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코리아=이주현 기자] 유럽 크리스마스마켓을 비행기 타기 않고도 서울 광화문에서 만날 수 있게 되면서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이 열리는 광화문, 청계천이 최고의 포토스팟이자 핫플레이스로 급부상했다.
서울관광재단에 따르며느 청계천에서 진행 중인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에서 진행 중인 ‘ 광화문 마켓’ 방문객이 열흘만에 108만명을 돌파했다. 각 행사는 크리스마스 분위기 물씬 나는 연출과 체험 프로그램 등 풍성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를 통해 다가올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는 시민들의 하루를 더욱 특별하고 다채롭게 채우고 있다.
2년만에 청계천으로 돌아온 ‘서울빛초롱축제’에서 빛놀이해요!
2년 만에 다시 청계천으로 돌아와 개최되는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소울 랜턴: 서울, 빛을 놀이하다(SOUL LANTERN: Play with the light of SEOUL)’라는 주제로지난 13일 개막, 내년 1월 12일까지 청계천 일대를 화려하게 밝히며, 행사장 전 구역(청계광장~삼일교)에서 242점의 빛 조형물을 선보인다. 1구역부터 4구역까지 ‘빛을 놀이하다’라는 축제 주제에 맞는 탄탄한 콘텐츠 구성으로 관람객을 맞이하는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미디어아트 그룹, 설치미술가, 서울의 유명 아티스트 등 전문작가와 함께 고품질 연출을 선보인다.
특히, 1구역에 위치한 8m 높이의 ‘산대희’와 모전교에 설치된 ‘청계천에 세워진 광화문’과 이를 향해서 행차하는 ‘어가행렬’ 등(燈) 60점이 그 규모와 화려함을 바탕으로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산대희’는 조선시대 유일한 이동식 무대인 ‘산대’와 온 백성이 즐기던 탈놀이인 ‘산대놀이를’ 재현한 등(燈)으로, 가로 5m, 높이 8m로 옛 조상들의 놀이를 웅장하고 현실감있게 표현했다. ‘청계천에 세워진 광화문’은 모전교에 설치되어 있으며, 광화문의 형상을 모티브로 LED 라인으로 연출하였다. 가로 10m, 높이 7.6m의 대형 등(燈)으로, 바로 이어지는 광화문으로 향하는 종묘대제의 큰 의례인 ‘어가행렬’ 60점의 한지 등(燈)과 함께 어우러지는 빛의 연희를 즐길 수 있다.
청계천 ‘광교갤러리’에서는 축제를 방문한 내외국인 관람객을 대상으로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D.I.Y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빛초롱 놀이터’와 서울굿즈샵 ‘서울마이소울샵’ 팝업스토어를 만나볼 수 있다. ‘빛초롱 놀이터’에서는 크리스마스인 오는 25일까지 ▲크리스마스 LED 오너먼트 만들기, ▲눈사람 모루 무드등 만들기, ▲산타할아버지 무드등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청계천 광교갤러리에서 현장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에 따라 5,000원 또는 10,000원의 참가비용이 발생한다.
‘서울마이소울샵 팝업스토어’에서는 다양한 서울 굿즈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서울빛초롱축제를 맞이해 ▲겨울 시즌 상품 4종(후드티, 무릎담요, 룸슬리퍼, 머그컵) 10% 할인판매 및 ▲3만원 이상 구매시 보냉백, 보조배터리(택1) 증정 이벤트, ▲구매고객 전원 압축 수세미, 병따개, 장바구니(택1) 증정 이벤트, ▲설문 참가자 대상 해치 풍선 증정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다.
