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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겨울 핫플 ‘서울빛초롱축제’ 49일간 총 328만명 즐겨!…관람객과 주변 상권 모두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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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빛초롱축제/사진-서울관광재단
서울빛초롱축제/사진-서울관광재단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지난해 12월 13일~1월 31일 총 49일간 열린 ‘2024 서울빛초롱축제’에 총 328만 명이 방문, 서울의 대표 겨울 핫플로 인증받았다. 

서울관광재단은 2년 만에 청계천으로 돌아온 ‘서울빛초롱축제’의 방문객 수가 전년 대비 5% 증가하는 등 성공리에 마무리 됐다고 밝혔다.

서울빛초롱축제의 주제인 ‘소울 랜턴: 서울, 빛을 놀이하다(SOUL LANTERN: Play with the light of SEOUL)’에 맞는 242점의 빛 조형물과 함께 ‘빛초롱 놀이터’와 ‘서울마이소울샵’을 운영하여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7개의 파트너사들과 협력하여 전통 등(燈)뿐만 아니라 LED 패널, ABR 공기조형물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전시물을 배치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놀이’를 주제로 전통과 현대적인 빛 연출을 선보였으며, 축제를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 관람뿐만 아니라 실제로 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축제장 곳곳에 마련, 즐거움을 선사했다. 

광교 갤러리에 구성된 ‘빛초롱 놀이터’에는 1천 명이 넘는 참관객들이 크리스마스와 새해 시즌별로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서울 공식 굿즈샵, 서울마이소울샵 팝업스토어에는 총 3만8,235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서울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서울만의 기념품을 즐길 수 있었다.

이번 서울빛초롱축제는 기존 청계천 천변 위에서 선보이던 빛 조형물 전시에서 더 나아가 청계천이 보유한 다양한 입지 특성을 살려 창의적인 빛 연출을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더욱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청계천으로 돌아온 올해는 기존에 청계천 천변 위에서 펼쳐졌던 전시에 더해, 청계천 교각, 수목 등을 활용하여 청계천 산책로뿐만 아니라 각 교각 위와 원거리에서도 보이는 다각적 연출을 선보여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90.8%가 이번 행사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다음 축제에도 다시 방문하고 싶다’라는 의견도 전체의 91.6%에 달했다.

2024 서울빛초롱축제에 방문한 관람객들은 가장 기억에 남는 빛 조형물 작품으로 광교 아래에 설치된 미디어아트, ‘신비의 물결’을 꼽았다. 그다음으로 60개의 등(燈)이 설치된 ‘어가행렬’, 파트너사인 농심의 캐릭터를 활용한  ‘농심 라면놀이동산’, 30개의 등으로 전통혼례를 치르러 가는 길을 재현한 ‘전통혼례’, 3,099개의 버려진 스피커로 만들어진 ‘현영’ 순으로 응답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빛 조형물로 선정된 ‘신비의 물결’/사진-서울관광재단
가장 기억에 남는 빛 조형물로 선정된 ‘신비의 물결’/사진-서울관광재단

서울빛초롱축제를 찾은 프랑스 관광객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이런 광경은 어디서도 본 적 없어요”라며 “특히 청계천에 나타난 고래와 다양한 바다생물이 나오는 신비로운 미디어아트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서울에 처음 왔는데,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빛으로 물들인 서울의 야경이 정말 멋집니다”고 소감을 밝혔다. 

파트너사들 또한 이번 서울빛초롱축제를 통해 다양한 시민들을 직접 만나며 소통 창구를 확대해 만족감을 드러냈다. 특히 축제 기간 동안 운영한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그램은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파트너사들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파트너사들은 이러한 경험이 단순히 일회성 홍보를 넘어 시민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또한 서울빛초롱축제 행사장 주변 상권을 대상으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행사 개최에 따라 주변 상권의 매출이 증대되었다는 응답이 79.6%에 달했다. 서울빛초롱축제 행사 지속 개최에 대한 지지도는 84.1%로 나타났다.

행사 개최에 따른 주변 상권 활성화 기여에 대한 역대 응답에 비교하였을 때 79.6%로 나타나, 전년 대비 약 10.7%p 긍정 응답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사 개최 지지도의 경우, 84.1%로 전년 대비 약 8.6%p 긍정 응답이 증가하여, 서울빛초롱축제에 대한 주변 상권의 지지도가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서울빛초롱축제와 함께 진행된 ‘2024 광화문 마켓’도 총 164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하는 등 서울 대표 겨울축제로 큰 인기를 끌었다.  참여 소상공인들도 만족도 설문조사에 92.1% 이상이 이번 행사에 ‘만족한다’고 응답하는 등 성공적으로 운영됐다.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이번 서울빛초롱축제는 2년 만에 다시 청계천으로 돌아오게 되어 더욱 뜻깊었고, 그만큼 많은 시민과 내외국인 관광객분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며, “앞으로도 서울 대표 겨울 축제라는 명성에 걸맞은 행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투어코리아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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