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눈이 먼 집단 내 갈등 그리고 인생 한방 역전을 바라는 ‘한판만 더’ 마인드.
26일 오후 5시 공개된 ‘오징어 게임 시즌2′가 전 세계에 던지는 핵심 메시지다. 시즌2는 총 7편으로 이날 모두 공개됐다.
3년 만에 돌아온 오징어 게임이 과연 시즌1의 성공을 능가할 수 있을까. 2021년 공개된 오징어 게임 시즌1은 누적 시청 22억 시간을 돌파하며 넷플릭스 최고의 흥행작이었다. 당시 블룸버그는 ‘오징어 게임’의 가치를 9억달러(약 1조3100억원)로 추산했다.
시즌2는 3년 전 ‘오징어 게임’에 참가해 자신을 제외한 모든 참가자들의 죽음을 경험했던 기훈(이정재)이 게임을 끝내기 위해 다시 게임에 참가해 겪는 스토리로 그려진다.
오징어 게임 시즌1을 본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은 “너라면 게임에 참가하겠어?”였다. 우승 상금 456억원을 벌기 위해 목숨을 걸고 게임에 나서겠냐는 것이다.
시즌2는 먼저 이 대목을 짚는다. 게임 참가에 앞서 기훈은 오징어 게임을 총괄하는 프론트맨(이병헌)과 대화를 나눈다. 물론 프론트맨의 얼굴은 가린 채다. 프론트맨은 “게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세상 경쟁에서 진 쓰레기들”이라며 “오징어 게임은 감당할 수 없는 빚을 진 그들에게 우리가 주는 마지막 기회”라고 말한다.
이에 기훈은 답한다. “벼랑 끝 사람들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포장하지 마라. 내가 세상이 너희들이 원하는 대로만 움직이지 않는다는 걸 보여주겠다.”
그렇게 오징어 게임이 다시 시작된다. 기훈은 게임 참가자들을 살리기 위해 매 게임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게임에서 만난 오랜 친구 정배(이서환)가 이해하지 못할 정도다. 그러나 돈에 눈이 먼 참가자들은 게임을 계속 이어나가며 싸우고 경쟁한다.
시즌2는 매 게임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념과 출신, 성별 등에 따라 집단이 어떻게 갈라지고, 증오하고 대립하는지를 그려냈다. 나와 같은 생각을 지닌 사람이 아니라면 철저히 배척된다. 또한 자신이 살기 위해 아무렇지도 않게 같은 팀을 배신한다. 여자, 노인 등 약자는 무시된다.
특히 게임 형태가 참가자들이 팀을 정해 힘을 합쳐 진행하는 ‘협동 게임’에서 서로 싸워야 하는 ‘경쟁 게임’으로 바뀌면서 참가자들의 대립과 갈등이 폭발한다.
시즌2에선 참가자들이 매 게임이 끝난 후 투표를 통해 게임을 계속할지 중단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게임을 더해 더 많은 돈을 받으려는 참가자는 O를, 이제 게임을 그만두고 돈을 받고 나가겠다는 참가자는 X를 선택할 수 있다.
투표 때마다 기훈은 참가자들에게 “게임을 더하면 죽는다”며 이제 게임을 그만하자고 설득하지만, 더 많은 돈을 원하는 참가자들은 계속 게임을 진행한다. O와 X파로 집단이 나뉘면서 참가자들의 갈등은 더욱 심화되고 살인까지 벌어진다.
특히 참가자들은 끊임없이 “한판만 더”를 외치며 다음 게임을 이어나간다. 다음번 게임을 정말 마지막으로 하고, 더 큰 돈을 벌고 게임을 그만하겠다는 것이다.
도박으로 빚이 크게 불어난 용식(양동근)은 우연히 게임에 함께 참가한 엄마(강애심)의 만류에도 “다음 게임만 하면 빚을 완전히 갚을 수 있다”며 게임을 이어나간다. 트랜스젠더 현주(박성훈)는 성전환 수술을 마치기 위해 돈이 더 필요하다며 O에 투표한다.
잘못된 투자로 자신은 물론 구독자들까지 손해를 보게 만든 코인 투자 방송 유튜버 명기(임시완)는 자신의 아이를 임신한 헤어진 여자친구 준희(조유리)에게 “한번만 나 믿어줘. 우리 여기서 나가서 다시 시작하자”고 말한다. 그러면서 “코인이 아닌 주식에 투자하겠다”고 한다.
‘한판만 더’는 도박에 빠진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다. 한판만 더하면 돈을 딸 수 있다고 하지만, 결과는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게 보통이다. 같은 실수를 계속 반복하는 사람들도 ‘한번만 봐달라’는 비슷한 말을 한다.
빚을 단번에 갚기 위해 오징어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은 과연 어떤 결말을 맞을까. 기훈은 게임을 끝낼 수 있을까.
아쉽게도 시즌2에선 결말을 확인할 수 없다. 기대했던 기훈과 프론트맨의 대결도 제대로 그려지지 않았다. 프론트맨은 게임 참가자로 위장해 기훈을 돕다, 마지막에 배신한다. 기훈은 이때까지도 프론트맨의 정체를 모른다.
넷플릭스는 내년 오징어 게임 시즌3를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