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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테크

  • “4천짜리 하이브리드” 쏘나타 최상위 살까, 그랜저 깡통 살까 현대자동차의 대표 하이브리드 세단인 쏘나타와 그랜저를 비교했다. 두 차량은 각각의 특성과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사용 목적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더 적합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쏘나타는 경제적이고 실용··· 다키포스트
  • 메르세데스-벤츠, 모터스포츠 역사 담은 ‘GT3 에디션 130Y 모터스포트’ 공개 메르세데스-AMG GT3 에디션 130Y 모터스포트는 클래식한 디자인과 특별한 디테일로 한정판으로 출시되며, 103만 유로에 판매된다. 서울경제
  • “다양한 콘텐츠 활용법 찾는다”… 2024 미래 콘텐츠 콘퍼런스 개막 [미래콘텐츠2024] 콘텐츠 산업의 발전이 다른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경제적 파급효과를 조망하고 우수 사례를 발굴하는 자리가 마련됐다.조선미디어그룹 디지털전환 전문매체 IT조선은 9월 24일 서울 웨스틴조선 오키드룸에서 ‘2024 대한민국 미래 콘텐츠 콘퍼런스’를 개최했다.2024 대한민국 미래 콘텐츠 콘퍼런스는 부대행사인 미래 콘텐츠 대상 시상식으로 시작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미래 콘텐츠 대상은 경제적 파급력이 강한 미래의 콘텐츠 산업과 연관 산업군에서 콘텐츠를 잘 활용한 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하는 행사다.대상 ‘서울콘’ 기획자 김현우 IT조선
  • ‘삼성D는 달리는데’…LGD, 8.6세대 OLED 경쟁 차입금에 '발목’ [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노트북, 태블릿 PC 등 제품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중형(8.6세대) OLED 주도권을 잡기 위한 디스플레이 투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글로벌 OLED 점유율 1위 삼성디스플레이도 중국 업체들의 추격에 대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는 등 주도권 사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삼성디스플레이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디스플레이 기업 LG디스플레이는 아직 8.6세대 OLED 생산의 구체적인 계획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차입금 상환 압박 등 불안한 재무상황으로 분석된다. LG디스플레이는 자산유동화와 잉여 자산 매각 등을 통해 투자재원을 마련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가 약 18억달러(한화 약 2조4000억원)를 투입해 베트남 박닌성에 새로운 8.6세대 OLED 신공장을 건설한다. 해당 공장은 한국의 아산 공장에서 생산하는 8.6세대 OLED 패널의 모듈을 부착하고 조립하는 후공정을 담당한다. 특히 이번 베트남 공장 설립으로 8.6세대 OLED 패널의 원가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월 아산 공장에 약 4조1000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초 8.6세대 OLED 신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양상 시점은 2026년으로 연간 1000만 개의 8.6세대 OLED 패널 생산능력을 갖췄다. 삼성디스플레이가 8.6세대 OLED 대규모 투자에 나선 것은 시장 선점 효과를 노리기 위함이다. 현재 전자기기 시장은 TV(대형), 스마트폰(소형)에 이어 노트북, 태블릿 PC 등 중형 제품들의 OLED 전환이 시작되고 있다. 이 때문에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투자 경쟁을 벌이며 고객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BOE(약 12조원 투자 계획) 등 중국기업들도 저가 공세를 펼치며 한국 기업들을 추격하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OLED 시장에서 8.6세대 OLED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LG디스플레이는 8.6세대 OLED 투자는 물론 구체적인 생산 계획도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 이는 지속된 적자와 다가오는 차입금 압박 등 불안한 재무상황 때문으로 풀이된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까지 2년연속 연간 적자를 기록했다. 2년간 누적적자만 4조5951억원에 이른다. 