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일찍 서울을 출발해 전라북도 정읍에 도착하자마자 점심 식사를 했습니다. 국내 1박 2일 여행을 정리함에 있어 순차적으로 정리했으며 내용이 많아지고 변동이 많을 수 있는 식사와 숙박을 제외한 정읍 가볼 만한 곳을 정리하였으므로 정읍 여행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1. 천주교 신성공소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신월동 145-2
관람시간 : 없음
휴관일 : 없음
입장료 : 무료
주차시설 : 있음(대형 불가능)
천주교신성공소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신월동
국내 1박 2일 여행 장소인 정읍 가볼 만한 곳 중 첫 번째로 방문한 곳은 ‘천주교 신성공소’다.
2단으로 구성된 주차장은 여러 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으나 대형버스는 절대 진입 불가능이고 소형 버스도 고민스러운 상황이 연출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버스는 외부에서 정차 후 걸어들어 오는 것을 권한다.
천주교 신성공소는 우리나라의 천주교 문화의 뿌리 중 하나로 손꼽을 만한 공간이며 실제 전북특별자치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곳이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으나 이후 점진적인 관리를 통해 전북 여행에 있어 주목받을 만한 곳이기에 국내 1박 2일 여행 장소 정읍 가볼 만한 곳 중 처음으로 소개한다.
천주교 신성공소는 사제관으로 건립된 곳을 고쳐 공소로 활용했기에 한식 건물 특성이 그대로 살아 있다.
우리나라 초창기 성당 건축이라는 점에서 또 한옥 형태를 비교적 잘 유지한 성당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 용산호 미르샘 다리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신정동 155-6
관람시간 : 없음
휴관일 : 없음
입장료 : 무료
주차시설 : 있음
미르샘다리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신정동
용산 저수지 또는 용산호로 부르는 호수 위에 놓인 미르샘 다리는 내장산 국립공원, 내장산 단풍, 내장산 내장사, 내장호와 더불어 돌아보면 좋을 전북 가볼 만한 곳이라 하겠다.
아직 모든 곳이 전부 다듬어진 것이 아니기에 부족해 보일 수 있으나 주변 경관을 정리하고 시설 보완을 하면 전북의 아름다운 관광자원이 될 곳이라 생각된다.
용산호를 빙글 둘러 걷게 만들어 놓은 수변 길은 걷디 좋은 길로 알려지기도 했으며 쉬어 가기도 좋은 힐링 트레킹 코스다. 걷는 것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너무 마음에 들어 할 곳이다.
데크로드, 숲길, 대나무 숲길 등 다양함이 어우러져 더 멋진 곳.
3. 내장산 내장사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내장산로 1253
관람시간 : 없음
휴관일 : 없음
문의전화 : 063-538-8741
입장료 : 무료
주차시설 : 있음
내장사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내장산로 1253
호남의 명산을 손꼽으라 할 때 내장산이 포함되는 건 너무도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리고 그 내장산에 자리 잡은 내장사는 백제 의자왕 20년인 660년에 세워진 사찰이라고 하며 본래 백제 무왕 37년인 636년에 영은 조사가 50여 동의 대가람으로 창건한 영은사가 있었기에 영은사 터의 일부에 내장사가 창건된 것으로 보인다.
내장산 내장사의 단풍터널.
모든 잎이 없어져 버린 지금 계절에는 휑한 느낌뿐이지만 이제 곧 봄이 와 초록 잎이 돋기 시작하면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변할 것이고 그 초록 잎이 붉게 물드는 가을이면 환상적인 시각효과를 보여주게 될 곳이다.
이 단풍터널을 걷기 위해 많은 이들이 방문하게 되는 내장산 내장사. 국내 1박 2일 여행 장소로 전북 여행을 한다면 결코 빠뜨려서는 안 되는 아름다움이다. 그래서 전북 가볼 만한 곳으로 손꼽는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정읍조에는 백련사 혹은 내장사라는 절이 있다는 구절이 나오는데 추사 김정희가 벽련암으로 이름을 바꾸라며 현판을 써 주었다고도 하며 조선 중종 34년인 1539년에 있었던 승도탁란사건이 일어나자 중종은 내장사와 영은사가 도둑의 소굴이라 하여 절을 소각시켰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곳 내장사는 영은사, 벽련사, 내장사가 혼재되어 있는 공간이다.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내장사 조선 동종의 모습.
이 종은 영조 44년인 1768년에 만들어졌으며 내장사를 다시 세우며 전남 보림사에서 옮겨왔다고 한다.
4. 모시 인절미 만들기 체험 / 솔티애떡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첨단과학로 775
체험시간 : 예약 후 방문
문의 예약 전화 : 1588-3816
체험비용 : 문의
주차시설 : 있음
모시인절미만들기체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첨단과학로 775
모시 인절미 만들기 체험은 오랜 시간 모시를 활용한 다양한 떡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솔티애떡’에서 운영하고 있으므로 국내 1박 2일 여행 중에 체험을 해보고 싶다면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예약은 전화문의로 진행된다.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로 만들어내는 모시 인절미의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솔티애떡 쇼핑몰을 통해 구입할 수도 있다.
