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평창 여행의 시작 ktx 평창역 열차 시간표 편의시설
글&사진/산마루 231030
강원도 평창 여행의 시작 ktx 평창역 열차 시간표 편의시설 소개 드립니다.
동계 올림픽이 열렸던 세계적인 관광 도시 강원도 평창 여행은 ktx 평창역에 내리면서부터 시작됩니다. 영동고속도로 평창 나들목과 서울대학교 평창 캠퍼스 사이에 있는 역은 평창 읍내와 약 20km 정도 떨어져 있어 택시나 버스를 이용해야만 시내로 진입할 수 있어 조금은 불편합니다.
현재 서울행과 강릉행 ktx가 하루 13회 운행하고 있는 평창 여행의 관문입니다.
평창 2018 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가 반겨주는 이곳이 바로 평창 여행이 시작되는 ktx 평창역 광장입니다. 전 세계인 모이는 동계올림픽 개최 도시답게 ktx 평창역 또한 동계올림픽 관광객들을 위해 새롭게 지어진 것 같았는데요.
그야말로 산뜻하고 쌈빡하게 지어진 건물이었습니다.
2024년에는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 대회가 이곳 평창에서 열릴 예정이어서 그때쯤이면 또다시 ktx 평창역은 세계 각국에서 찾아오는 선수들과 관광객으로 떠들썩할 것 같습니다.
잊지 말고 2024 강원 동계청소년 올림픽 대회 개막식이 열리는 날 우리 ktx 평창역에서 만나기로 약속해요.^^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평창행 ktx를 타고 강원도 평창여행이 시작되는 평창역에 내렸는데요. 역구내에 예쁜 우산들이 장식되어 있더라고요. 흡사 동남아 어느 도시에 온 듯한 착각이 드는 ktx 평차역입니다.
평창역에 하차하여 역구내로 나오면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거나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 역 광장으로 나가게 됩니다.
하차한 역구내 맞은편에는 다음 열차를 이용하는 손님들을 위한 공간인 고객 대기실이 있고 그 옆에는 역구내매점이 있습니다. 매점 한편에는 퍙창군 사회적 경제 기업 제품 홍보전시관도 있어 인터넷이나 QR코드, 전화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청량리에서 평창행 ktx를 탑승할 때 시간이 임박해서 커피를 마시지 못해 내리자마자 구내매점에서 커피 한 잔을 사 마셨는데요. 강원도 강릉 커피만 유명한 줄 알았더니 역구내매점에서 판매하는 평창 커피도 꽤나 인지도가 높더라고요.
향도 좋고 맛도 좋았습니다.
역시 카페인이 들어가니 고속 열차를 타고 오며 한잠 자느라 피곤해진 몸이 되살아나며 평창 여행할 기분이 나더라고요.
강원도 평창 여행의 시작점인 ktx 평창역에는 진부, 강릉, 동해 방면으로 가는 1, 2번 홈과 둔내, 청량리, 서울역으로 가는 3, 4번 홈이 있는 2면 4선의 쌍점식 승강장으로 설계되어 있는데요. 승차권 구입은 앞에 보이는 무인 승차권 판매대를 이용하여 구입하면 됩니다.
요즘 대부분 스마트폰 코레일톡을 이용해서 승차권을 사전 예매하는 추세인데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못한 어르신들을 위해 역구내에도 이런 무인 승차권 판매 시설이 있는 것은 칭찬할만합니다.
물론 역무원에게 직접 종이형 승차권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 ktx 평창역 열차 시간표 및 요금 안내
⊙ 평창 – 청량리행 ktx-이음 시간표를 확인해 보니 06:59분에 출발하는 첫차를 시작으로 1시간 간격으로 총 13회 운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요금은 18,000원)
⊙ 평창 – 강릉행 ktx-이음 시간표는 06:45분에 출발하는 첫차를 시작으로 1시간 간격으로 총 10회 운행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요금은 8,400원)
ktx 평창역구내에는 전국의 철도 노선도가 있어 살펴보았는데 진짜 거미줄처럼 철도 노선이 깔려 있어 어디든 갈 수 있더라고요. 아마 우리나라처럼 촘촘하게 철도망이 설치된 나라도 드물 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열차 출발 10분 전부터 입장할 수 있는데요. 동해 강릉 진부(오대산) 방면으로 여행하는 고객들은 계단을 내려가 2번 홈에서 대기하면 되고요. 서울 청량리 둔내 방면 여행하는 고객들은 계단을 내려가 3번 홈에서 대기하면 됩니다.
고객 대기실 옆에는 해피 코레일 버스킹 홀릭존도 있어 관광객이 몰리는 시즌이나 평창 현지인 음악 동호인들의 발표회 등도할 수 있겠더라고요. 2024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이 열리며 많은 관광객들이 평창역을 방문할 때에는 버스킹 홀릭존도 바빠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KTX 평창역 2층 구내에서 내려다본 평창역 광장 모습인데요. 반다비 수호랑이 손을 흔들어주는 광장 너머 단풍이 절정인 산 풍경이 정말 멋지더라고요.
예쁜 우산이 장식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왔습니다. 제법 경사가 있어 에스컬레이터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손잡이를 잡고 타야겠습니다.
경사가 급하니 손잡이를 꼭 잡고 타세요.
야간 조명등도 우산 사이로 달려 있어 밤에 보면 더 멋질 것 같습니다.
예쁜 우산들로 장식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왔는데요. 평창역 1층 창가에도 수호랑과 반다비 그리고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마스코트인 뭉초가 ‘어서 와 강원도 평창역은 처음이자?’라며 손을 흔들어 주더라고요.
스키 고글을 눌러쓴 뭉초 인형이 무척 귀여웠는데요.
#뭉초는 ‘여러 가지 생각, 힘이 하나로 모이다’라는 뭉치다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하네요
우리도 다가오는 2024 갑진년 청룡의 해에는 강원도 평창 동계청소년 올림픽 개막식에서 뭉쳐보자고요. ᄒ
수호랑이와 뭉치, 반다비 손을 한 번씩 잡아주고는 나가는 곳 출입문을 통해서 역 광장으로 나왔습니다. 도로를 건너면 바로 버스와 택시 승강장이 연결되며 강원도 평창 여행이 시작됩니다.
평창역 바로 앞 도로에 평창 시티투어를 할 수 있는 주차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개인 자가용으로 KTX 평창역을 방문했다면 왼쪽에 유로 주차장이 있고(마침 우리가 도착한 날은 유료 주차장 보수 공사 중이라 무료 주차 행운을 얻었습니다),
오른쪽에는 역 직원 전용 무료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차면이 비어 있다면 당연히 고객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동계 올림픽이 열렸던 세계적인 관광지 강원도 평창 지도를 보면서 오늘의 여행지 미탄면으로 가는 길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ktx-이음이 운행하는 평창역에서 평창 여행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창역 (고속철도)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용평면 평창대로 1715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