올해 상반기 적자폭을 줄이는데 성공했지만 여전히 약 563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하반기 주요 고객인 애플의 아이폰16 시리즈 등 신제품 효과로 흑자전환이 예상되지만 여전히 투자여력은 물음표가 붙는다. 특히 눈앞으로 다가온 차입금 압박이 고민이다. LG디스플레이의 상반기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현금및현금성 자산은 약 2조3418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3조2250억원 대비 약 1조원이 줄었다. 이는 지난 5월 만기된 외화장기차입금을 보유 현금으로 상환한 영향이다. 하지만 여전히 LG디스플레이의 올해 상반기 차임금의존도는 46.3%로 지난해 대비 약 0.5% 감소하는데 그첬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3월 유상증자를 통해 약 1조2925억원의 재원을 마련했지만, 이중 상당수가 차입금 상환 등 재무안정화에 투입했다. LG디스플레이이에 따르면 유상증자 재원 중 약 4159억원이 중소형 OLED 등 수주형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련된 시설투자에 활용됐으며 약 3936억원이 채무상환자금으로 사용됐다. 나머지 금액은 운영자금으로 활용됐다. LG디스플레이의 하반기 만기가 예정된 차입금 규모는 약 2조2894억원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추가 차입은 없다고 선을 그었으며, 보유현금과 자산 매각을 통한 재원으로 상환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지난 14일 2900억원의 회사채를 보유 현금으로 상환한 바 있다. LG디스플레이는 8.6세대 OLED 등 차세대 제품 전환을 위한 재원 마련에 집중하고 있으며 중소형 IT용 OLED 생산 설비 전환에도 집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표적으로 LG디스플레이는 현재 중국 광저우의 LCD 공장 매각이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의 스카이워스가 보유한 LCD 공장 지분 10%를 매입했다. 이는 지분율 단순화로 공장매각을 더 수활하게 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업계에 따르면 광저우 LCD 공장의 순자산가치는 97억8400만위안(1조8521억원)으로 LG디스플레이는 공장 매각으로 확보한 현금을 8.6세대 OLED 등 차세대 OLED 제품 개발과 생산에 사용할 예정이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 브리지스톤, 아우디 e-트론 GT 전용 타이어 개발 브리지스톤이 신형 아우디 e-트론 GT 시리즈 차량에 장착할 맞춤형 고성능 타이어 개발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새로 개발한 브리지스톤 포텐자 스포츠A 프리미엄 타이어는 신형 아우디 e-트론 GT의 고성능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개발했다. 아우디 요구하는 고성능 트림 S와 RS가 성능과 지속 가능성을 인정 받았다.포텐자 스포츠A 프리미엄은 브리지스톤이 지속 가능성에 대한 국제적인 인증인 ISCC PLUS 인증을 획득하고 첫 번째로 대량 생산하는 타이어로, 타이어 제작에 재활용 및 재생 가능한 원료가 55% 사용됐다.브리 모터플렉스
  • BYD, 2세대 송 프로, 씨 라이언 공개 ' 2천만원대 하브 SUV' BYD는 23일 씨 라이언(Sealion) 05 DM-i와 2세대 송 프로(Song Pro) DM-I 두 대를 출시했다. 두 차량 모두 BYD의 DM 5.0 PHEV 기술을 적용했으며 가격은 11만 2,800위안(한화 약 2,134만 원)에서 14만 2,800(한화 약 2,7018만 원)이다.2세대 송 프로 DM-I는 완전 변경을 거치며 새로운 패밀리룩인 ‘Dragon Face’를 적용했다. 날카로운 헤드램프와 공격적인 사다리꼴 벌집 그릴을 적용하여 용의 얼굴을 형상화했다.옆모습은 이전 세대를 유지했지만, 유광 몰딩과 새로운 5스포 모터플렉스
