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 중 김윤혜는 매란국극단의 여자 주연을 도맡아 하고 있는 매란국극단의 공주님 서혜랑 역을 맡았다. 영원히 최고의 자리에 머무르고 싶은 강한 집착을 지닌 인물이다. 자신이 해석한 서혜랑에 대해 김윤혜는 "혜랑이를 처음 봤을 땐 어떻게 보면 되게 평면적이고 납작하게 그려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악역이고, 악행을 계속 저지르는 인물 중 한 명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뻔한 캐릭터로 표현하고 쉽지 않았다"며 "사실 혜랑이의 이야기가 그렇게 많거나, 큰 부분은 없었기 때문에 최대한 그 안에서 잘 표현하려고 했다. 혜랑이가 다른 인물을 대할 때 태도들을 세세하게 그려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혜랑이한테 너무 중요한 무용이나, 소리나, 국극 연기 등 예인이 갖춰야 할 덕목들을 잘 표현해야 보시는 분들이 혜랑이의 집착이나 (왕좌에서) 내려오고 싶지 않은 마음을 이해하지 않을까 싶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윤혜는 "혜랑이에 대해선 '매란국극단 최고의 여배우'라는 타이틀을 잊지 않을고 했다. 스타일링부터 무용, 소리, 국극 연기까지 왜 혜랑이가 공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저부터 잘 해내야만 시청자분들도 이질감 없이 느끼실 거라 생각했다"며 "혜랑이는 표면적으로 보면 악역이지만, 그 안에 아픔이 있는 인물이다. 동시에 혜랑이가 처한 상황들에 안타깝고 안쓰러운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걸 잘 표현하려고 했다. 그래야 캐릭터가 납작하게 보이지 않을 것 같았다"고 이야기했다. <@1> 김윤혜 표 서혜랑을 완성하기까진 꽤나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서혜랑은 매란국극단의 왕자님 문옥경(정은채)과 함께 일인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소리부터 무용, 국극 연기까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해야 했다. 이에 대해 김윤혜는 "작년 5월부터 소리 연습을 시작했다. '바보와 군주' 무대를 올린 게 올해 5월이었으니까 꾸준히 1년을 꽉 채워서 연습했다. 무용을 연습하는 동안엔 길면 하루에 9시간, 7시간씩 쭉 했다. 문을 따고 들어가서 아침 먹고 연습하고, 점심 먹고 연습하면서 마지막에 문을 닫고 나왔다"며 "독무가 많았기 때문에 제가 열심히 하지 않으면 납득하기 어려우실 것 같았다. 제가 그만큼 잘 소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보니 초반보다 살이 5㎏ 정도가 빠지더라. 하필 그때 혜랑이가 힘든 상황을 촬영하던 때라 마침 핼쑥해 보이더라. 되게 좋은 타이밍이었다"고 웃음을 보였다. 서혜랑의 캐릭터를 이야기하기 위해선, 그의 왕자님인 문옥경을 빼놓을 수 없다. 한때 국극계의 왕자님과 공주님이었던 두 사람은 문옥경이 고여가는 삶에 염증을 느끼며, 결국 끝을 맞이한다. 서혜랑은 그런 문옥경에게 끝없이 집착하고, 애원한다. 두 사람의 관계성에 대해 김윤혜는 "혜랑이가 공주여야 하면, 옥경이가 왕자여야 한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옥경이가 왕자라면, 혜랑이도 공주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혜랑이로서는 그 관계를 놓치지 않으려고 했다. 하지만 그게 옥경이를 숨 막히게 했던 것 같다"며 "혜랑이 입장에선 '넌 무조건 내 거야'라는 것보단 소울메이트이자, 서로가 뗄 수 없는 버팀목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집착이 된 것 같다. 결론적으로 혜랑이는 자기 자신을 믿지 못했던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정년이' 결말에선 주인공 윤정년이 마당극으로 떠나고, 홍주란(우다비)은 결혼한다. 문옥경은 영화 배우가 되고, 서혜랑도 조카가 아닌 딸과 함께 새로운 삶을 예고한다. 그리고 매란국극단 건물은 결국 요정(料亭)이 된다. 이에 일각에선 뿔뿔이 흩어지는 엔딩에 대한 갑론을박이 일었다. 결말이 언급되자 김윤혜는 "'정년이'가 만화 속 이야기고, 드라마다 보니까 시청자분들에게 열린 결말로 생각하게끔 만들어주시지 않았나 싶다"며 "혜랑이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다시 국극에 돌아와서 후배들을 양성할 수도 있고, 웹툰 결말처럼 다른 일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영화를 하러 갔다면 영화 쪽에서도 잘하고 있을 거고, 국극을 사랑했기 때문에 계속 국극을 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했었다. 결말에 대해선 여러 의견이 있지만, 괜찮았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2> 올 한 해 영화 '씬'부터 넷플릭스 시리즈 '종말의 바보'에 이어 '정년이'까지 알차게 보낸 김윤혜는 "맨날 연습-집-촬영 이렇게만 지냈는데 좀 오래 기다렸다가 공개된 작품들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꽉 차게 보낸 것 같다. 원래 제가 알차게 하루를 보내는 걸 좋아하는 스타일인데, 올해 되게 알찼다는 느낌이 들더라. 작품을 보여드릴 수 있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들이 소중하다고 생각해서 기분도 좋고, 감사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김윤혜는 "스스로에게 점수를 준다면?"이라는 질문에 "0점"이라고 답해 취재진으로부터 애정 어린 타박을 들었다. 이에 웃음을 보인 김윤혜는 "연구생 정도로 하겠다. 항상 노력해야 하고, 연구해야 하고, 만들어가야 하니까"라고 정정했다. 끝으로 김윤혜는 "'정년이'는 다시는 할 수 없는, 있을 수도 없는 드라마다. 저에겐 유일무이한 드라마로 남을 것 같다. 소재도 너무 신선했고, 이런 매력적인 소재를 가지고 만든 드라마가 쉽게 나올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저 스스로 까랑까랑한 도도함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이런 매력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좋았다. '정년이'를 통해서 처음 도전해 본 시대극의 매력을 알게 돼서 다행"이라고 인사했다. <@3> [스포츠투데이 서지현 기자 ent@stoo.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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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이’ 김윤혜, 알차디 알찬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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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이 김윤혜 인터뷰 /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제공

