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브이데일리 윤지혜 칼럼] 배우 전도연을 둘러싼 항간의 논란은 몇몇 방송에 드러난 그녀의 태도나 모습에 관한 자의적인 해석이 그 바탕을 이룬다. 사실, 논란이라고 할 것까지 있나 싶은 것이, 논란이라면 어떤 도의적인 선을 넘는 발언이나 행동을 했다는 등의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그저 누군가에게 무례했다는, 아니 무례한 게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가지는 정도가 다인 까닭이다.
게다가 이러한 갑론을박의 당사자라면 당사자라 할 수 있는 이들마저, 의사 표명은 물론이고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으니 미해결된 자의적인 해석만 뭉게뭉게 피어오를 뿐이다. 누군가의 어떤 발언으로 미루어 보아, 그 누군가의 인격이 이러저러하겠다는 혹은 진작에 알아봤다는 맥락의 이야기들, 이것만큼 흥미로운 화제가 또 없으니까. 뚜렷하게 날 결론이 있는 모양새도 아니다. 이 소동의 시작점이 유재석의 유튜브 콘텐츠 ‘핑계고’라는 것도 눈여겨 볼 만한 대목이다. 영화 ‘리볼버’의 개봉을 앞두고 함께 작품에 참여한 배우 임지연과 함께 ‘핑계고’에 출연한 전도연은, 유재석과 시종일관 티격태격대는 케미를 선보였는데, 여기서 주요 소재는 같은 대학, 같은 학번이나 전혀 친하지 않았다는 둘의 과거였다. 그러다 보니 좀 더 편하게 이끌기 위해 좀 더 짓궂게 구는 유재석과, 또 그런 게 불편한, 예능에 서투른 전도연의 모양새가 대두되었고. 둘의 티키타카 아닌 티키타카를 지켜보며 좌불안석이나 또 재미있기도 한 임지연의 모습까지 곁들여지며, 흥미롭게도 재미를 위한 연출이 아니라 실제로 그러한 게 아니냐는 의견이 조금씩 힘을 얻기 시작한 게다. 그리고 불쏘시개가 될 만한 발언의 등장, 전도연 본연의 거침 없고 솔직한 면모가 문제라면 문제였을까. 그 이후 이루어진 여타의 인터뷰 자리에서 전도연이 ‘핑계고’가 ‘세상’ 불편했고 유재석과의 친분은 그저 대학 동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며 ‘핑계고’에 다시 출연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엔 한번 나가면 되었다고 답한 것이, 단편적인 형태로 여러 플랫폼을 통해 급격히 퍼져나가며 현 상황에 이르렀다 하겠다. 무엇보다 불편함의 대상이 다름 아닌 유재석이었다는 게, 사실 전도연이 말한 불편함이란 유재석이라기보다 ‘핑계고’ 특유의 스타일에서 비롯된 것이라 보아야 하거늘. 아무튼 대중에게는 ‘유느님’ 격인 유재석에게 그러한 후기를 남겼다는 것이 상당히 놀라운 대목이어서, 더더욱 이목을 끌었고 여기저기 전파되기에 좋은 모양새를 갖출 수밖에 없었는데 이 과정에서 좀 더 자극적인 형태로 왜곡되었다 추정하는 바다. 한번 움튼, 어느 영향력 있는 여배우에 관한 뒷담화는 꼬리에, 꼬리에 꼬리를 물기 충분하다. 임지연의 그녀를 향한 애정을 놓고 나눈 이야기도 논란에 힘을 더했기 때문. 자칭 한예종(한국예술종합학교) 전도연이었다는, 나름 자신의 ‘추구미’였다는 의미를 담은 임지연의 언급을 딱히 반기지 않는 듯했다고, 유사한 일례로 예전에 김고은과 있었던 일화까지 끌어들이며 그들만의 해석을 풍성하게 구성했다. 이러한 각고의 노력으로 탄생된 논란에도 불구하고 전도연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녀로선 굳이 어떤 해명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친하지 않았기 때문에 친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불편했기 때문에 불편했다고 말한 건데. 애정 표현을 했다는 데 느끼지 못했을 뿐이고, 자신을 추켜세워주는 말엔 제대로 반응하지 못했을 뿐인 게 다인데, 무슨 말이 더 필요한가, 라고 여길 수도 있고. 아예 이러한 갑론을박이 벌어지는지도 모를 수 있다. 소동에 휘말리지 않는 그녀의 모습을 보다 보면 문득, 불편할 수도 있지 않나, 불편해서 불편하다고 말하는 게 이리 큰 문제로 번질 일인가 싶은 생각도 드는 것. 엄밀히 말하면 특정인이 아니라 특정한 상황을 불편하다고 한 거니 문제가 될 소지도 전혀 없다. 그저 이러한 이야깃거리를 소비하는 데 골몰하는 이들의 시선에서만 그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고, 어찌 되었든 이 또한 영화 홍보에 힘을 보태는 방향성을 갖는다면야 나쁜 일은 아니다. [티브이데일리 윤지혜 칼럼니스트 news@tvdaily.co.kr, 사진 = 유튜브 콘텐츠 ‘핑계고’, 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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