  • 기아, 일본 시장 진출 선언 'PBV로 뚫는다' 기아가 혁신적인 고객 맞춤형 공간과 효율적인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는 토탈 모빌리티 솔루션인 PBV(Platform Beyond Vehicle,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를 앞세워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기아는 일본 종합상사인 소지츠(双日, Sojitz)와 현지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2026년부터 PBV를 일본 시장에 판매하겠다고 24일(화) 밝혔다.기아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 비중의 30%를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에 따라 중소형 EV 밴 등의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PBV를 통해 모터플렉스
  • 美 상무부, “2027년부터 중·러 소프트웨어 사용한 커넥티드 카 판매 금지” 미국 상무부 산업 안보국은 23일(현지시간) 중국, 러시아와 관련된 커넥티드 카 판매 금지시키는 규정안을 발표했다.이번 규정안은 커넥티드 카의 핵심 기술인 차량 연결 시스템(VCS) 및 자동 주행 시스템(ADS)에 중국 및 러시아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적용한 차량에 대한 판매 금지다.VCS는 차량이 외부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블루투스, 셀룰러, GPS, WIFI 모듈을 포함한다. ADS는 운전자 없이 자율적으로 차량이 작동하는 시스템이다.규제 대상은 승용, 트럭, 버스 등 도로에서 다니는 모든 차량을 대상으 모터플렉스
  • '골든 티켓을 찾아라'...브롤스타즈X켈로그 콜라보 슈퍼셀이 '브롤스타즈'에서 네모바지 스폰지밥, 고질라, 핑크퐁 아기상어, 신세계 스타필드 등 다양한 IP와의 콜라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전해주고 있다. 이번에는 '브롤스타즈'가 켈로그와 콜라보를 진행한다. 슈퍼셀은 실시간 모바일 슈팅 게임 ‘브롤스타즈(Brawl Stars)’와 시리얼 브랜드 ‘켈로그(Kellogg’s)’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6종의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하고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 9월 24일부터 출시되는 이번 6종 한정판 기획팩의 앞면은 키트, 스파이크, 파이퍼, 팽, 레온, 콜트 등 인기 브롤러 게임와이
  • 오토인사이드 인증중고차 4세대 쏘렌토 하이브리드 알아봤어요 작년에 아이를 출산하고 이제 세단에서 SUV로 바꿀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최근 출시되는 신차 가격들이 상당히 부담스럽더라고 그렇다고 대출을 하려니 높은 금리가 마음에 걸리더군요, 그래서 알아보고 있는 게 중고차인데 조금 불안하더라고요 그렇게 계속 고민하고 있던 찰나 오토인사이드 인증중고차를 알게 되었습니다 오토인사이드 인증중고차는 엄격한 선별 기준을 거친 차량들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최초 등록일 기준 7년, 주행 거리 9만 km 미만 또는 자동차 관리법 상의 무사고 차량 및 현기 차량 기준 3년, 6만 km 이내의 제조사 보증 종료 차량을 선발해 차량 점검(205개 정밀 진단), 품질 개선을 통해 인증이 이루어지죠 중고차하면 제....... 차츄
  • 닛산, 더욱 강력하고 견고한 7세대 패트롤 공개 닛산이 중동 시장에 7세대 패트롤을 공개했다. 강력한 디자인과 넉넉한 실내, 425마력의 엔진을 갖춘 이 SUV는 오는 11월 판매를 시작한다. 서울경제
  • SKB·KT, 유럽 광통신 박람회서 네트워크 신기술 선봬 SK브로드밴드와 KT가 25일(현지시간)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규모 광통신 박람회인 ‘ECOC2024’에 참가한다. 양사는 인공지능(AI) 시대 급증하는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광인터넷 전송장비와 부품 등 최신 광통신 기술을 선보인다. S SK브로드밴드와 KT가 25일(현지시간)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규모 광통신 박람회인 ‘ECOC2024’에 참가한다. 양사는 인공지능(AI) 시대 급증하는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광인터넷 전송장비와 부품 등 최신 광통신 기술을 선보인다. S 전자신문
