아시아투데이
카카오엔터 장윤중 공동대표, '빌보드 파워 100 리스트' 2년 연속 선정[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장윤중 공동대표가 '2025 빌보드 파워 100 리스트'에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장윤중 공동대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확고한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장윤중 공동대표는 빌보드가 27일(미국 현지시각 기준) 발표한 ‘2025 빌보드 파워 100 리스트’ 멀티섹터 부문 15위에 선정됐다. 빌보드 파워 100 리스트는 빌보드가 매년 전세계 음악 산업에 주요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인물을 레이블, 퍼블리싱, 멀티섹터 등 각 부문별로 선정해 발표한다. 올해 이름을 올린 한국인은 장윤중 공동대표를 포함해 두 명이다. 빌보드는 장윤중 공동대표가 글로벌 엔터산업 내 K콘텐츠의 교류를 활발하게 추진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기획해, K팝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특히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SM엔터테인먼트의 북미 통합 법인을 이끌며, 북미는 물론 유럽 등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주목했다. 또한 현지 음악 팬들을 직접 공략하기 위해 영국 보이그룹 디어앨리스(dearALICE)를 제작, 이들의 데뷔 준비 과정을 영국 BBC 6부작 TV 시리즈에서 선보였으며, 미국의 핫한 레이블 감마(gamma.)와 손잡고 글로벌 데뷔 프로모션을 준비하는 등 데뷔 전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상세하게 소개했다. 장윤중 공동대표는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레이블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영향력을 갖춘 메가IP를 기획 제작하는데 뮤직 부문의 핵심 역량을 통합, 집중하고 있다. 안정적인 글로벌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활동 다각화 및 현지 IP 제작에 나서는 동시에 전세계 엔터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음악 유통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등 뮤직 사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음악뿐 아니라, 미디어, 스토리 등을 아우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IP 밸류체인을 토대로 사업간 글로벌 시너지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들은 글로벌 활동 영역을 다채롭게 확장하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해 아이유(IU)는 약 7개월여에 걸쳐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18개 도시에서 월드투어를 화려하게 펼쳤으며 아이브(IVE) 역시 데뷔 첫 월드 투어에 나서 세계 19개국에서 총 37회 공연으로 42만여 명의 팬들을 만나는 등 대표 아티스트들이 대규모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특히 지난 8월 ‘롤라팔루자 시카고’에 올라 흠잡을 데 없는 라이브로 높은 화제를 낳았던 아이브는, 올해 7월에는 ‘롤라팔루자 파리’ 무대도 예고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현지 앨범 발매, 글로벌 아티스트와의 컬래버 프로젝트, 글로벌 콘텐츠의 OST 참여 등 아티스트들의 활동 영역을 다양하게 넓히며 글로벌 영향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또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SM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사업 협력을 통한 글로벌 시너지도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 데뷔 전부터 전 세계 음악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영국 보이그룹 디어앨리스는 데뷔 준비 과정을 담은 TV시리즈가 영국 BBC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데 이어, 해당 TV시리즈의 OST는 발매와 동시에 영국 오피셜 OST차트 1위에 오르며 화제를 낳았다. 디어앨리스는 미국의 음악 레이블 감마(gamma.)와 글로벌 활동을 위한 파트너십을 토대로 오는 2월 공식 데뷔 싱글 ‘아리아나(Ariana)’를 발표하고 글로벌 무대에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반도체 변수 쏟아진' 삼성 “글로벌 공급망 관리 능력으로 대응” 자신[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각지에서 운영하는 생산 역량과 글로벌 공급망 관리 능력, AI 바탕 우수한 제품 경쟁력과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의 장점을 살려 변화와 리스크에 대응하겠다.“ 올해부터 삼성전자 CFO를 맡은 박순철 부사장은 31일 진행된 2024년 4분기 및 연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이 같이 밝혔다. 지난해 HBM 경쟁력 약화와 올해 트럼프 행정부의 반도체 수출 규제, 중국의 ‘딥시크 충격’ 등 불확실성 우려에 대해 직접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보여주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연결기준 지난해 연간 매출 300조9000억원, 영업이익 32조7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2022년에 이어 역대 두번째로 300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2023년 반도체 불황의 기저효과로 전년 대비 398%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실적 역시 기저효과로 매출 75조8000억원, 영업이익 6조5000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130% 증가했다. 하지만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분기 대비로는 각각 4%, 29% 감소했다. 특히 주력인 반도체(DS)부문의 지속적인 약세가 뼈아팠다. 4분기 DS부문은 매출 30조1000억원, 영업이익 2조90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역대 4분기 최대 실적이지만, 영업이익은 증권가 전망치인 약 3조5000억원에는 미치지 못했다. 지난해 연간 DS부문 영업이익은 15조1000억원으로 처음으로 경쟁자인 SK하이닉스의 연간 영업이익(약 22조)에 뒤처졌다. 이는 HBM(고대역폭메모리) 공급 지연과 파운드리 사업에서의 가동률 하락과 첨단 공정 연구개발비 증가, 시스템LSI사업부의 모바일 수요 약세와 연구개발비 증가 등이 영향을 끼쳤다. 