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AI 콘텐츠 저작권 논란…사회적 합의 방안 찾아야”최근 인공지능(AI) 발전으로 저작권 문제가 전 산업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며 AI 산업 발전을 수용하면서도 창작자의 권리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가 2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개최한 'AI가 최근 인공지능(AI) 발전으로 저작권 문제가 전 산업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며 AI 산업 발전을 수용하면서도 창작자의 권리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가 2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개최한 'AI가 전자신문
6년 만에 변화에 카니발 자리까지 ‘위협’…대체 어떻게 달라졌길래?신형 팰리세이드 변화된 포인트3+3+3 구조로 9인승 모델 추가하이브리드 추가로 선택지 넓혀 현대차가 2세대 신형 팰리세이드 디자인을 지난 6일 공개하며 국내 ... Read more위드카뉴스
“충전 스트레스 끝”…한 번에 1,000km 가까이 달리는 전기차 소식에 ‘대박’혼다, 전고체 배터리 공개2030년 상용화 목표가볍고 긴 주행거리 기대 혼다가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기 위해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 박차를 가하고 ... Read more위드카뉴스
네이버 포스트, 12년 만에 서비스 종료…‘블로그에 집중’[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네이버가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 포스트’가 12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한다. 네이버는 9일 공지를 통해 포스트 서비스가 2025년 4월 30일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포스트는 지난 2013년 전문 창작자들을 위한 모바일 특화 콘텐츠 플랫폼으로 시작했다. 그 동안 다양한 주제에 대한 창작자들의 전문 지식과 경험, 기록을 담아낸과 동시에 후원 기능까지 제공하며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최근 네이버가 포스트, 블로그의 검색엔진은 ‘네이버VIEW’로 통합하면서 노출 트래픽이 감소했다. 여기에 네이버가 숏폼 플랫폼 ‘클립’, 블로그, 네이버 TV 등을 연계한 콘텐츠 창작 생태계 강화에 집중하며 창작자는 물론 이용자 선호도도 블로그에 더 집중됐다. 네이버는 포스트를 기능과 서비스 형태가 유사한 블로그로 이전하면서 서비스 효율화에 집중한다. 블로그 이전 신청은 2025년 1월 6일 오후 4시부터 가능하다. 창작 활동 없이 팔로잉만 있는 구독자들도 이전 신청을 하면 포스트에서 팔로우하던 전문 창작자들의 새 글을 전과 동일하게 받아볼 수 있다. 또 네이버는 포스트에 발행된 게시글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백업 파일을 제공 예정할 예정이다. 백업은 글쓰기가 종료되는 2025년 3월 3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포스트와 함께 포스트 후원하기 기능도 종료되며 포스트 후원 창작자센터에는 1월 6일부터 신규 가입할 수 없다. 기존에 가입돼 있는 창작자는 2025년 1월 21일까지만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AGF 2024] 무료 쉼터 제공한 스마일게이트 '호평'..."VIP만 오세요" 쿠로게임즈는 '눈쌀'지난 7일부터 이틀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AGF 2024'는 수많은 서브컬처 팬들로 붐볐다. 그러나 행사장의 열기만큼이나 관람객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은 부족해 많은 이들이 불편을 겪었다.이러한 상황에서 스마일게이트는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리프레쉬 존'을 운영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부스 내부에 마련된 이 공간은 지친 관람객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쉼터로, 행사장을 찾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다.리프레쉬 존에서는 창작 굿즈 2종을 증정하고, 뽑기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굿즈를 제공하는 등 이벤트도 진행되어 호응을 얻었다. 스마일게이트 '리프레쉬 존'을 경험한 관람객은 "이벤트에 참여하며 재미를 느끼는 동시에, 쾌적한 환경에서 잠시나마 재충전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만족감을 표했다.또 다른 한 관람객은 "AGF 같은 대규모 행사에서는 쉴 공간이 부족하기 마련인데, 스마일게이트가 마련한 쉼터 덕분에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AGF 2024에는 이처럼 누구나 쉴 수 있는 공.. 아시아투데이