  • LG전자, ‘글로벌 히트펌프 컨소시엄’ 출범…‘HVAC’ 협력 확대 [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북미, 유럽, 아시아에 구축한 차세대 히트펌프 기술 개발 컨소시엄의 핵심 연구진을 한국으로 초청해 HVAC(냉난방공조) 사업 기술협력을 강화하는 ‘글로벌 히트펌프 컨소시엄’을 출범한다고 24일 밝혔다. LG전자는 지난 23일부터 나흘간 서울 마곡 사이언스파크에서 ‘글로벌 히트펌프 컨소시엄’ 출범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LG전자가 구축한 첨단 히트펌프 컨소시엄에서 연구중인 해외 대학 교수진들이 참여했다. LG전자는 작년 11월 북미(미국 알래스카), 올해 6월 유럽(노르웨이 오슬로), 8월 아시아(중국 하얼빈)의 주요 한랭지에 히트펌프 연구 컨소시엄을 설립한 바 있다. LG전자가 차세대 히트펌프 기술 개발을 주제로 글로벌 통합 행사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LG전자의 차별화된 히트펌프 기술과 주요 제품을 소개하는 한편, 각 지역별 컨소시엄과 함께 진행하는 산학과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가졌다. 행사 첫날인 23일에는 북미 컨소시엄의 앵커리지 게투 알래스카대학 교수가 ‘한랭지 공기열원 히트펌프 모니터링’을 주제로 유럽 컨소시엄의 김문근 오슬로 메트로폴리탄대학 교수가 ‘유럽 특화 히트펌프의 한랭지 필드테스트’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는 등 각 지역별 컨소시엄에서 극한의 기후에서도 고성능을 발휘하는 히트펌프 기술 연구 현황과 과제를 공유했다. 이후 남은 기간에는 각 국가 기후 특성에 따른 히트펌프 제품 동향과 미래기술을 주제로 토론 세미나를 진행하는 등 글로벌 히트펌프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번에 출범하는 컨소시엄을 통해 히트펌프 연구에 글로벌 탑티어(Top-tier) 대학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HVAC 연구개발(R&D)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 각 컨소시엄에서 진행하고 있는 히트펌프 기술 실증 결과를 적용해 개발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으로 LG전자 히트펌프 제품의 시장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LG전자는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지역 맞춤형 냉난방 솔루션을 앞세워 HVAC 시장을 공략한다. 특히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고효율 히트펌프는 글로벌 전기화, 친환경 트렌드에 따라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시장조사기업 IBIS 월드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HVAC 시장 규모는 약 584억달러로 추정되며 2028년에는 61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 조주완 CEO는 지난해 ‘2030 미래비전’ 발표를 통해 회사의 3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B2B 역량 강화를 강조했다. 특히 B2B 사업에서 중요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 사업의 경우, 매출을 2030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시켜 글로벌 탑티어 종합공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LG전자는 지난 8월 ‘인베스터 포럼’에서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 전략의 4대 방향성을 설명하며 B2B 가속화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B2B 가속화의 주요 축인 HVAC 사업은 인버터 기술이 접목된 압축기, 팬, 열교환기, AI 엔진 등 앞선 기술력의 핵심부품 내재화로 고효율·친환경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LG전자는 HVAC 사업의 연구개발부터 판매와 유지·보수 등 전 단계를 현지에서 하는 ‘현지 완결형 체제’를 구축했다. 한국, 북미, 유럽, 인도에는 5개의 에어솔루션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세계 43개 국가, 62개 지역에 HVAC 아카데미를 갖추고 매년 3만 명이 넘는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CEO는 “LG전자는 HVAC 부문에서 B2B 비즈니스를 가속화하고 그 중심에는 히트펌프가 있다”며 “히트펌프 컨소시엄과 함께 글로벌 전기화 트렌드에 맞춰 탈탄소화 솔루션으로 히트펌프 산업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 [인터뷰] 화려한 그래픽과 극강의 몰입감, 오디세이 OLED G8과 '퍼스트 디센던트'의 만남 넥슨의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는 화려한 비주얼과 몰입감을 강조한 루트 슈터 게임으로, 오디세이 OLED G8로 최고의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조선비즈
