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정부가 유명 관광지로 가는 교통편 개편을 예고하면서 관광객 증대에도 영향을 끼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타이완 하오싱 마스코트(좌), 타이완 하오싱 버스(우) / 사진=대만 관광국
대만 중앙통신사(中央通讯社), 민중일보(民眾日報) 등 외신에 따르면 대만 교통부 관광국은 내외국인 자유여행객을 위해 2010년 시작한 관광지 순환 셔틀버스 ‘타이완 하오싱(台灣好行)’의 11개 노선 증편을 지난달 말 발표했다. 연초 7개 노선 증편에 이어 올해 총 18개 노선을 추가했다.
대만 르웨탄 풍경(좌,우) / 사진=대만 관광국 르웨탄관리처
이번 증편 노선 중에는 해외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인 르웨탄(日月潭, 일월담)과 아리산(阿里山)을 잇는 ‘르웨탄-아리산 노선’이 주목받고 있다. 르웨탄은 대만 국부 장제스 총통이 대만에 발을 딛고 처음 찾은 곳으로도 유명세를 탔다. 동쪽은 해, 서쪽은 달을 닮았다 해 일월(르웨)로 명명했다. 아리산은 ‘대만 3대 명산’ 중 하나로 벚꽃과 일출이 장관으로 꼽힌다.
대만 아리산 풍경(좌,우) / 사진=대만 관광국 아리산관리처
크루즈 형식을 취한 대만 진먼(金門, 금문도)의 ‘국경지서선(國境之西線)’은 최근 개통된 진먼대교(金門大橋)와 주요 관광지들을 이어 여행객이 진먼의 역사 문화를 더욱 깊이 있게 체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진먼 츠후(좌), 진먼 자이산 갱도(우) / 사진=진먼현 관광처
대만 관광국에 따르면 현재 18개 노선 중 6개는 운영을 시작했으며 대만 내 총 69개 노선이 운행 중이다. 그외 증편 결정된 노선들도 곧 개통할 예정이다.
연초 증편된 7개 노선은 ▲지룽시(基隆市)빈하이치지선(濱海奇基線) ▲타이중시(臺中市)펑호우선(豐后線) ▲난터우현(南投縣)르웨탄-시토우선, 루이롱폭포선, 쐉롱선(日月潭-溪頭線、瑞龍瀑布線、雙龍線) ▲가오슝시(高雄市)서우산국가자연공원(壽山國家自然公園) ▲윈자난관리처(雲嘉南管理處)양자후커우선(養嘉湖口線)이며, 8월에 증편된 11개 노선은 상기 2개 노선 외 아직 공개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타이완하오싱은 5월부터 8월까지 반값탑승 할인 이벤트도 진행해 7월 기준 약 83만 명의 승객이 해당 할인을 이용했다.
올해로 운영 13년차인 타이완 하오싱은 코로나 발생 전 매년 약 400만 명의 이용객이 탑승했다. 대만 관광국 통계에 따르면 22년 총 이용량은 320만 명이며, 23년은 7월 기준 약 270만 명으로 월 평균 약 39만 명이다. 이 추세가 꾸준히 유지된다면, 올해 안에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타이완 하오싱 홈페이지(taiwantrip.com.tw)에 접속하면 지도를 보며 노선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번역기를 통해 한국어를 지원한다. 대만관광청(taiwantour.or.kr) 홈페이지에선 우리말로 된 각종 대만 여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만정보-관광자료-기타에 접속하면 타이완하오싱을 상세히 소개하는 한국어 안내 책자를 확인할 수 있다.
글=유준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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