청계천에 등장한 빅벤과 에펠탑, 유영하는 고래를 프로젝터로 구현한 신비의 물결, 각 15m 높이로 공중에서 전시되는 어사화와 족두리 등(燈)도 포토존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15M 대형 트리로 눈길 사로잡은 ‘광화문 마켓’
올해로 3회차를 맞은 광화문 마켓은 ‘광화문광장에 찾아온 산타마을’이라는 주제로 12월 13일(금)부터 내년 1월 5일(일)까지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을 주변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이고 있다. 연말연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15M 높이의 대형 트리를 중심으로 47개의 소상공인 판매 부스와 다양한 크리스마스 포토존 등이 조성됐다. 특히, 2024년 12월 21일부터 25일 행사 시간 동안 15m 대형 트리 아래의 포토존에서 산타클로스와 함께 사진 촬영할 수 있는 특별 이벤트가 진행된다. 현장에 찾아오는 모든 방문객들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해당 이벤트에 참여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산타클로스가 직접 크리스마스 선물을 증정한다.
2024 광화문 마켓은 50개 부스가 참가하였으며, 총 3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산타마을, ▲산타마을 맛집거리, ▲산타마을 놀이광장에서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다.
‘산타마을’은 해치마당 후미부터 세종대왕 동상 사이에 조성되었으며, 15m 크기의 대형 트리와 크리스마스 수공예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소상공인 마켓부스 45개가 조성되었다. ‘산타마을’은 방문객을 맞이하는 거대한 입구 게이트를 시작으로, 15m 대형 트리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트리 밑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와 어울리는 파티풍선, 선물상자, 벽난로 등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한 5개 포토존을 조성해 소셜미디어에서 포토 스팟으로 떠오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 마켓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하여 수공예품 중 크리스마스 패턴 니트 및 목도리, 눈사람 캔들, 뜨개 오너먼트, 유리공예 모빌 등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산타마을 맛집거리’는 세종로공원 초입에 위치하며, 5개의 부스에서 다양한 유럽의 크리스마스 대표 식음료 및 한국 전통 과자 등을 판매하여 크리스마스 마켓 분위기를 한껏 살리고 있다. 판매 품목으로는 독일식 소세지, 헝가리식 고기스튜 굴라쉬, 뱅쇼, 크리스마스 디저트 등 다양한 크리스마스 관련 먹거리뿐만 아니라 화과자, 과일찹쌀떡, 개성주악 등 한국 전통 과자도 맛볼 수 있다.
‘산타마을 놀이광장’은 광화문광장 한글분수 후미부터 세종문화회관 앞부분 사이에 위치한 광화문 마켓의 마지막 구역으로, 산타클로스 루돌프 썰매, 소원을 빌며 동전을 던질 수 있는 분수 등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포토존 및 체험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킨다.
특히, 이번 광화문 마켓에서는 민간기업·예술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크리스마스 분위기 가득한 콜라보 포토존과 체험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되어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8일 개봉한 「무파사: 라이온 킹」은 라이온 킹 30주년을 기념하는 첫 프리퀄 영화로, 체험형 포토존 이벤트를 선보인다. 영화의 웅장함을 담아 조성된 ‘밀렐레 나무’와 동굴 통로에서는 관람객들이 새해 맞이 소원과 자신만의 포효를 적어 나무에 매달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을 제공한다.
런던에서 온 부티크 향수 앤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조 말론 런던(Jo Malone London)은 반짝이는 홀리데이 시즌의 매력을 담은 5m 높이의 크리스마스 트리 포토존을 조성했다.
이스타항공은 ‘여행’과 ‘선물’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항공기 창문 프레임을 본떠 만든 포토존을 광화문광장 내 조성하여 선물과 여행의 분위기를 선사한다.
미디어아티스트 한호 작가는 미디어아트 체험이 가능한 공간을 조성했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구조물을 설치했으며, 해당 설치물은 내부 입장이 가능하다. 내부를 입장한 관람객들은 신비롭고 몽환적인 우주공간을 체험할 수 있다.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16년째 서울의 밤을 따뜻하고 아름답게 밝혀주는 2024 서울빛초롱축제와 3년차를 맞이한 2024 광화문 마켓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며, “올 크리스마스와 연말에도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에 가족, 친구, 연인분들과 함께 방문하시어 따뜻하고 아름다운 겨울 추억 만드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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