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피엠지 뮤직(MPMG MUSIC)이 글로벌 레이블 페스티벌 ‘비전 방콕(VISION BANGKOK)의 막바지 준비 단계에 돌입했다.
엠피엠지 뮤직은 오는 8일 태국 방콕 센터포인트 스튜디오에서 ‘비전 방콕’을 개최한다.
이번 페스티벌은 크게 스테이지 M과 스테이지 P로 나눠 두 공연장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각 스테이지의 헤드라이너는 최근 디지털 싱글 ‘HYPNOSIS’와 ‘ringringring’을 발매한 SURL과, 2018년 한국 ‘MAMA’에서 ‘베스트 뉴 아시안 아티스트 태국’을 수상해 한국과도 연이 있는 The TOYS가 장식한다.
타임테이블에 따르면 스테이지 M에는 Daniel Ryn, Death of Heather, 터치드, Television off, 라쿠나, 쏜애플, 설이 출연한다. 스테이지 P에는 아월, 유다빈밴드, Loserpop, 솔루션스, DEPT, 소란, The TOYS의 무대가 준비돼 있다.
‘비전 방콕’은 메인이 되는 아티스트들의 공연 외에도 다양한 즐길거리와 먹거리가 마련돼 있다. MD 부스에서는 페스티벌의 공식 MD인 티셔츠와 타투 스티커, 그리고 출연하는 MPMG 아티스트들의 앨범과 굿즈를 구매할 수 있다. 달고나 뽑기, 컬러링 엽서 등 페스티벌 현장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까지 준비돼 있다. 또, 아티스트가 팬들과 직접 만나는 자리를 만들어, 공연장에 찾아온 팬들이 단순히 공연만 보고 가는 것이 아닌 아티스트와 함께 즐기는 페스티벌을 만들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엠피엠지 뮤직은 해당 페스티벌의 현지화를 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했다. 먼저 태국 현지의 유명 레이블과 함께 손을 잡으며 현지의 리스너들에게 사랑받는 아티스트들을 자신들의 무대에 초대했다. 올해 창립 12주년을 맞은 태국의 인디 레이블 강자 Smallroom Music과 2022년 워너 뮤직 아시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는 태국의 유명 인디 레이블 What the Duck Music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태국의 현지 공연팬들에게도 매력적인 라인업을 꾀했다.
또한 이번 페스티벌에서 공식 MD로 판매되는 공식 티셔츠 역시 태국 현지의 스트릿 브랜드 Rompboy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이뤄진 작업물이다. Rompboy는 이미 출연 아티스트 DEPT와 컬래버레이션한 티셔츠를 만드는 등 다양한 시도와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태국 현지의 젊은 층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다. 이를 통해 해외에서 공연할 기회를 만드는 것을 넘어 현지의 트렌드 시장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끌어내고자 하는 주최사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기획과 진행, 그리고 현장 운영까지 모든 것을 주도하는 엠피엠지 측은 “‘비전 방콕’을 준비하고 있는 모든 아티스트는 팬들에게 잊지 못할 공연을 선사하기 위해 최고의 무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더 넓은 시장과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초석을 다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돌 기획사가 아닌 인디 레이블이 해외 현지에서 레이블 단위의 페스티벌을 기획과 진행까지 모두 맡는 사례는 흔치 않으며,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위탁이라는 선택지보다도 자력으로 해결하는 방향을 택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비전 방콕’은 이미 일회성이 아닌 연속된 프로젝트로서 앞으로도 해외에서의 도전을 예고한 만큼, 더 넓은 시야에서의 경험이라는 의미가 있다.
한편, 스테이지 M에서 공연을 하게 될 밴드 터치드의 보컬 윤민은 MBC ‘복면가왕’에서 ‘희로애락도 락이다’라는 이름으로 하현우에 이어 8년 만에 탄생한 9연승 가왕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윤민에게는 ‘비전 방콕’이 지난 2일 방송을 통해 정체를 밝힌 이후의 첫 무대이며, 태국 팬들에게 넘치는 에너지의 무대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사진=MPMG MUSIC(엠피엠지 뮤직) 제공
조정원 기자 jjw1@hanryu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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