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협곡열차(V-train)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행하는 관광열차로, 영주에서 철암까지의 구간을 따라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기차 여행을 제공합니다.
특히 먼저 백두대간협곡열차를 경험하신분들에 의하면 스위스 여행을 다녀온듯한 기분이 들 정도로 풍경이 아름답다고 전해지죠. 느린 속도 덕분에 창밖의 아름다운 풍경을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석포역 이후부터는 시속 25km 안팍의 속도로 협곡의 비경을 더욱 자세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노선도
철암-승부-양원-분천-춘양-봉화-영주
백두대간협곡열차는 영주에서 출발하여 봉화, 춘양, 분천, 양원, 승부, 철암까지 가는 코레일 관광 열차입니다. 영주-철암까지의 풀코스가 있고, 분천-철암역을 운행하는 코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영주부터 분천까지는 협곡이 나오지 않고, 한산하고 여유로운 기차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추천하는 노선은 분천↔철암 구간으로, 기차 탑승 시간도 1시간 정도로 가볍고, 구간 내내 풍경이 아름다워서 많이들 찾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운행시간
백두대간협곡열차의 첫차는 영주역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영주를 시작으로 봉화, 춘양, 분천, 양원, 승부, 철암 사이를 지나는데요.
2025년 1월 1일부터는 화요일과 수요일 휴무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영주에서 철암까지의 구간은 하루 1회 운행되며, 분천에서 철암까지의 구간은 하루 2회 운행됩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예매 방법
백두대간협곡열차 예매는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가능합니다. 인근 기차역의 창구에서도 직접 예매할 수 있으나, 인기 있는 노선이나 좌석은 없을 수 있으니 사전 예약을 통해 여행 계획을 미리 확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평일과 주말 및 공휴일로 인한 티켓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티켓가격 [평일 기준, 인터넷 예매 가격]
영주→철암 / 편도 성인-9,400원 어린이-6,100원
분천→철암 / 편도 성인-6,700원 어린이-4,800원
철암→영주 / 편도 성인-11,700원 어린이-7,600원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좌석 추천
각 호차마다 객식 내부는 거의 비슷하며, 열차 내 화장실은 없습니다. 전동 휠체어는 이동불가지만 일반 휠체어는 2호차 휠체어석을 통해 탑승가능해요. 분천→철암 구간을 이용하실 때는 1호차가 맨 뒷 칸이라, 넓은 통창으로 탁 트인 협곡 풍경을 구경할 수 있어서 가장 인기가 많은 객실 칸입니다.
반대로 철암→분천 구간에서는 1호차에 기관차가 붙어서 참고하면 좋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갈 때와 올 때 다른 방향에 앉아 백두대간협곡열차를 즐기면 된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를 타고 기차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계절마다 변하는 백두대간의 풍경을 창밖으로 느긋하게 감상하며, 일상의 따분함에서 벗어나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임에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올겨울,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백두대간협곡열차를 타고 느긋한 휴식을 취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