[스포츠투데이 서지현 기자] 배우 김윤혜에게 2024년은 그야말로 ‘알찼다’.

최근 종영한 tvN 토일드라마 ‘정년이'(연출 정지인·극본 최효비)는 1950년대 한국전쟁 후를 배경으로, 최고의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소리 천재’ 정년이(김태리)를 둘러싼 경쟁과 연대, 그리고 찬란한 성장기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12부작의 완주를 마친 김윤혜는 “지금까지 작품을 해오면서 이렇게 아련하고, 아쉬운 적이 있나 싶을 정도로 마지막 방송을 보고 살짝 눈물이 날 정도로 아련했다. 준비했던 기간도 굉장히 길고, 다 같이 ‘으�X으�X’했던 작품이라서 더 그랬던 것 같다”며 “신선한 소재로 처음 선보이는 드라마이다 보니까 저조차 되게 사랑했던 작품이었다. 아쉬움이 컸던 것 같은데, 시원한 부분도 있다. 사실 지금은 다시 되돌아가고 싶은 부분이 있을 정도로 아쉽다”고 종영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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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이 김윤혜 인터뷰 / 사진=tvN 제공

극 중 김윤혜는 매란국극단의 여자 주연을 도맡아 하고 있는 매란국극단의 공주님 서혜랑 역을 맡았다. 영원히 최고의 자리에 머무르고 싶은 강한 집착을 지닌 인물이다.

자신이 해석한 서혜랑에 대해 김윤혜는 “혜랑이를 처음 봤을 땐 어떻게 보면 되게 평면적이고 납작하게 그려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악역이고, 악행을 계속 저지르는 인물 중 한 명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뻔한 캐릭터로 표현하고 쉽지 않았다”며 “사실 혜랑이의 이야기가 그렇게 많거나, 큰 부분은 없었기 때문에 최대한 그 안에서 잘 표현하려고 했다. 혜랑이가 다른 인물을 대할 때 태도들을 세세하게 그려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혜랑이한테 너무 중요한 무용이나, 소리나, 국극 연기 등 예인이 갖춰야 할 덕목들을 잘 표현해야 보시는 분들이 혜랑이의 집착이나 (왕좌에서) 내려오고 싶지 않은 마음을 이해하지 않을까 싶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윤혜는 “혜랑이에 대해선 ‘매란국극단 최고의 여배우’라는 타이틀을 잊지 않을고 했다. 스타일링부터 무용, 소리, 국극 연기까지 왜 혜랑이가 공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저부터 잘 해내야만 시청자분들도 이질감 없이 느끼실 거라 생각했다”며 “혜랑이는 표면적으로 보면 악역이지만, 그 안에 아픔이 있는 인물이다. 동시에 혜랑이가 처한 상황들에 안타깝고 안쓰러운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걸 잘 표현하려고 했다. 그래야 캐릭터가 납작하게 보이지 않을 것 같았다”고 이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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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이 김윤혜 인터뷰 /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제공

김윤혜 표 서혜랑을 완성하기까진 꽤나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서혜랑은 매란국극단의 왕자님 문옥경(정은채)과 함께 일인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소리부터 무용, 국극 연기까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해야 했다.

