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일리 = 강다윤 기자] 그룹 샤이니 키가 후회 없이 제작한 신보로 돌아왔다. 자신의 정체성일지도 모르는 하우스 장르를 들고서.
키는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세 번째 미니앨범 ‘플레저 숍(Pleasure Shop)’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진행은 래퍼 한해가 맡았다.
‘플레저 숍(Pleasure Shop)’은 지난해 9월 전작 ‘굿 앤 그레이트(Good & Great)’ 이후 1년 만에 선보이는 신보다. 세련되고 감각적인 하우스 장르의 곡들이 주를 이뤄 한층 견고해진 키의 독보적인 음악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이날 키는 “또 그냥 저번처럼 열심히 준비했다. 나는 사실 본업이 이 거기 때문에 당연히 준비가 되면 나와야 하는 사람이다. 그냥 나를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잘 즐겼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컴백을 준비해서 나왔다”고 컴백 소감을 밝혔다.
컴백 당일인 23일은 키의 생일이다. 키는 “어떻게 하다 보니까 생일날 컴백이 됐다. 나도 생일날 컴백은 처음이다. 타이밍도 잘 맞았던 것 같고 팬 분들도 기념할 수 있는 날이 된 것 같다”며 “요즈음에 낼 수 있겠다는 예정은 당연히 있었다. 딱 이렇게 계산을 해보니까 생일날 나올 수 있겠더라. 그래서 기왕 이렇게 된 거 생일날 컴백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동명의 타이틀 곡 ‘플레저 숍(Pleasure Shop)’은 독특한 신스 패드 패턴과 드럼 비트가 댄서블하게 어우러진 일렉트로 하우스 장르의 곡으로, 청량한 보컬과 다이내믹한 랩을 오가는 구성이 인상적이다. 키가 작사에 참여한 가사에는 자신만의 세계로 사람들을 이끄는 ‘사이보그 키’의 스토리를 담아 듣는 재미를 한껏 높였으며 퍼포먼스 역시 키가 선사하는 ‘즐거움의 상점’을 키워드로 만든 캐치한 포인트 안무들로 꾸며졌다.
키는 “지금 현대사회에 대한 비판 같은 건 절대 아니다. 이 세계관 안에서 생각했을 때 기쁨을 파는 숍으로 표현을 하고 싶었다. 마냥 들으면 굉장히 신나는 곡 같지만 가사 곳곳에 내가 싸할 수 있는 포인트를 배치를 했다. 기쁨을 얻으려다 얻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내용을 조금 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플레저 숍(Pleasure Shop)’ 작사에 이름을 올린 것에 대해서는 “작사진이 이번에 진짜 많다. 원하는 결과물을 끌어내기까지 정말 힘들었다. 참여했다는 말이 스스로 조금 약간 ‘아, 이걸 내가 이름을 넣을 필요까지 있나’ 싶었다. 군데군데 내가 밝기만 한 표현, 문장, 단어를 조금 바꿨는데 그걸 꼭 이름을 넣어야 한다고 했다. 그렇게라도 참여를 하면. SM에서 내가 법적으로 걸까 봐 무서웠나 보다”며 너스레를 떨더니 “그래서 넣어주셨는데 나는 참여했다고 하기에도 부끄럽다. 내 노래니까 내가 원하는 포인트를 수정했고, 다른 많은 작사진의 요소를 배치해 봤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전곡 음원과 동시 릴리즈될 타이틀 곡 뮤직비디오는 키가 기쁨을 주는 렌즈를 판매하는 가게의 주인으로 등장, 낯선 공간에 불시착한 후 즐거움만 가득한 세상에 기이함을 느끼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기계화된 근미래를 키만의 SF 스타일로 위트 있게 그린 것은 물론, AI를 형상화한 시각 효과로 기쁨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해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와 관련 키는 “나를 투영해서 훨씬 더 앞서간, 안 좋은 미래를 예상해 봤다. 그런 생각해 본 적 없냐. 나 자체를 프로그래밍해서 컴퓨터 안에 AI가 살고 있고, 그 AI랑 내가 말싸움을 하면 누가 이길까. 이런 걸 했을 때 나보다 더 한 게 나온다면 너무 무서울 것 같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진짜 나 자체가 느끼는 ‘플레저 숍(Pleasure Shop)’을 열면 어떨까 했다. 내가 상상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독님이랑 이야기하면서 마냥 밝게 끝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두 번 세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뮤직비디오가 됐으면 좋겠다는 게 있었다. ‘플레저 숍(Pleasure Shop)’이라는 워딩을 던졌을 때 쟈켓팀은 음료로 제안했고 감독님은 렌즈로 제안하셨다”며 “그래서 내가 기쁨을 볼 수 있는 렌즈를 파는 사람으로 나온다. 마냥 가게에서 장사를 하고 그런 내용이라기보다는 그 안에 조종하는 다른 키가 있고 또 무언가를 깨닫는 키가 있다. 그런 세계관 자체를 연출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플레저 숍(Pleasure Shop)’과 사이보그 콘셉트에 대해서는 “‘플레저 숍(Pleasure Shop)’이라는 워딩이 너무 좋았다. 그런데 그 플레저 숍에 기쁨이 있는 게 아니라 ‘내 숍에 와봐라, 그럼 기쁨을 살 수 있다’라고 홀리는 대상이 감정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있었다”며 “내가 정말 그나마 있는 감정까지 싹 사라지면 어떤 존재일까 궁금해하다가 나온 콘셉트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척하면서 기쁨을 뺏어도 전혀 일말의 죄책감도 가지지 않을 존재는 어떤 존재일지 생각을 했다”며 “‘굿 앤 그레이트(Good & Great)’이랑 달라야 한다는 점도 있었다. 너무 막연하게 밝은 하우스라고 해서 ‘나한테 오세요. 기쁨을 드릴게요’ 이런 내용은 재미없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런 콘셉트가 나왔다”고 포인트를 짚었다.