  • 아이오닉5 N, 30대 팔리지만 연식변경 공들였다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의 2025 연식변경 모델을 24일 국내 출시했다. 현대차 N은 레이싱 트랙을 달리기 위해 개발한 고성능 브랜드다. 아이오닉5 N은 작년 9월 나온 N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모델이다. 속도를 즐기기 위한 마니아를 공략하기 위해 개발된 모델인 만큼 판매 실적은 부진하다. 올해 국내 월 평균 판매량이 30여대에 불과하다. 고성능 수요가 있는 유럽에서도 아직 고성능 전기차에 친숙하지 않은 탓인지 200여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 현대차가 이 처럼 돈을 까먹는 고성능 전기차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함께 고성능차는 최첨단 기술의 첨병 역할을 하는 모델이기 때문이다. 이번 아이오닉5N는 연식변경임에도 고성능 전기차 전용 사양과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에 탑재된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는 더욱 정교하게 가다듬었다. 이는 원활한 드리프트 주행을 돕는 기능이다. 신차에는 차량거동과 노면변화 등 드리프트 상태 판단을 위한 차량신호 모니터링 로직을 개선하고 기존에 선택할 수 없었던 제어 단계를 10단계로 세분화해 운전 실력에 맞는 드리프트 보조 수준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차량 자세 제어(VDC)를 최소화하고 구동 토크를 선형적으로 조절해주는 10단계(PRO 모드)는 숙련된 운전자가 보다 자유롭게 드리프트 주행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쉬프트'에는 다운 쉬프트 메모리, 다운 힐 어시스트 기능을 추가했다. 다운 쉬프트 메모리는 서킷 주행 중 저단 변속 허용 엔진 회전수(rpm) 이내로 감속되기 전에 변속 조작을 할 경우, 차량이 변속하지 않고 명령을 저장했다가 허용 엔진 회전수에 도달했을 때 변속해주는 기능이다. 내연기관 차의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다운 힐 어시스트는 내리막 길에서 저단으로 변속할 경우 차량이 빠른 속도로 경사로를 내려가는 것을 방지해줘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현대차는 N e-쉬프트 기능을 기존 노멀, 스포츠, N 모드뿐만 아니라 에코 모드에도 추가해 모든 주행 모드에서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N 런치 컨트롤)’ 기능 사용 시 가상 사운드 시스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NAS+)’가 꺼져 있더라도 런치 컨트롤 준비 사운드가 항상 발생하도록 변경해 고성능 차의 감성을 적극적으로 전달한다. 가격은 세후 7700만원이다. 아직 정해지지 않은 국고·지자체 보조금을 적용하면 실제 구매가는 더 낮아진다. 이전 연식 아이오닉5 N에 책정된 국고보조금은 280만원이었다. 배터리 성능에서 큰 변화가 없는 만큼 이와 비슷하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곽호룡 한국금융신문 기자 horr@fntimes.com 한국금융신문
  • 볼보 · 엔디비아, 소프트웨어 협력 강화 '차세대 모빌리티 구현' 볼보가 EX90에 엔디비아의 ‘드라이브 오린 시스템 온 칩’을 탑재하고,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세대 모빌리티를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볼보 EX90은 엔디비아의 중앙 집중형 컴퓨팅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했다. EX90에 탑재한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 시스템 온 칩’은 초당 250조 건(250 TOPS) 이상의 연산 능력으로 AI 기반의 능동 안전 및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자율 주행 등 차량 내 주행 경험 전체를 조율한다.여기에 볼보와 엔비디아는 2030년까지 ‘드라이브 토르(NVIDIA DRIVE T 모터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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