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영실 기자 7월 한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는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탈주’ ‘핸섬가이즈’ ‘파일럿’ 등 중급 한국 영화들의 선전 덕이다.
22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4년 7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자료에 따르면, 7월 한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고 팬데믹 이전 수준의 회복세를 보였다.
7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534억원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7월 한국 영화 매출액 평균(408억원)의 130%.7%(1.3)배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매출액(316억원) 대비 68.8%(218억원) 증가했다. 한국 영화 관객 수는 562만명으로 2017~2019년 7월 한국 영화 관객 수 평균(520만명)의 108.2%(1.1배)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관객 수(332만명) 대비 69.0%(230만명) 늘었다.
지난해 7월에는 흥행에 성공한 ‘밀수’ 외에 이렇다 할 한국 영화 개봉작이 없었고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이 불과 22.6%에 그칠 정도로 여름 시장 흥행 성적이 부진했다. 반면 올해 7월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46.3%, 한국 영화 관객 수 점유율은 46.7%를 기록했다.
그 중심에는 6월 개봉해 7월까지 흥행을 이어간 ‘핸섬가이즈’와 ‘탈주’(7월 3일 개봉), ‘파일럿’(7월 31일 개봉) 등 손익분기점이 200만명 안팎인 중급 한국 영화들이 있었다. 영화진흥위원회 측은 “여름 성수기가 곧 한국 대작 영화의 수확기라는 기존의 흥행 공식과 배급 패턴에 변화가 나타난 풍경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7월 외국 영화는 흥행이 주춤했다. 전년 동월 대비 올해 7월 외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는 감소했다. ‘인사이드 아웃 2’가 두달 연속 박스오피스 1위로 집계됐음에도 다른 외국 영화는 크게 흥행하지 않은 결과다. 특히 7월 개봉 외국 영화 중 대형 영화에 속하는 ‘데드풀과 울버린’은 기대 이하의 성적을 기록했다.
7월 외국 영화 매출액은 619억원으로 2017~2019년 7월 외국 영화 매출액 평균(1,322억원)의 46.8%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42.9%(465억원) 감소했다. 7월 외국 영화 관객 수는 641만명으로 2017~2019년 7월 외국 영화 관객 수 평균(1,582만명)의 40.5%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41.5%(454만명) 줄었다.
7월 전체 흥행 1위는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 아웃 2’였다. 265억원(관객 수 277만명)의 매출로 7월 전체 흥행 1위를 기록했고 808억원(누적 관객 수 841만명)의 누적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올해 외국 영화 흥행 1위에 올랐다.
이어 ‘탈주’가 매출액 225억원(관객 수 238만명)으로 2위에 자리했고 올여름 한국 영화 개봉작 중 처음으로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 ‘데드풀과 울버린’은 매출액 138억원(관객 수 135만명)으로 3위였고 ‘핸섬가이즈’가 매출액 121억원(관객 수 129만명)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핸섬가이즈’는 7월까지 163억원(누적 관객 수 175만명)의 누적 매출액을 기록하며 선전했다.
독립·예술 영화 순위에서는 제76회 칸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작 ‘퍼펙트 데이즈’가 6억5,190 만원(관객 수 6만9811명)의 매출로 흥행 1위였고 제76회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 수상작 ‘존 오브 인터레스트’가 3억1,524만원(관객 수 3만2,795명)의 매출로 2위였다.
7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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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2 | 영화진흥위원회 |
관객수 및 매출액(월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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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2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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