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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사 쿠퍼의 손에서는 어떤 재료든 작품이 된다. 그는 주로 단순함에서 화려함을 끌어낸다.
꽃과 관련한 첫 경험은
호주 시드니의 해변 지역, 맨리에서 자라며 평생을 호주 토종 꽃과 가까이했다. 세 살 무렵 장미로 완전히 뒤덮인 언니의 드레스에서 충격을 받았다. 리본이 달린 파란 벨벳 소재의 내 드레스보다 아름다웠다. 언니의 드레스는 멀리서 봐야 꽃이 더 잘 보였기 때문에 내 것이 아니라 다행이라고 생각했던 기억도 난다. 그리고 열세 살 무렵 아버지가 병환으로 돌아가셨을 때 지인들이 보내온 근조 꽃으로 가득 메워진 집을 본 순간, 꽃은 아버지를 잃은 슬픔을 표현하는 방식이자 아버지가 나에게 주고 간 계시라는 걸 느꼈다. 그 후로 나는 꽃을 절대적 매개체로 여겼다.
조각을 전공하고 영상과 설치미술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로 활동하며 예술 철학 박사 학위까지 취득했다. 아티스트에서 플로리스트로 방향을 전환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혼의 이끌림이었다. 전적으로 꽃에 취했다. 내 작업의 주된 관심사는 형언할 수 없는 인간의 경험을 가시화하려는 시도, 즉 추상적인 인간의 감정을 시각화하는 실험이었다. 작품 재료로 꽃을 사용하게 된 것은 박사 논문을 작성하던 시기에 꽃집에서 일하면서 시작됐다. 꽃의 대조적인 색감과 질감에 감동받았고, 때로는 서로 다름에도 조화를 이루는 데 놀랐다. 꽃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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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와 플로리스트 중 당신의 직업은 무엇에 더 가까운가
그동안 지속해 온 수련과 내 성향, 기질에 따른다면 아티스트, 주된 매체로 본다면 플로리스트다.
예술 철학에 대한 깊은 연구가 꽃 작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꽃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꽃은 인간의 삶과 감정을 상징적으로 담고 있다. 그래서 나는 꽃을 깊이 관찰하고 본질적인 아름다움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것이 내 철학적 접근의 핵심이다. 하나의 꽃이 지닌 개별적 특성과 여러 꽃이 모여 만들어내는 집단적 아름다움을 동시에 탐구하고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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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을 발견하고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이 궁금하다
제철 꽃을 사용한다. 화훼 농장에서 가장 좋은 꽃을 찾아내고, 때로는 직접 꽃을 자르며 작품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꽃을 꽂는 일은 직관적인 행위다. 나만의 작업법이라면 조화와 불협화음을 동시에 적용하는 것이다. 꽃의 미적 측면을 발견하고, 그것을 추출해 특별한 미적 감각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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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 작업에 과일, 채소, 벨벳 등 다양한 재료를 혼합하기도 한다
내가 가진 구성력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재료를 실험한다. 창의적인 작업에 필요한 기술의 한계와 가능성을 시험하는 과정 자체를 짜릿하게 느낀다. 창조에는 한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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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는 주로 어디서 얻는가
예술품. 그리고 자연에서 발견한 구도를 내 기억 속에 저장해 두고 작업할 때 꺼내 재생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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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과 닮은 꽃을 고른다면
장미. 강인하고 시적이며 베일에 싸여 있지만, 때로는 얼룩과 맨살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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