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바라밀다심경
보이는 모든 것들이 끝없이 공하고 또 공하도다 우리가 황홀한 눈으로 바라보는 아름다운 여인이 찰나의 순간에 늙고 병든 모습의 노인으로 우리앞에 다가설 것이다 그를 뛰는 심장과 충혈된 눈빛으로 바라보는 스스로도 영원하지 않으니…
지금 눈앞에 보이는 것중에 수년 아니, 몇시간뒤에 존재하지 못할 것이 수없이 많으니 대체 어떤 것이 존재한다 할수 있을까
한시간 전에 내가 지금의 내가 아니듯 눈앞에 보이는 것들은 진실로 존재한다 할수 없을 것이다 대체 어느때 나를 나라고 할 것인가
나라는 관념도 다분히 공한 것이니 모든 것이 공하다 한들 어찌 틀리겠는가
내가 있다
네가 있다
어떤 물건이 있고 그것이 탐이 난다 하는 것도 공한 것이다 하지만 올곧게 그 모든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 자가 있으니 그 또한 나이다
나… 내가 없다면 우주가 어디 있는가
들판의 파릇한 풀잎냄새를 맡을 내가 없는데 풀잎은 어디 있는가
나는 있으되 없고 없으되 있으니 그 까닭은 이러하니라 한 순간 전에 우주가 이미 그우주가 아니다… 그때 보이는 그것이 영원하다 믿는 아집이 어리석음이다
모든 것이 찰나찰나 다투는 아무것도 없으면서도 꽉찬 나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한순간도 고정됨이 없었으니
내가 너를 느낄때 내가 없다면 어찌 네가 있는가
쥬라기 빙하기 신석기에도 나는 있었으니 그때의 나는 지금의 나와 다르지만
어린아이때의 나를 어찌 나라고 할수있으며
나없으면 이 광활한 우주가 아무런 소용이 없듯 나와 우주는 이미 상대적이다
세상에 나 아닌 것없고
한가지에 매인 정신으로
2천년전 예수 지금은 이미 다른 존재일 것인데 이 모든 우주를 내 마음하나에 다 가득 담을수 있으니
우주가 나요 내가 우주요 내가 너요 네가 나니라
인연따라 모든것이 마음안에서 순환되거늘
세상에 신기할 것이 무에 있으며 기적아닌것은 어디 있는가 오병이어가 기적이라고 찬탄할필요없이
울며 기도하지 말고
이천년전 오병이어의 재주가
울며 기도하니까
중생아 어찌 네가 네가 나와 인연있다면
깨어야할 미망이여….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피안에 도달하였네. 아! 지극한 깨달음이여 영원하라.
반야심경 한글 해석본 중에 쉬운 걸로 가져왔어요. 어제 우주의 성장,폭발,재탄생에 관한 글을 읽었는데 그게 어쩐지 불교의 윤회관같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마음도 좀 심란해서 반야심경을 한번 찾아봤습니다. 그냥 죽죽 읽어내렸는데 이 구절에 이르러선 눈물이 뚝뚝 나더라고요.
‘나는 순간에 살아도 영원한 이치이다’
넓은 우주에 티끌같고 무력한 저지만 이런 말을 들으니 용기가 솟았네요. 불자가 아니라 정확한 뜻을 몰랐는데 아제아제 바라아제가 이런 뜻인지도 처음 알았어요. 소드에 전에 반야심경 올려주신 주피터오션님과 그즌표님의 자료를 참고해서 재구성했습니다. 지금 나오는 곡은 반야심경 원본 산스크리트어 버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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