저니 오브 모나크 '속성' 강의, "물 불 땅 바람만 기억하세요"순조로운 저니 오브 모나크 생활을 위해서는 이것 하나만 기억해 두자. '물 > 불 > 땅 > 바람 > 물', 이것만 알아도 30만 전투력으로 40만 전투력 이상의 성능을 과시할 수 있다.스테이지를 진행하다보면 언젠가 막히는 구간이 찾아온다. 영웅 편성과 레벨업, 마법인형 및 기술 강화, 장비까지 영혼을 끌어모아 성장시켜도 더 강해질 방법이 없다면 속성을 활용한 공략을 적극 검토해보자.저니 오브 모나크에는 속성 시스템이 존재한다. 각 속성은 불, 물, 바람, 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속성에는 상성이 존재한다. '물 > 불 > 땅 > 바람 > 물'이 속성별 상성관계다. 이 상성은 저니 오브 모나크의 전투에서 매우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저니 오브 모나크는 기본적으로 영웅의 등급간 격차가 심하며, 태생적으로 등급의 한계를 넘기 어렵다. 기본 능력치와 스킬을 비롯해 대부분의 상황에서 전설 등급이 영웅 등급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하지만.. 아시아투데이
'용사 포션보다 싸다!' 대상...게임마당 2024 온라인 게임잼 성료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 2024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리소스 무료 공유 플랫폼 게임마당이 지난 11월 22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된 온라인 게임 제작 행사 게임잼이 성황리에 진행됐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신용훈 협회장은 “짧은 시간 동안 개발된 게임이라고 보기 힘든 완성도에 놀랐다”며 “게임마당 게임잼 참가 경험이 게임 개발 역량 강화와 더불어 동기부여 등으로 소중한 자산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게임마당 게임잼은 게임마당 리소스 이용 활성화와 개발 동기 부여를 위해 2024년 처음으로 개최됐다. 기획, 프로그래밍, 게임와이
[대한민국 과학자] 정민영 한국뇌연구원 박사 “말못하는 아이들 고통 덜어주는 연구 집중”“뇌인지과학을 통해 아이들이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정민영 한국뇌연구원 인지과학연구그룹 선임연구원(박사)은 자기공명영상(MRI)과 뇌파를 통해 아이들의 뇌를 들여다 보고 마음의 어려움을 이해하려는 과학자다. 사람이 느끼는 감각은 개인별로 차이가 많은 데다 “뇌인지과학을 통해 아이들이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정민영 한국뇌연구원 인지과학연구그룹 선임연구원(박사)은 자기공명영상(MRI)과 뇌파를 통해 아이들의 뇌를 들여다 보고 마음의 어려움을 이해하려는 과학자다. 사람이 느끼는 감각은 개인별로 차이가 많은 데다 전자신문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매각 속도…직원 800명 에어인천行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를 에어인천에 매각하며 800명 인력 재편 중. 대한항공과의 합병 절차 진행 중이며, 직원 이동은 내년 1월 시작.서울경제
기아 PV5, 영국 ‘왓 밴?’서 ‘주목해야 할 차’ 선정기아는 2025년 출시 예정인 전용 PBV(Purpose-Built Vehicle) 모델 PV5가 영국 LCV(Light Commercial Vehicle, 경상용차) 전문지 왓 밴?(What Van?)이 발표한 ‘왓 밴? 어워즈 2025’에서 ‘주목해야 할 차(One to Watc··· 모터데일리
카카오게임즈 'POE2', 이용자 친화 콘텐츠로 흥행 이끈다카카오게임즈가 이용자 친화적 콘텐츠를 통해 '패스 오브 엑자일2'의 국내 흥행을 이끌겠다고 9일 밝혔다. 패스 오브 엑자일2는 지난 7일 얼리 액세스(앞서 해보기) 형태로 출시됐다. 얼리 액세스 신청 인원은 100만 명을 돌파했고, 스팀 글로벌 매출 순위 1위와 동시 접속자 57만 명을 돌파하는 등 순항하고 있다.국내 서비스를 담당하는 카카오게임즈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다양한 게임 소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게임성을 알리는 영상으로 이용자 접근성을 높이고 흥행 대세감을 굳힌다는 전략이다.패스 오브 엑자일 시리즈는 방대한 콘텐츠와… 데일리안
11월 중고차 트렌드, '40대-남성-기아' 선택…모닝 판매 최다2024년 11월 중고차 실거래 대수는 총 18만 28대로 전월 대비 7.8% 감소했으며, 전년 동월 대비 7.0% 줄었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국산 승용차 중에서는 기아 모닝(TA)이 가장 많이 거래됐으며···모터데일리
휠 가격만 “아반떼 한 대”… 카 푸어도 손절한 수입차의 가격 ‘수준’포르쉐 신형 911 GT3 가격 공개레이싱 기술과 일상 주행의 결합서킷 주행 최적화 바이작 패키지 포르쉐가 911 부분변경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한 ... Read more위드카뉴스
