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김희선 |
[티브이데일리 김종은 기자] 한 분야를 10년만 지켜도 전문가라 불리는데, 무려 30년간 정상 자리에서 연기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우리, 집’을 통해서도 30년 내공의 아우라를 제대로 보여준 배우 김희선이다.
MBC 금토드라마 ‘우리, 집'(극본 남지연·연출 이동현)이 최근 깊은 여운을 남기며 종영했다. 노영원(김희선)을 향해 광기 폭주를 벌이던 이세나(연우)가 불속에서 죽음을 맞음에 따라 노영원家는 마침내 평안을 찾을 수 있었고, 집으로 돌아온 시어머니 홍사강(이혜영)은 “난 내가 원하는 가족을 만들려고 강요해왔고 우리 집 안에 모두를 가둬왔다. 이젠 각자 자신을 위해 살자”며 새 출발을 제안했다. 이후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져 저마다의 행복을 찾는 데 성공했다. 극 초반, ‘우리, 집’을 향한 평가는 다소 엇갈렸다. 극단적 선택, 불륜, 살인 등 다소 자극적인 소재가 함께하는 탓에 대중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한 것. 빠른 전개와 통쾌한 서사가 주를 이루는, 소위 말해 요즘의 대세 드라마들과는 결을 달리하기에 ‘우리, 집’의 시청률은 5~6%대에서 정체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나 높은 진입 장벽만큼 ‘우리, 집’은 깊고 진한 몰입감을 선사했다. 작품 곳곳에 뿌려져 있는 떡밥과 다음 사건으로 발을 이끄는 단서들이 채널을 돌릴 수 없게 했고, 이와 함께 드러나는 주제의식도 묵직한 울림을 선사했다. 촬영과 음향 역시 훌륭했지만 단연 빛났던 건 배우들의 호연. 강렬한 악역 연기를 보여준 연우부터 온탕과 냉탕을 오가는 홍사강을 완벽히 연기해 낸 이혜영, 끊임없이 방황하고 흔들리는 최재진을 섬세하게 표현해낸 김남희까지. 빈틈없는 연기로 극을 가득 채우며 설득력을 더했다. 김희선 역시 마찬가지. 연기하기 쉽지 않았을 노영원 역을 유려하게 소화해 내며 극의 중심을 탄탄히 잡았다. 그가 연기한 노영원은 하나만 겪어도 힘겨울 일들을 연달아 겪게 되는 인물. 기둥 같았던 시아버지가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하는가 하면, 다정다감한 줄 알았던 남편은 외도를 저지르고, 믿었던 아들은 동성애라는 비밀을 품고 있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은 물론 가족의 목숨을 쥐고 협박하는 이도 있다. 분명 쉽지 않은 역할이지만 김희선은 가족을 위해 전부를 거는 노영원의 강단 있는 면모부터 연이은 역경을 딛고 성장해 가는 노영원의 내면까지, 그의 다채로운 감정선을 입체적으로 그려내며 절로 노영원의 서사에 젖어들게 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늘 적절했던 감정의 정도. 자칫 잘못해 감정이 과잉된다면 다소 부담스럽거나 오그라든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었을 테지만 김희선은 늘 부족하지도, 그렇다고 또 넘치지도 않는 감정 연기로 몰입감이 흔들리지 않게끔 했다. 그야말로 김희선의 30년 연기 내공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던 12부였다. 이렇듯 ‘우리, 집’은 대본, 연출, 연기 모두가 완벽한 합을 이뤄내며 웰메이드 드라마를 완성해냈다. 요즘 보기 드문 ‘용두용미’로 결말을 맞았다는 점 역시 괄목할만하다. 만약 잘 만들어진 한편의 소설 같은 블랙 코미디 드라마를 보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우리, 집’을 정주행 해보길 추천한다. [티브이데일리 김종은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MBC ‘우리,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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