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가요계를 월 대표 단위로 다시 한번 살펴본다. 희비가 교차했으며, 희로애락이 함께했다.
1월, 아이유 ‘Love wins all’
가수 아이유가 1월 여섯 번째 미니 앨범 ‘The Winning’의 선공개곡 ‘Love wins all’을 발표했다. 원래 제목은 ‘Love wins’였으나, 이것이 그간 성소수자를 지지하는 문구로 사용돼 왔다는 점에서 기존의 구호와는 다른 이미지로 대체되고 상징성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발매를 앞두고 ‘Love wins all’로 곡 제목이 변경됐다.
논란을 딛고 ‘Love wins all’은 훨훨 날았다. 발매와 동시에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 차트 1위를 석권했으며, 아이유는 기세를 몰아 3월부터 9월까지 월드투어를 진행했다. 9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의 앙코르 콘서트는 ‘여성 아티스트 최초 상암벌 입성’이라는 기록을 가져다줬다.
2월, 신사동호랭이 사망
프로듀서 신사동호랭이가 2월 세상을 떠났다. 향년 40세.
신사동호랭이는 2005년 더 자두 ‘남과 여’를 작곡하며 데뷔한 후 수많은 아이돌 가수의 히트곡을 탄생시켰다. 티아라 ‘Bo Peep Bo Peep’, ‘Roly-Poly’, 포미닛 ‘Hot Issue’, 비스트 ‘Shock’, ‘Fiction’, 에이핑크 ‘NoNoNo’, EXID ‘위아래’, 모모랜드 ‘뿜뿜’ 등이 모두 신사동호랭이가 만든 곡이다.
3월, 데이식스 군 전역 후 완전체 컴백
밴드 데이식스가 3월 여덟 번째 미니 앨범 ‘Fourever’를 발매했다. 2023년 겨울 원필을 마지막으로 성진, 영케이, 도운 멤버 전원이 군 전역했고, 그렇게 약 3년 만에 완전체로 컴백한 것.
‘예뻤어’,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 역주행으로 주목받던 데이식스는 ‘Fourever’ 수록곡 ‘Welcome to the Show’, ‘HAPPY’ 등을 정주행으로 성공시켰고, 이후 9월 발매한 아홉 번째 미니 앨범 ‘Band Aid’까지 큰 사랑을 받으며 현재 최고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K팝 아티스트 중 한 팀이 됐다.
4월, 민희진 긴급 기자회견
어도어 전 대표 민희진이 4월 긴급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하이브가 제기한 경영권 탈취 의혹에 대한 반박이 기자회견 개최의 요지였던 가운데, 결과적으로 강력한 내부고발을 했다. 민 전 대표는 이 과정 속에서 울다가 웃고, 욕하다 죄송해하며 장장 2시간이 넘게 열변을 쏟아냈고, 이후 엄청난 화제를 끌었다.
오랜 공방 중 11월 어도어 사내이사직에서 물러난 민 전 대표는 하이브 산하 레이블 빌리프랩 김태호 대표와 최윤혁 부대표 등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용산경찰서에 고소했고, 빌리프랩을 상대로 50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청구 소송도 제기했다. 또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박태희, 하이브 홍보실장 조성훈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용산경찰서에 고발했다.
5월, 김호중 음주 뺑소니
가수 김호중이 5월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에서 술을 마시고 차를 몰다 중앙선을 침범해 반대편 도로 택시와 충돌한 뒤 달아나고 매니저에게 대신 자수시킨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치상 등)로 재판에 넘겨졌다. 경찰은 음주운전 혐의도 적용해 김호중을 검찰에 넘겼지만 기소 단계에서는 빠졌다. 역추산만으로는 음주 수치를 확정하기 어렵다는 이유였다.
1심 재판부는 김호중에게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이에 김호중과 검찰 모두 항소한 상태다.
6월, 진 전역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진이 6월 육군 현역 복무를 마치고 전역했다. 방탄소년단 맏형 진은 멤버들 중 처음으로 군 입대해 육군 제5보병사단 신병교육대 조교로 군 생활을 했다.
