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이천 가볼만한 곳, 이천 산수유마을 개화 상황 및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정보 안내입니다.
이번 주말인 3월 24일부터 3월 26일까지 경기도 이천 백사면 산수유마을에서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가 열린다고 합니다. 축제가 열리기 전 미리 다녀온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장에서 영축사 입구까지 활짝 피어난 산수유꽃 향기 전해드립니다.
노란 산수유꽃등 타고 오는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어떤 재미난 행사가 준비되었는지 궁금하시죠?
이천백사산수유마을
글&사진/산마루. 230322 ☎ 1661-2154
많은 사람들이 산수유꽃축제하면 구례 산수유꽃축제를 떠올리지만 서울 근교에서도 가볼만한 산수유꽃축제장이 경기도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입니다. 지난 2000년부터 시작된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가 올해로 24회째 열리게 되었는데 지난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축제이기에 축제운영위원회에서도 심혈을 기울여 좀 더 화려하고 재미난 축제를 기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도립리
경기도 이천하면 쌀이 좋고 이천도자기축제로 이름난 고장이지만 봄이면 산수유꽃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지금보시는 산수유꽃 사진은 제24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가 열리기 이틀 전 개화 상황을 보고 계십니다.
춘래불사춘이라 지난주엔 금방이라도 봄이 올 것 같더니만 이번주는 기온이 많이 내려가며 봄이 온것 같지만 아직은 봄이라고 하기엔 이른 것만 같은데 경기도 이천 가볼만한 곳인 이천 백사골은 벌써 마을 전체가 노란 산수유꽃 향기에 파묻혀 이번 주말 열리는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에 대한 기대로 가득했습니다.
서울 근교에서 이렇게 예쁜 봄 꽃을 만날 수 있으리라곤 상상도 못했는데, 파란 하늘 아래 노랗게 물들어 아름다운 백사면 산수유마을에 도착하니 향긋한 산수유 꽃향기에 취해 길을 잃어버릴 지경입니다. 정신을 차리고 마을을 돌아보니 본격적인 축제가 열리기 전인데도 벌써 산수유꽃 향기 따라 전국에서 찾아온 차량들로 북적이기 시작합니다.
활짝핀 산수유꽃과 가을에 빨갛게 익은 산수유 열매를 닮은 인형들을 배경으로 이천 백사 산수유마을 포토존이 어서 오라면 반갑게 인사합니다.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도립1리 산수유마을 표지석이 축제장 도로 옆에 있습니다. 이천 백사면 도립리, 송말리, 조읍리, 경사리 일대 수령 100년이 넘는 산수유나무 8000여 그루에서 피는 산수유꽃을 주제로 열리는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는 전국에서 두번째 가라면 서러워할 정도로 이름난 봄 꽃 축제입니다.
이천 백사 도립리 산수유마을 역사는 조선 중종 14년(1519) 기묘사화때 조광조를 따르던 엄용순이라는 선비가 난을 피해 낙향하면서 여섯 선비가 모여 각자 산수유나무 한그루씩을 심으면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집니다.
이천9경 중 제5경인 이천 산수유마을 조형물입니다.
기묘사화를 피해 낙향한 엄용선 선비는 육괴정이라는 정자를 짓고 연못 주변에 산수유나무를 심고 봄이면 피어나는 산수유꽃을 바라보며 조정에서 멀어진 서글픔을 달랬다고 합니다.
이때 함께한 여섯 분의 선비는 모재 김안국, 오경, 강은, 성담령, 오내신, 엄용선입니다. 지금의 이천 백사 산수유마을을 조성한 원로 공로자들인 셈이지요.
이곳에서는 선비들이 심은 꽃이라 하여 산수유꽃을 선비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세히 보면 꽃망울이 선비들이 쓰는 갓을 닮은 듯도 합니다.
개울을 따라 피기 시작한 이천 산수유마을 산수유꽃이 벌써 만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언덕 위에 빼곡히 심어진 산수유나무들은 활짝 핀 산수유꽃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가지가 휠 정도입니다. 수령 100년이 넘은 산수유나무 가지마다 흐드러지게 핀 산수유꽃이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장을 노란 황금 꽃 물결로 장식하게 됩니다.
산수유꽃 축제로 유명한 전남 구례나 경북 의성 산수유마을에 가보면 지난 겨울 수확하지 못한 산수유 열매들이 일부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경기도 이천 백사 산수유마을 산수유꽃은 깨끗해서 좋습니다.
그만큼 이천 산수유마을 사람들이 정성껏 산수유나무를 가꾸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2023 3 24(금)~3. 26(일), 산수유사랑채 앞
이미지: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누리집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누리집에 게시된 축제장 약도입니다. 산수유사랑채 앞을 중심으로 주무대가 설치되고 육괴정 뒤쪽으로 소공연장이 있습니다.
올해 열리는 제24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에는 3월 24일(금) 오후 2시에 개막식을 시작으로 맑은소리 색스폰 연주, 우리가락 예술단 공연, 경기민요/산수유사랑 공연이 이어지고, 우카탕카 코미디 퍼포먼스와 신두만과 함께하는 통기타 라이브 공연이 있습니다.
축제 2일차인 3월 25일(토)에는 특공무술 시범과 평양 예술단 공연이 열리고, 노래자랑 예선이 있습니다.
마지막날인 3월 26(일)에는 태권도 시범과 품바 공연, 이천 푸루미 연예 봉사단 공연, 노래자랑 본선, 폐막식 순으로 끝이 납니다.
이번 축제 기간 중에는 산수유 숲 해설가와 함께 해설을 들으며 산수유꽃길을 걷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산수유 열매와 묘목도 전시하고 있어 저렴한 가격에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 떡과 산수유차 무료 시식 코너도 운영되고 산수유 사진 전시회, 산수유꽃 압화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산수유 열매는 사람 몸에 이로운 보신 약재로 으뜸인 식품으로 허리 통증, 무릎 통증, 야맹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 기능 강화 및 정력 증진에 최고이니 이번 기회에 산수유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축제장에서는 다양한 산수유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영축사
대한불교 조계종
이천 백사 산수유마을 안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 영축사입니다. 산수유꽃을 따라 걷다가 영축사 절집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외관으로 보아 근래 지은 듯한 사찰로 대웅전과 부속건물로 이루어진 아담한 절집입니다.
단아하게 지어진 사찰 앞에는 하얀 석탑이 있고 연등이 걸린 것을 볼 수 있으며, 잘 가꾸어진 정원이 볼만한 곳입니다. 절집 안에 들어가 보지 못해 아쉬웠는데 벚꽃나무 등 꽃나무들이 여럿 심어져 있어 개화하면 멋진 풍경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 근교에서 봄 꽃 구경하기 좋은 경기도 이천 가볼만한 곳인 백사면 산수유마을을 찾아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개화 상황과 축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봄의 전령사로 먼저 피는 산수유꽃 구경하러 이천백사산사유꽃축제장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