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한강이 세계 최고 권위의 노벨상 시상식 무대에서 아시아 여성 최초로 문학상을 받으며 전 세계에 한국 문학의 위상을 각인시켰다.
노벨문학상 선정 기관인 스웨덴 한림원이 10일(현지시간) 한강의 작품 세계에 대해 “궁극적으로는 진실을 추구하고 있다”고 평했다.
한림원 종신위원인 스웨덴 소설가 엘렌 맛손은 이날 오후 스웨덴 스톡홀름 콘서트홀에서 열린 ‘2024 노벨상 시상식’ 문학 부문 시상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맛손은 한강의 주요 작품을 관통하는 색상이 ‘흰색’과 ‘빨간색’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흰색은 그녀의 많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눈(雪)으로 화자와 세상 사이 보호막을 긋는 역할을 하지만, 슬픔과 죽음의 색이기도 하다”면서 “빨간색은 삶, 그리고 한편으로는 고통과 피를 의미한다”고 짚었다.
이어 “그녀의 (작품 속) 목소리가 매혹적일 만큼 부드러울 수는 있으나 형언할 수 없는 잔혹성과 돌이킬 수 없는 상실감에 대해 말하고 있다”며 “흰색과 빨간색은 한강이 작품 속에서 되짚는 역사적 경험을 상징한다”고 강조했다.
맛손은 2021년 소설 ‘작별하지 않는다’를 언급하며 “한강의 작품에서는 꿈과 현실, 과거와 현재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변화가 끊임없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또 한강의 작품은 “결코 잊어버리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라며 “(소설 속) 인물들은 상처를 입고 부서지기 쉬우며 어떤 면에서는 나약하지만 그들은 또 다른 발걸음을 내딛거나 질문을 던질 만큼의 충분한 힘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맛손은 스웨덴 한림원의 종신위원 18명 가운데 한 명으로 올해 수상자 선정에 참여했다.
한림원은 앞서 10월 수상자 발표 당시에는 한강의 작품이 “역사적 트라우마에 맞서고 인간 삶의 연약함을 드러낸 강렬한 시적 산문”이라며 “그는 육체와 영혼, 산 자와 죽은 자 간의 연결에 대해 독특한 인식을 지니며 시적이고 실험적인 문체로 현대 산문의 혁신가가 됐다”고 짤막하게 수상 사유를 밝혔다.
이날 아스트디르 비딩 노벨재단 이사장은 시상식 개회사에서 문학상과 관련해 “역사적 트라우마를 배경으로 인간의 나약함(frailty)을 심오하게 탐구한 작품에 수여됐다”고 소개했다.
비딩 이사장은 또 과학·문학·평화상 시상이 “오늘날의 부정한(wicked)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길을 제시하지만, 모두 맹목적 운명이 인류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해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희망을 제공한다”며 “세상을 바꾸는 것은 우리 손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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