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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산책] 목적지 향해 빠르게 날아가지만 덜컹거리는 ‘하이재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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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재킹2
1971년 일어났던 대한항공 여객기 납북 미수 사건을 스크린에 옮긴 영화 ‘하이재킹’이 오는 21일 개봉한다. 이 영화에서 하정우(왼쪽)는 승객 안전을 위해 온몸을 내던지는 부기장 ‘태인’ 역을, 여진구는 납치법 ‘용대’ 역을 각각 연기한다./제공=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키다리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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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 파일럿 ‘태인'(하정우)은 괴한에게 납치당해 북으로 향하는 민간 여객기를 격추하라는 상부의 지시를 받는다. 그러나 군 사수였던 여객기 조종사(최광일)가 승객 생존을 위해 격추하지 말아달라는 신호를 보내자 지시를 거부한 뒤 강제 전역당한다. 몇 년후 여객기 부기장이 된 ‘태인’과 기장 ‘규식'(성동일)은 속초공항에서 승객들을 싣고 김포행 비행에 나선다. 비행기 탑승이 대단한 일이었던 1970년대 초반, 승객들은 들뜬 마음으로 소란스러운 가운데, 남루한 차림의 청년 ‘용대'(여진구)가 몰래 감춰 온 사제폭탄을 터트리며 “지금부터 이 비행기 이북 간다”를 외친다. 순식간에 조종실까지 점령한 ‘용대’는 북으로 기수를 돌리라며 협박하고, 폭발 사고로 눈을 다친 ‘규식’을 대신해 조종간을 잡은 ‘태인’은 어떻게든 비행기를 착륙시키려 애쓰지만 남한 전투기의 격추 경고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다.

오는 21일 개봉하는 ‘하이재킹’은 지난 1971년 일어났던 대한항공 F27기 납북 미수 사건을 스크린에 옮긴 작품이다. 납치범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사제 폭탄이 기내에서 폭발하고 강원도 고성 바닷가에 불시착하는 와중에도 55명의 승객 전원이 기적처럼 살아남은 이 실화는 2년 전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에서 다뤄지기도 해 비교적 익숙한 편이다.

그냥 실화도 아닌, 이렇듯 꽤 많이 알려진 실화의 영화화는 상당히 어렵다. 실제와 허구를 영리하게 오가면서 관객 대부분이 알고 있는 결말까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해야 하는, 높은 수준의 연출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실화가 지닌 ‘진짜의 힘’에 반해 함부로 덤벼들었다가는 패착을 면하기 어렵다.

아쉽게도 ‘하이재킹’은 절반의 성공에 그친다. 목적지를 향해 나름 뚝심있게 날아가지만, ‘만들어진 감동’에 대한 유혹을 종종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선 1시간 40분이란 러닝타임은 급박하게 진행되는 비행기안 납치극을 리얼타임으로 담아내는데 적당한 분량이다. 좁은 공간에서 벌어지는 재난극일수록 시도할 수 있는 극적 장치가 부족하고 카메라 앵글이 제한돼 있는 탓에 상영 시간이 길어지면 어렵게 다진 서스펜스가 자칫 무너지기 쉬운데, 다행히 ‘하이재킹’은 이야기 흐름의 속도감을 놓지 않는다.

문제는 신파성 진한 인물 묘사가 극 곳곳에 가미됐다는 점이다. 이번 작품이 장편 데뷔작인 김성한 감독은 “최대한 담백하게 그리려 애썼다”고 밝혔지만, ‘용대’의 가슴아픈 전사(前史)를 꽤 길게 보여주는 방식으로 비행기 납치에 필요 이상의 당위성을 부여한다. 또 기내 승격들의 면면을 스케치하는 시선 역시 세련되지 못하다. 차라리 더 건조하고 더 사실적으로 접근했다면 극적 효과는 오히려 배가됐을 것이다.

전작 ‘더 테러 라이브’와 ‘터널’이 그랬듯 ‘하정우가 죽도록 고생하는 영화는 흥행에 성공한다’는 속설은 이번에도 어느 만큼 유효할 듯 싶다. 다만 ‘하정우의 비행기’가 아닌 ‘비행기의 하정우’가 좋았을 법했다. 톱스타에 대한 높은 의존도는 흥행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였겠지만, ‘하이재킹’은 원맨쇼보다 팀 플레이가 어울리는 작품이었다. 12세 이상 관람가.

아시아투데이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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