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2024년 올해의 검색어’가 공개됐다.
구글이 10일 ‘검색어로 돌아보는 2024년’ (이하 ‘올해의 검색어’) 리스트를 발표했다. 해당 리스트는 이용자들이 전년 대비 구글 검색에서 더욱 주목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K-콘텐츠 ▲K-POP노래 ▲레시피 ▲도서 ▲영화 ▲스포츠 매치 ▲AI Tool 등 총 9가지 카테고리로 공개됐다.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APT.’는 국내 1위를 비롯해 글로벌 ‘노래’ 순위 2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어 국내에서는 비비의 ‘밤양갱’ 2위, 에스파 ‘Supernova’ 3위, QWER ‘고민중독’ 4위, 아일릿 ‘Magnetic’ 5위 순이다.
‘도서’ 순위에서는 한국인 최초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밥을 지어요’, 3위 ‘듄’, 4위 ‘한국이 싫어서’, 5위 ‘축구의 시대’다. 특히 영화화 된 원작 소설들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K-콘텐츠’ 분야에서는 올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던 김지원, 김수현 주연의 ‘눈물의 여왕’이 정상에 올랐다. 2위는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3위 ‘살인자 o 난감’, 4위 ‘선재 업고 튀어’, 5위 ‘내 남편과 결혼해줘’ 등 화제성과 시청률을 쌍끌이 견인한 작품들이 주를 이뤘다.
‘종합’ 부문에서는 뜨거운 여름의 시작을 알렸던 올림픽/패럴림픽이 1위에 올랐다. 2위는 계엄령, 3위는 주택청약, 4위 기후 변화, 5위 미국 대선 순이다. ‘영화’ 부문에서는 ‘파묘’, ‘인사이드 아웃2’, ‘범죄도시4’, ‘베테랑2’, ‘웡카’가 5위권을 장식했다.
‘인물’ 순위는 2024년을 뜨겁게 달궜던 이슈를 뒤돌아 보게 했다. 1위는 하이브와 갈등을 이어가고 있는 민희진 전 어도어 대표, 2위는 혼외자를 인정한 정우성, 3위는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故 김수미 순이다. 4위는 노벨상에 빛나는 소설가 한강, 5위는 배우 송재림이다. 10위에는 ‘선업튀’ 스타 변우석이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