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다 광고야?”
지난 17일 유튜브 채널 ‘조세호’에 올라온 영상 아래 달린 댓글이다. 해당 영상에서 조세호는 자신의 집을 소개하며 특정 브랜드의 여러 제품들을 소개했다.
먼저 침실을 공개한 조세호는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다”며 침대와 장식장 등을 함께 소개했다. 이후 옷방으로 가 ‘여자친구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공간이라고 전하며 옷장 문을 열었는데. 여기서 조세호는 광고라고 표기된 한 패션 브랜드의 옷과 가방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해당 브랜드의 옷을 입고 온 조세호는 가방의 수납공간을 상세히 보여주며 본격적으로 홍보를 하기 시작했다. 이 영상 끝자락에는 같은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여자친구의 가방을 고르는 조세호의 모습이 담기기도.
해당 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 되자마자 아쉬움을 토로하는 댓글이 주르륵 달렸다. “PPL은 어쩔 수 없지 않냐”는 의견도 있는 반면 “이러면 클릭 안 하게 된다”, “찐 아이템을 소개해야지”, “요즘 죄다 광고네요” 등 구독자들은 그간 가졌던 불만과 함께 쓴소리를 쏟아냈다.
조세호는 17일 해당 영상 댓글란을 통해 입장을 전했다.
그는 “이번 ‘여자친구 선물 사러 가요’ 콘텐츠에 대한 구독자 여러분의 애정 어린 충고에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며 “댓글을 남겨주신 모든 구독자 분들의 말씀을 깊이 새기며 향후 채널 ‘조세호’ 콘텐츠 제작에 충실히 반영하도록 하겠다. 앞으로 변함없는 관심과 따끔한 질책도 함께 부탁드린다”고 적었다.
황남경 에디터 / namkyung.hwang@huff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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