이에 대해 김윤혜는 “작년 5월부터 소리 연습을 시작했다. ‘바보와 군주’ 무대를 올린 게 올해 5월이었으니까 꾸준히 1년을 꽉 채워서 연습했다. 무용을 연습하는 동안엔 길면 하루에 9시간, 7시간씩 쭉 했다. 문을 따고 들어가서 아침 먹고 연습하고, 점심 먹고 연습하면서 마지막에 문을 닫고 나왔다”며 “독무가 많았기 때문에 제가 열심히 하지 않으면 납득하기 어려우실 것 같았다. 제가 그만큼 잘 소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보니 초반보다 살이 5㎏ 정도가 빠지더라. 하필 그때 혜랑이가 힘든 상황을 촬영하던 때라 마침 핼쑥해 보이더라. 되게 좋은 타이밍이었다”고 웃음을 보였다.

서혜랑의 캐릭터를 이야기하기 위해선, 그의 왕자님인 문옥경을 빼놓을 수 없다. 한때 국극계의 왕자님과 공주님이었던 두 사람은 문옥경이 고여가는 삶에 염증을 느끼며, 결국 끝을 맞이한다. 서혜랑은 그런 문옥경에게 끝없이 집착하고, 애원한다.

두 사람의 관계성에 대해 김윤혜는 “혜랑이가 공주여야 하면, 옥경이가 왕자여야 한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옥경이가 왕자라면, 혜랑이도 공주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혜랑이로서는 그 관계를 놓치지 않으려고 했다. 하지만 그게 옥경이를 숨 막히게 했던 것 같다”며 “혜랑이 입장에선 ‘넌 무조건 내 거야’라는 것보단 소울메이트이자, 서로가 뗄 수 없는 버팀목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집착이 된 것 같다. 결론적으로 혜랑이는 자기 자신을 믿지 못했던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정년이’ 결말에선 주인공 윤정년이 마당극으로 떠나고, 홍주란(우다비)은 결혼한다. 문옥경은 영화 배우가 되고, 서혜랑도 조카가 아닌 딸과 함께 새로운 삶을 예고한다. 그리고 매란국극단 건물은 결국 요정(料亭)이 된다. 이에 일각에선 뿔뿔이 흩어지는 엔딩에 대한 갑론을박이 일었다.

결말이 언급되자 김윤혜는 “‘정년이’가 만화 속 이야기고, 드라마다 보니까 시청자분들에게 열린 결말로 생각하게끔 만들어주시지 않았나 싶다”며 “혜랑이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다시 국극에 돌아와서 후배들을 양성할 수도 있고, 웹툰 결말처럼 다른 일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영화를 하러 갔다면 영화 쪽에서도 잘하고 있을 거고, 국극을 사랑했기 때문에 계속 국극을 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했었다. 결말에 대해선 여러 의견이 있지만, 괜찮았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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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이 김윤혜 인터뷰 /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제공

올 한 해 영화 ‘씬’부터 넷플릭스 시리즈 ‘종말의 바보’에 이어 ‘정년이’까지 알차게 보낸 김윤혜는 “맨날 연습-집-촬영 이렇게만 지냈는데 좀 오래 기다렸다가 공개된 작품들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꽉 차게 보낸 것 같다. 원래 제가 알차게 하루를 보내는 걸 좋아하는 스타일인데, 올해 되게 알찼다는 느낌이 들더라. 작품을 보여드릴 수 있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들이 소중하다고 생각해서 기분도 좋고, 감사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김윤혜는 “스스로에게 점수를 준다면?”이라는 질문에 “0점”이라고 답해 취재진으로부터 애정 어린 타박을 들었다. 이에 웃음을 보인 김윤혜는 “연구생 정도로 하겠다. 항상 노력해야 하고, 연구해야 하고, 만들어가야 하니까”라고 정정했다.

끝으로 김윤혜는 “‘정년이’는 다시는 할 수 없는, 있을 수도 없는 드라마다. 저에겐 유일무이한 드라마로 남을 것 같다. 소재도 너무 신선했고, 이런 매력적인 소재를 가지고 만든 드라마가 쉽게 나올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저 스스로 까랑까랑한 도도함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이런 매력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좋았다. ‘정년이’를 통해서 처음 도전해 본 시대극의 매력을 알게 돼서 다행”이라고 인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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