진은 전역 다음날 바로 ‘2024 FESTA’ 현장에 참석해 팬들을 만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그사이 10월 제이홉도 군 복무를 마치고 팬들 곁으로 돌아왔다.
7월, 지민 ‘MUSE’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지민이 7월 솔로 2집 ‘MUSE’를 발매했다. 솔로 1집 ‘FACE’ 이후 약 1년 4개월 만이자, 군 복무 중 발표한 앨범.
‘MUSE’는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2위에 올랐으며, 타이틀곡 ‘Who’는 빌보드 송차트 ‘핫 100’ 12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양대 메인차트에서 계속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더불어 ‘빌보드 200’ 2024년 결산 차트에서 ‘MUSE’는 200위를 차지하기도. 또 ‘Who’는 올해 한국 가수가 발표한 곡 중 최단기간 스포티파이 10억 스트리밍을 달성했다.
8월, 슈가 전동스쿠터 음주운전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가 8월 용산구 한남동 도로에서 술에 취해 전동스쿠터를 몰다 넘어진 채로 경찰에 발견됐다. 음주 측정 결과 당시 슈가의 혈중알코올농도 수치는 면허취소 기준(0.08%)을 크게 웃도는 0.227%.
서울서부지법 약식7단독 이유섭 판사는 9월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혐의를 받는 슈가에게 벌금 1500만 원의 약식명령을 내렸다.
9월, 뉴진스 긴급 라이브
그룹 뉴진스는 9월 공식 채널이 아닌 새로운 유튜브 계정을 파 ‘뉴진스가 하고 싶은 말’이라는 제목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뉴진스는 하이브를 향해 ‘어도어 원복’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그리고 뉴진스는 11월 어도어에 최후통첩 성격의 내용증명을 발송했다. 아일릿 소속사 빌리프랩 매니저의 ‘무시해’ 발언 관련 어도어의 공식 입장 발표, 하이브 내부 모니터링 문건에 ‘뉴 버리고 새로 판 짜면 될 일’이란 문구가 포함된 것에 대한 모든 조치, 민 전 대표 복귀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어도어가 요구를 완벽히 들어주지 않자 2주 뒤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어도어 탈출’을 선언했다.
10월, 로제 & 브루노 마스 ‘APT.’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와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가 10월 협업곡 ‘APT.’를 발표했다. 로제의 첫 번째 정규 앨범 ‘rosie’ 선공개 싱글이다. 우리나라 ‘아파트’ 술게임에서 착안한 곡이다.
‘APT.’는 미국 빌보드 ‘핫 100’에 8위로 진입하며 K팝 여성 아티스트로 최고 기록을 세우는 등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후 12월 발매한 ‘rosie’는 ‘빌보드 200’ 3위로 진입했는데, 로제는 ‘핫 100’, ‘빌보드 200’에 모두 한 자릿수로 진입한 최초 K팝 여성 아티스트라는 대기록의 주인공이 됐다.
11월, 빅뱅 ‘MAMA’ 완전체 무대
그룹 빅뱅이 11월 ‘2024 MAMA AWARDS’에서 ‘HOME SWEET HOME’으로 완전체 무대를 선보였다.
지드래곤의 ‘POWER’ 솔로 무대에 이어 ‘HOME SWEET HOME’이 이어졌고, 태양, 대성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이들은 ‘뱅뱅뱅 (BANG BANG BANG)’과 ‘FANTASTIC BABY’까지 선보이며 엄청난 환호를 이끌어냈고, 계속해서 큰 화제성을 몰고 갔다.
12월, 음악인 연대 尹 탄핵 촉구
가수 윤종신, 작곡가 윤일상, 작사가 김이나 등 국내 유명 음악인 762명은 12월 시국선언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과 체포를 요구했다. 음악인 연대는 “윤석열이 비상계엄을 선포하던 12월 3일은 여느 날과 다를 것 없는 평범한 일상의 날이었다”라며 “그 밤에 윤석열은 국회와 선거관리위원회에 군대를 보내는 위법한 명령으로 헌정을 유린하고 삼권분립의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했으며 평범한 일상은 파괴되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국회에서 윤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가운데,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이 오는 27일 본격적으로 개시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