업계에서는 파운드리 사업부와 시스템LSI사업부가 지난해 각각 2조원 수준의 연간 적자를 기록했을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에도 DS부문의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HBM은 미국의 AI용 반도체 수출 통제와 같은 지정학적 이슈로 수요 불확실성이 예상보다 더 증가하고 있고 개선 제품 도입에 따른 수요 이연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며 “낸드 역시 올해 1분기까지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이 지속될 것으로 1분기 빗그로스는 전분기 대비 10% 초반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최근 중국 스타트업 딥시크가 저가 HBM으로 출시한 AI 모델 ‘딥시크 R1’의 영향에 대해서는 메모리 반도체 기업으로서 기회와 위기가 공존한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딥시크 R1은 미국의 대중 제재 탓에 엔비디아의 최첨단 AI 가속기 H100 대신 성능을 낮춘 H800을 사용했다. 하지만 오픈AI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추론 AI 모델 ‘o1′보다 일부 성능 테스트에서 앞서며 시장에 충격을 줬다. 특히 딥시크가 활용한 H800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GPU에는 엔비디아 등 글로벌 주요 고객사들이 막대한 매입 비용을 투입하는 HBM3E보다 2세대 이상 뒤처진 3세대(HBM2E) 또는 4세대(HBM3) 제품이 탑재됐다. 프리미엄 제품이 탑재되는 미국의 AI 훨씬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내는 것이다. 이 때문에 현재 HBM3E 제품 생산에 집중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위기 요인으로 떠올랐다. 김재준 부사장은 “업계의 역학관계는 항상 변화 가능하고 제한된 정보로 판단하기 이르다”면서도 “GPU에 들어가는 HBM을 여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는 만큼시장 내 장기적 기회 요인과 단기적 위험요인이 공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기술 도입에 따른 업계 다이나믹스(역학관계)는 항상 존재한다고 보고 AI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며 “다양한 시나리오를 두고 업계 동향을 살피고 있다. 동향을 주시하며 AI 시장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1분기 다양한 변수가 상존하지만 오는 2분기 본격적인 실적 개선을 자신했다. 특히 실적 반등의 핵심인 HBM3E(5세대) 개선 제품을 1분기 말 본격 양산 및 공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김재준 부사장은 “HBM3E 개선 제품을 계획대로 준비 중인데 일부 고객사에 1분기 말부터 공급할 예정이고, 2분기부터 가시적 공급 증가를 전망한다”며 “고객 수요에 맞춰 HBM 공급량을 전년 대비 두 배 확대하고, HBM4(6세대)는 2025년 하반기 양산 목표로 기존 계획대로 개발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파운드리 선단 공정 도입, 엑시노스2500 개발 가속화 등 다른 사업부의 반등 계획도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는 입장이다. 파운드리는 2나노 공정 양산과 안정화를 통해 고객 수요를 확보하고, 4나노 공정도 경쟁력 있는 공정과 설계 인프라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시스템LSI는 플래그십 SoC를 적기에 개발해 고객사의 주요 모델에 신규 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센서 부문은 2억 화소 등 고화소 수요에 적극 대응해 다양한 응용처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사상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비와 시설 투자 단행으로 DS부문 반등에 사활을 건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연구개발비는 10조3000억원으로 분기 최대를 기록했다. 연간 기준으로도 35조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같은 기간 시설투자액도 직전 분기 대비 5조4000억원 증가한 17조8000억원으로 이 중 반도체에 16조원을 투입했다. 박순철 부사장은 “올해도 전년도와 비슷한 규모의 최대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며 “미래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R&D 투자와 HBM 첨단 공정 위주의 투자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저를 포함한 경영진 모두 현재 경영 현황이 쉽지 않음을 알고 있으며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삼성전자 성장 역사를 보면 항상 근본 경쟁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위기 때마다 성장해 왔다. 지금의 이슈 또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성장의 기회로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2025 LCK컵' 장로 그룹 승리 확정…DK·젠지·DRX 활약2025 LCK컵에서 디플러스 기아와 젠지, DRX 등으로 구성된 장로 그룹이 바론 그룹을 상대로 승리를 확정했다.'리그 오브 레전드(LoL)' 이스포츠의 한국 프로 리그를 주최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는 22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종로구 롤파크에 위치한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컵 2주차에서 장로 그룹이 선전을 펼치면서 바론 그룹을 상대로 승부의 분수령인 13승 고지를 선점했다고 31일 밝혔다.장로 그룹의 승리를 이끈 주역은 디플러스 기아였다. 1주차에서 T1과 DN 프릭스를 꺾으면서 상승세를 탄… 데일리안
인텔, “4Q 실적 반등세, 제품 경쟁력 입증”지난 3분기 적자를 기록했던 인텔의 실적이 다시금 반등하는 모습이다. 인텔이 30일(이하 현지시각) 발표한 2024년 4분기 실적은 이전 분기 대비 매출과 이익률이 모두 반등했다. 분기 단위로는 다시금 흑자로 돌아섰다. 전반적으로는 예상보다 높은 실적을 거뒀고 파운드리의 손실도 크게 줄어든 모습이다.2024년 4분기 실적 ‘예상치 초과달성’인텔이 30일 발표한 2024년 4분기 총매출은 143억달러(약 20조7679억원)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의 154억달러(약 22조3623억원)보다는 약 7% 낮아진 것이지만, 지난 10월 IT조선
3년 만의 변화, “이번엔 제대로 보여준다” .. 신형 GV60 공개에 ‘대박’제네시스 GV60페이스리프트로새로운 돌파구 찾아낼 수 있을까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전용 전기 SUV, GV60이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출시 초반부터 기대를 모았지만, ... Read more리포테라
“벤츠, 아우디도 상대가 안 된다”.. 마침내 공개된 BMW의 ‘끝판왕’ 고성능 신차BMW ‘M3 CS 투어링’ 세계 최초 공개 BMW는 30일(현지시간) M3 왜건의 고성능 버전인 ‘M3 CS 투어링‘을 세계 최초로 공식 공개하였다. 이 ... 더 보기토픽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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