이외에도 주문처럼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오버띵크(Overthink)’, 하우스 장르의 댄스 팝 곡 ‘골든(Golden)’, 경쾌한 스냅 사운드가 매력적인 ‘아이 노우(I Know)’, 중독성 있는 코러스 후크 파트의 ‘고잉 업(Going Up)’, 드럼 앤 베이스 리듬 패턴이 주를 이루는 업 템포 비트의 인디 팝 곡 ‘노바케인(Novacaine)’ 등 하우스 장르 위주의 총 6곡으로 구성됐다.
이처럼 키의 이번 신보는 세련되고 감각적인 하우스 장르의 곡들이 주를 이뤘다. 특히 샤이니는 지난 2015년 하우스 장르의 ‘뷰(View)’를 발매해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키는 “우리한테 물론 하우스 장르가 오리지널리티가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때는 하우스 장르가 메이저 업계에서는 많이 쓰이는 장르는 아니었다. 그때 적절하게 대중적인 문화와 만나서 사람들이 너무 좋아해 주셨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요즘 다시 심심치 않게 보이는 걸 보면서 팀으로서 했던 장르고, 나에게 있었던 정체성일수도 있고, 내가 솔로로 했을 때도 표현을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막연하게 들었다. 그래서 곡들을 수집하던 중에 이번에는 하우스로 아예 박아놓고 찾아보자 싶었다”며 “그런 경우가 거의 없다. 보통 타이틀이 정해지면 수록곡을 맞춰서 준비한다던가 했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고 아예 하우스로 시작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하우스 장르는 사람의 심장을 뛰게 한다는 생각이 있다. 후렴구에 다다를수록 뭐가 나올지 모른다는 장르라고 생각한다. 정체성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 이유는 ‘뷰(View)’가 우리 팀으로 발매를 했던 장르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여러 장르 중 하우스가 있는 것처럼 솔로인 내 안에 뽑아낼 수 있는 장르가 하우스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하우스 장르의 매력을 꼽기도 했다.
키는 이번 앨범에 대한 만족도를 묻자 “100% 만족했던 앨범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욕심이란 게 있다 보니까. 그런데 여건 안에서는 이번 앨범에서 후회 없이 제작을 했다. 나는 여건이 되면 몇십억이든 쓰고 싶다. 그런데 회사랑 입장 차가 있으니까 끌어낼 수 있는 만큼 끌어냈다. 나도 합리적으로 생각해서 이 정도면 후회가 없을 정도로 준비했다”고 답했다.
또한 키는 최근 웹예능 ‘활명수’에 출연해 앨범 퀄리티의 중요성을 이야기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내 연차에 예산이 줄어가는 것보다 예산이 늘어가고 더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는 게 나의 의무 아닌 의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매번 준비를 한다. 사실 이젠 내가 어떤 걸 추구하고 어떤 특별한 마케팅을 팬 여러분께 보여주고 싶어 하는지 실무진들도 너무 잘 알고 있다. 내가 키워드를 던지면 아이디어가 나오는 과정을 통해 앨범을 제작했다”고 말했다.
지난 2008년 데뷔한 키는 올해 14년 차가 됐다. 그는 “나의 정체성을 이야기하기에는 내가 한 장르만 하는 아티스트는 아니다. 뭔가 앨범 사양이나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했을 때 ‘잘 만들었다’, ‘키 열일하네’ 이런 말만 해줘도 됐다고 생각한다. 만들어졌을 때 ‘웰메이드’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가장 기분이 좋다.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항상 내 안에 있는 무언가를 끄집어내면 그게 가장 큰 경쟁력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 안의 요소를 다 꺼내서 보여주는 가수를 가장 꿈꾸고 있다”고 짚었다.
키와 샤이니는 ‘시간이 지나도 촌스럽지 않다’라는 평을 듣고 있다. 키는 “당연히 나는 시대를 빨리 읽고 싶어 한다. 연차랑 상관없이 늘 활동하고 있는 가수, 연예인으로 비치고 싶다. 그런 마음이 음악에도 연결되는 것 같다”며 “나는 사실 내 노래 고를 때는 ‘이거 너무 샤이니 것 같은데’ 이런 생각을 안 한다. 어차피 내가 샤이니 멤버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빼놓고 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그때 내가 좋은 것, 그때 내가 들었을 때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걸 계속해서 찾으려고 한다”라고 뿌듯하게 말했다.
그러면서 “그에 부합하게 직원들도 노력해 준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촌스럽지 않다는 말에 너무 감사드리고 그런 노력이 헛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요즘 더 하고 싶다. 물론 다른 아티스트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우리만 할 수 있는 것, 우리에게 입혔을 때 다르게 보일 수 있는 것에 집착하는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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