SK하이닉스, 4조 투자한 '키옥시아' 엑스트 급할 것 없는 이유[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SK하이닉스(대표 곽노정)가 약 4조원을 투자한 일본의 메모리반도체 업체 ‘키옥시아’가 우여곡절 끝에 도쿄 증시 상장을 앞두고 있다. 이 때문에 SK하이닉스가 현금 확보를 위해 엑시트(투자금 회수)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진다. 다만 SK하이닉스가 주요 주주로서 키옥시아의 중요 사안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해 온 만큼 낸드 시장 영향력을 위한 지분 유지 등 전략적 선택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메모리반도체 업체 키옥시아는 오는 18일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할 예정이다. 현재 거래소 승인은 완료됐으며 예상 시가총액은 약 7500억엔(한화 약 6조8000억원) 수준이다. 키옥시아는 도시바의 낸드메모리 사업이 독립해 ‘도시바메모리’로 2017년 출범했다. 당시 미국의 베인캐피털 등이 참여한 한미일 컨소시엄이 56%, 도시바가 41%를 각각 출자했다. 이후 2019년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으며 현재 글로벌 낸드메모리 점유율 3위 기업이다. SK하이닉스는 2018년 베인캐피털 컨소시엄을 통해 약 4조원을 키옥시아에 투자했다. 컨소시엄이 만든 펀드 출자자로 참여해 키옥시아의 전환사채(CB)를 인수하는 형태였다. 이를 통해 SK하이닉스는 2028년까지 키옥시아의 의결권 지분 15%를 유지할 수 있다. 이후에는 출자를 통해 지분확대가 가능하다. 키옥시아가 2020년 본격적인 IPO에 나서면서 SK하이닉스의 엑시트 기대감이 높아졌다. 당시 일본에서는 키옥시아의 상장을 두고 2018년 소프트뱅크 이후 최대 규모 IPO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SK하이닉스의 수혜를 전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키옥시아가 코로나19로 인한 업황 악화로 IPO를 철회하면서 SK하이닉스의 투자금 회수도 미궁으로 빠졌다. 키옥시아가 이듬해인 2021년 다시 IPO 도전에 나섰지만, 이번엔 미중 무역 갈등과 낸드 업황 불황으로 또 다시 상장을 뒤로 미뤘다. 이후 올해 8월 도쿄 증권거래소에 IPO 신청하고 3수에 도전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일본 금융당국의 IPO 목표액 축소 요구로 일정을 연기했다. 결국 키옥시아는 당국의 요구를 수용하는 등 우여곡절 끝에 상장 승인을 받아냈다. 드디어 키옥시아가 상장을 눈앞에 두면서 SK하이니스의 엑시트 가능성도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당장의 SK하이닉스 엑시트가 급할 게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는 SK하이닉스가 키옥시아에 투자할 당시와 상황적으로 많이 달라졌다는 것이 이유다. 오히려 주요 경쟁사의 주요 주주로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더 실익을 얻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SK하이닉스가 키옥시아에 투자할 당시 글로벌 낸드 시장은 삼성전자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SK하이닉스, 키옥시아, 웨스턴디지털, 마이크론 등이 10% 안팎의 비슷한 점유율로 치열한 2위 싸움을 이어가고 있었다. 하지만 현재 SK하이닉스는 2020년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 등으로 몸집을 불리며 확실한 업계 2위(점유율 약 20%)로 올라섰다. 이제 낸드 시장에서 삼성전자(46%)를 추격함과 동시에 아래 주자들까지 견제해야 하는 상황이다. 실제 SK하이닉스는 키옥시아와 웨스턴디지털 합병에 반대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투자 기업이지만 주요 경쟁자인 키옥시아의 점유율 확대를 막기 위한 움직임이었다. 키옥시아가 상장 이후에도 웨스턴디지털과의 합병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주요 주주로 영향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SK하이닉스가 HBM(고대역폭메모리) 등 AI 반도체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만큼 엑시트를 통한 재무개선과 투자자산 손실 회복 등의 부담도 적다. 업계에서는 키옥시아의 IPO가 지연될수록 SK하이닉스의 투자자산 손실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SK하이닉스의 올해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키옥시아 특수목적 법인에 대한 평가손실은 약 1912억원 수준이다. 반면 투자자산 손실 등이 적용되는 SK하이닉스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6조370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반도체 호황기였던 2018년 상반기(7조4499억원)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2년 연속 연간 적자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며 완연한 회복세다. 