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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갑철의 시선에 비친 로마

엘르 조회수  

LEE GAP CHUL

1980년대부터 한국의 정서를 담아온 사진작가 이갑철은 피사체의 형태보다 그 안의 에너지와 감정에 주목한 순간을 포착한다.

동양적 사유를 바탕으로 한국의 정서와 ‘한’을 담아온 당신에게 불가리와의 협업은 이전 작업과 다른 경험이었을 것 같다. 로마에서의 작업은 어떤 경험이었나
서양 문화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이탈리아, 특히 로마를 담아내는 일은 내 작업을 확장시킨 동시에 매우 흥미로운 경험으로 남았다. 로마에 도착하자마자 마주한 풍경은 비록 형태는 달랐지만, 한국과 다를 바 없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 작업에서 중요한 것은 피사체의 형태보다 내면의 침묵과 사유에서 오는 감정을 포착하는 일이다. 로마에서도 이 점은 변함없었다.
로마와 불가리에 관한 스토리텔링이 담긴 사진 작업은 어떻게 이뤄졌나? 당신의 예술적 비전을 브랜드와 어떻게 조율하면서 작품을 완성했는지 궁금하다
작품 제작 과정이 자유로웠다. 중요한 건 한국 사진작가 ‘이갑철’의 시선으로 로마를 담아내는 일이었다. 열흘 동안 도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게 불가능할 뿐 아니라 내 스타일과도 맞지 않았다. 로마를 그대로 맞닥뜨리고, 내 작업의 핵심인 직관과 무의식에 따라 작업을 진행했다. 로마의 아우라와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피사체에 대해 생각하거나 의미를 주지도 않았다. 물론 불가리 주얼리 세계의 영감이 된 콜로세움과 판테온 같은 상징적인 건축물을 유심히 관찰했지만 사진에 억지로 끌어들이지 않았다. 대신 압도적인 건축물에서 느낀 형언할 수 없는 감정의 교차를 자연스럽게 담았다.
 ‘로마’(2024)

‘로마’(2024)

낯선 땅, 로마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 정서를 담기 위해 당신이 선택한 방식은
특별한 방법은 없다. 매일 아침을 먹고 거리를 나서, 해가 질 때까지 배회했다. 뚜렷이 뭔가를 찾으려 하지 않고, 빙글빙글 돌아다녔다. 마음속 침묵의 상태가 될 때까지 계속 걷다가, 셔터를 누를 수 있는 상태가 되면 피사체와 마주한다. 그 순간 사진의 모든 것이 결정된다. 계획하거나 이성적으로 판단해서는 나올 수 없는 사진들이다. 오직 내 감각으로 작업했다.
사진을 찍기 전에 고행하듯 피사체를 찾아다니며 대상에서 번져 나오는 정서를 포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행’이라는 표현은 불교에서 명상과 자기 수양, 해탈을 위해 수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내게 있어 이 과정은 마음의 때를 씻어내고, 세상을 편견과 선입견 없이 바라보기 위한 노력이다. 이런 ‘고행’을 통해 세상을 좀 더 자유롭게 만나기 위해 오랫동안 애써왔다. 이것이 내겐 중요한 과정이다. 마음을 비우고 고요히 정돈된 상태에서만 순간을 낚아챌 수 있다.
 ‘로마’(2024)

‘로마’(2024)

 ‘로마’(2024)

‘로마’(2024)

생생한 현장 에너지를 전달하려면 컬러가 더 효과적일 텐데 특별히 흑백사진을 고수하는 이유는
형상에 집중하지 않기 위해 흑백을 선택한다. 흑백은 최소한의 표현 방식으로, 대상의 본질을 담아내는 데 적합하다. 컬러 사진에서는 색에 집중할 수 있어서 내면의 이야기가 사라지기 쉽다. 흑백사진이 형상보다 내면의 가치 그리고 삶 자체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카메라라는 ‘인식 도구’를 통해 잡아내는 느낌과 정신, 감성에는 어떤 무의식적 메시지가 담겨 있을까
보이는 것을 넘어서는 무언가, 그것이 내가 사진으로 전하려는 메시지다. 피사체는 흐릿하게 표현되거나 수평 · 수직이 맞지 않아 흐트러지고 아웃 포커싱으로 형태가 왜곡된다. 이는 명확한 형태를 포착하는 것보다 사유와 추상을 표현하는 일이 내게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사물 자체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가슴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관람자가 로마 풍경을 바라보며 설정된 개념을 이해하기보다 사진과 처음 마주했을 때 전달되는 기운을 오롯이 느끼길 바란다.
당신에게 ‘영원한 재탄생’의 순간이 있다면
20대에는 지식에 의존한 사진 작업을 했지만, 어느 시점에서 정신적 자각을 하게 된 순간이 있었다. 지식이 지혜로 변하는 과정에서 대상의 핵심만 파악하고, 그 이상을 굳이 알려고 하지 않았다.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묻고 깨달은 것을 사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카메라를 들면 피사체의 형태는 중요하지 않고, 오롯이 그것이 지닌 느낌만 다가온다. 이때 인간 이갑철로, 사진작가로서 재탄생한다.
엘르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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