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동시대 융합예술 창작 현장을 제시하는 ‘제3회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 언폴드엑스 2024’를 오는 7~30일 문화역서울284 본관에서 개최한다.
올해 행사는 다른 존재가 인류의 현재를 바라보는 서사시와 같은 고고학적 시선을 제시한다.
△동시대 융합예술분야 8개국 22작품(오프닝 퍼포먼스 2개 포함)을 아우르는 전시 ‘2084: 스페이스 오디세이’ △융합예술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고 아티스트 작업을 소개하는 학술행사 ‘다이얼로그 엑스’ △로봇 체험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1925년 지어진 구 서울역사의 역사적 가치를 바탕으로 선보이는 동시대 융합예술 작품들과 연계 프로그램을 무료로 관람하고 참여할 수 있다.
서울문화재단 ‘언폴드엑스’는 ‘기술에 영감을 주는 예술’의 지원을 목표로 설계된 ‘다빈치 아이디어 공모’로 시작해 15년차를 맞이한 융합예술 창제작 지원사업이자 플랫폼 브랜드로, 현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내외 융합예술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 기술과 함께하는 새로운 시공간으로 초대합니다, ‘2084: 스페이스 오디세이’
‘2084: 스페이스 오디세이’ 전시는 총 20명(팀)의 20작품과 2팀의 퍼포먼스를 문화역서울284 본관 1층과 2층에서 국내 관람객에게 소개한다.
처음 우리나라를 찾는 해외 7개국 10개 작품 중에는 제60회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선보인 메모 악텐의 ‘바운더리스’가 포함됐다. 또한 서울문화재단 융복합예술지원사업에 선정된 작가들의 신작 10선이 처음 공개된다.
2024년 공모에 선정된 신진작가는 김현석, 손대한, 염인화, 이진, 한재석이며, 중견작가는 김호남, 박경근, 양숙현, 유화수, 후니다킴으로 총 10인(팀)이다. 전시기획은 박소현 협력 큐레이터가 맡았다.
전시는 ‘고래의 노래’, ‘시공의 함선’, ‘미래의 유적’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섹션 ‘고래의 노래’에서는 바람, 하늘, 나무, 물 등 자연 요소와 기술을 결합하고, 소리의 파장으로 공간을 만들어 그 안에서의 경험을 유도하는 작품들을 소개한다. 참여작가는 ▲메모 악텐(튀르키예) ▲이진 ▲하카손 ▲한재석 ▲유화수 등이다.
두 번째 섹션 ‘시공의 함선’은 심해, 우주,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물질의 세계를 넘어선 경계를 실험하는 작품들로 채워지며, 참여작가는 ▲알랭 티보(캐나다) ▲로봇랩(독일) ▲리암 영(호주) ▲양숙현 ▲김호남 ▲염인화 ▲데이비드 로크비(캐나다) 등이다.
세 번째 섹션 ‘미래의 유적’은 미래의 세대나 외계의 존재가 현재를 발굴한다면 무엇을 발견할지를 상상하며 그 흔적을 추적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참여작가는 ▲후니다킴 ▲뱅상 모리세(캐나다) ▲박경근 ▲김현석 ▲리비 히니(영국) ▲수투(호주) ▲2ENTER(대만) ▲가브리엘 마산(브라질) 등이다.
이번 전시는 다수의 인터랙티브 작업이 포함된 국내외 신작을 통해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예술적 스펙터클을 선사한다. 여러 가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작품에서 다양한 시간과 공간, 문화와 역사가 접히고 펼쳐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전시 개막에 맞춰 선보이는 코린의 ‘룩스 에테르나’와 콜렉티브A(안무 차진엽)의 ‘원형하는 몸: round 1’ 또한 관람객에게 확장된 세계의 감각을 선사할 예정이다. 퍼포먼스는 7~8일 오후 4시30분 열린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룩스 에테르나’는 필리핀계 호주 작가인 코린과 비디오 아티스트 트리스탄 잘레의 오디오-비주얼(AV) 퍼포먼스 협업 작품이다. 지난 2022년 네덜란드 ‘FIBER 페스티벌’에서 첫 선을 보이고 전 세계 축제에서 소개되고 있는 이 작품은 지구가 자연 자원만으로 작동하는 ‘반(半)유토피아적인 미래에 도달한 듯한 공상과학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사진=서울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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