특히 3분기 SK하이닉스의 당기순이익은 5조7534억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해 3분기말 현금성자산도 약 10조원 수준으로 반도체 호황기(약 8조원)보다 더 많은 수치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향후 키옥시아 엑시트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은 검토한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비상계엄 후폭풍, 바이오·헬스 '불확실성' 최고조…내년 사업전략 혼선국내 바이오헬스 업계가 비상계엄 후폭풍을 맞으면서 내년 사업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투자 위축, 환율 변동 등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것을 대비, 대응방안 마련에 분주하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업체들은 갑작스러운 비상계엄과 탄핵 국내 바이오헬스 업계가 비상계엄 후폭풍을 맞으면서 내년 사업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투자 위축, 환율 변동 등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것을 대비, 대응방안 마련에 분주하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업체들은 갑작스러운 비상계엄과 탄핵 전자신문
토요타, 韓 배터리 장비사와 미 배터리 공장 증설 논의세계 1위 자동차 기업 토요타가 국내 배터리 장비사와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장 증설과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토요타는 북미 전기차 수요에 대응해 노스캐롤라이나 공장에 10개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 추가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요타통상이 세계 1위 자동차 기업 토요타가 국내 배터리 장비사와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장 증설과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토요타는 북미 전기차 수요에 대응해 노스캐롤라이나 공장에 10개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 추가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요타통상이 전자신문
[이슈플러스]獨 자동차 산업 위기, 韓에 기회될까내연기관차 시대 기술력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던 독일 자동차 산업 위기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기회로 작용할 지 주목된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상대적으로 중국 시장 의존도가 낮은 데다 전동화 시장 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중국 대신 인 내연기관차 시대 기술력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던 독일 자동차 산업 위기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기회로 작용할 지 주목된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상대적으로 중국 시장 의존도가 낮은 데다 전동화 시장 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중국 대신 인 전자신문
“AI 동영상 시대 선점하자”… 메타 ‘무비 젠’으로 만든 콘텐츠 인스타그램에 공유빅테크 기업들이 AI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에 본격 나서며, 내년부터 SNS와의 연계가 가능해져 더 손쉽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게 된다.조선비즈
BMW 코리아, 차량 보증 연장 특별 프로모션 실시BMW 코리아는 오는 13일까지 차량 보증 연장 프로그램인 'BMW·MINI 워런티 플러스'와 구독형 차량 관리 서비스 'BMW 서비스케어 플러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중 BMW ···모터데일리
“타스만 저리가라”.. 현대차, 새로운 픽업트럭 모델 등장현대차의 신형 픽업트럭 예상도 공개 최근 기아의 신형 픽업트럭 ‘타스만‘이 공개된 가운데, 현대차의 새로운 픽업트럭 가상 예상도가 공개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 더 보기토픽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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