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코리아=이주현 기자] 인천시 옹진군(군수 문경복)과 인천관광공사(사장 백현)는 행정안전부의 4단계 섬특성화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보물섬 소이작도’의 특성화 사업을 마무리지어 방문객과 주민소득 향상이라는 투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소이작도는 2018년 3단계 섬특성화사업을 통해 섬 주민들이 ‘소이작도영어조합법인’을 설립하고 약 7년에 걸쳐 섬 자원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 개발과 주민소득 사업 발굴을 주도했다.
그 결과, 소이작도 방문객은 2018년 8,278명에서 2023년 1만8,322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하고, 4단계 사업 기간(2023∼2024년) 동안에도 다방면에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 주목을 받았다.
대표적으로 독특한 형상의 포토존 ‘해변 경관그네’와 보물섬을 도형과 색채로 표현한 약 359m의 ‘금은보화 월파벽’을 조성해 소이작도의 경관을 개선했다.
또한, 기존 관광시설물의 체계적인 유지‧보수로 방문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6월 개최한 ‘제1회 해작해작 갯티길 산책’ 기간 중에는 541명의 방문객이 5개 산책 코스를 따라 소이작도를 여유롭게 여행하며 오감으로 섬의 매력을 즐겼다.
특히, 주민들이 준비한 푸짐한 한 끼 식사 ‘섬 밥상’과 소이작도에서의 추억을 담은 ‘소원 유리병 키링만들기’ 프로그램은 방문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주민소득 사업도 유의미한 성과를 이뤘다.
섬 특산물을 활용해 개발한 코인육수 ‘소이작도 꽃게품은 육수한알’로 카페 운영에만 의존하던 기존 매출 구조에 변화를 가져왔다.
원물 가공으로 고부가 상품을 출시하고, 계절적으로 입도객이 현저히 줄어드는 기간(12∼3월)에도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민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또한, 카페의 수익 개선을 위해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보물섬 에이드’를 출시하고, 기존 메뉴의 개편을 추진했다.
카페 맞은편에 있는 벌안해수욕장의 경관을 즐기기 위한감성 피크닉 세트도 구비해 방문객을 위한 체험거리를 확충했다.
소이작도의 긍정적인 변화는 ‘소이작도 청년 섬 서포터즈’ 홍보 활동과 KBS1의 인기 프로그램 ‘6시 내고향’ 방영을 통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일련의 과정에 힘입어 올해 소이작도에 방문할 관광객을 위한 관광 안내지도 또한 새롭게 제작해 소이작도여행자센터 등에 비치될 예정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소이작도영어조합법인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81%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이는 지속적인 관광콘텐츠 확충을 통한 관광객의 유입 확대와 꽃게 코인육수 판매로 신규 소득원 발굴 등이 주된 사유로 꼽힌다.
소이작도영어조합법인 김종석 위원장은 “지난해 다양한 분야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했다”며 “주민의 의견을 모아 앞으로도 소이작도영어조합법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관광공사는 올해부터 시행되는 인천 I-바다패스와 연계 소이작도를 비롯한 인천 섬 관광 활성화와 지역 인구소멸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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