5. 내장산 내장사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구량1길 69
영업시간 : 10:00~19:00(토,일 20시까지)
휴관일 : 없음
대표메뉴 : 흑임자크림라떼, 미숙라떼, 크림딸기라떼
청만들기 체험 : 예약 후 방문
문의전화 : 0507-1375-0226
주차시설 : 있음
햇빛정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구량1길 69 햇빛정원
햇빛 정원은 여러 체험과 치유를 위한 농장으로 오디, 복분자, 블루베리, 참외 등을 따고 청을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며 카페를 함께 운영하고 있어 체험이 아닌 전북 정읍 카페로 방문을 해도 좋을 곳이다.
블루베리 청 만들기는 블루베리와 설탕을 1:1로 섞은 뒤 블루베리 알갱이를 부수어 설탕과 잘 섞이도록 하는 일이 시작이다. 더욱 잘게 부스는 건 추후 대형 믹서기로 진행하고 이것을 작은 유리병에 담아 갈 수 있다.
6. 전통주 체험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답곡길 66
관람시간 : 10:00~16:00(브레이크타임 11:30~13:30)
휴관일 : 토요일, 일요일
입장료 : 없음 / 체험료 있음
필수사항 : 방문 전 꼭 전화문의
문의전화 : 010-5340-2112
주차시설 : 있음
한영석의발효연구소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답곡길 66 한영석의발효연구소
한영석이란 이름 앞에 항상 따라붙는 수식어가 ‘대한민국 누룩 명인 1호’라는 것이며 그러한 그가 좋은 술을 빚기 위해 연구하고 운영하는 연구소가 한영석의 발효 연구소가 되겠다.
이곳에선 현재 보통의 막걸리, 청주, 소주 등이 생산되고 있으며 그 맛을 본 사람들은 잊지 못해 다시 찾는 비율이 높다고 한다. 필요에 의해 식초와 누룩 그리고 발효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하며 열정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맛을 인정받고 있다 하니 전북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장소다.
7. 쌍화차 거리 / 쌍화차 커뮤니티 라운지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중앙1길 124
관람시간 : 문의
휴관일 : 문의
입장료 : 없음 / 방문 전 문의 필수
문의전화 : 010-8675-0923
주차시설 : 있음
쌍화차커뮤니티라운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중앙1길 124
2023년 12월 8일 열린 쌍화차 커뮤니티 라운지는 쌍화차와 관련한 다양한 모임과 교육, 체험 등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모든 면에서 아직 부족해 보이지만 쌍화차에 관한 열정만큼은 세계 최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쌍화차 커뮤니티 라운지에 들어서면 향긋한 한약재 냄새와 더불어 전시되어 있는 쌍화차 재료를 만나보고 또 체험을 할 수도 있다.
자신이 직접 만든 쌍화차를 맛보는 즐거움이 여간 큰 게 아니다. 비록 쌍화차에 고명을 올리는 정도의 체험이지만 쌍화차 액을 만드는 게 10분 20분 해서 되는 게 아니라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고명을 얹어 마시는 정도의 체험이라 해도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8. 솔티숲 생태체험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쌍암동 774-1
관람시간 : 없음
휴관일 : 없음
입장료 : 무료
주차시설 : 있음
솔티숲들머리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쌍암동 1070-19
정읍 국가생태관광지는 월영 습지와 솔티숲을 함께 묶어 말하며 월영 습지는 이곳에서 조금 떨어져 있다.
지금 이곳은 솔티 국가생태관광지로 들머리에 대나무가 가득하지만 조금 더 안으로 들어가 보면 소나무 숲이 울창하며 작은 놀이 공원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아이와 함께 방문하면 더없이 좋을 곳이다.
솔티숲 옛길을 걸어 계속해서 나아가면 내장산 조각공원, 전봉준 공원에 이르게 되면 이곳 전망대에 올라 바로 앞 내장호(내장 저수지)를 바라보는 풍경 또한 멋있다. 이어 내장산 단풍 생태공원을 지나 내장 야영장과 내장산 단풍터널, 내장사로 이어지게 된다.
이번 국내 1박 2일 여행 장소로 들른 정읍 가볼 만한 곳 8곳은 내장사와 같이 매우 유명한 곳도 포함되어 있지만 모시 인절미 체험, 블루베리 청만들기 체험, 전통 주 체험, 쌍화차 체험 등을 경험함으로써 체험여행다운 즐거움이 있었고 정읍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할 만한 곳들이다.
이 글 국내 1박 2일 여행 중에는 식사 장소와 숙박 장소는 제외했으므로 기본 일정을 정리한 뒤 각 식사 시가의 때가 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식사하는 것도 좋을 듯하며 일부 여행지는 취향에 따라 변경해도 좋을 것 같다.
전북 정읍 가볼 만한 곳 8곳은 모두 흥미롭고 재미있으며 나름이 의미가 있는 곳이라 하겠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