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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은 글로벌로 뛰는데…현역들이 말하는 ‘음방’의 현주소 [D:가요 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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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아이돌 그룹 멤버들의 활동 반경엔 제한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뮤지컬과 연극, 드라마, 영화 등 장르를 넘나들며 활동하면서 몸값이 뛰고 심지어 본업인 가수로서도 글로벌 활동을 이어가면서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그런데 유독 음악 방송에서만큼은 처우 개선이 더딘 모양새다. 그래서인지 관련한 가수들의 불만도 잊을만하면 나온다.

ⓒ유튜브 '동해물과 백두은혁'
ⓒ유튜브 ‘동해물과 백두은혁’

지난 10일 빅톤 출신 가수 도한세가 팬 소통 플랫폼을 통해 음악방송을 두고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해당 발언이 크게 화제를 모으자 해명을 했지만, 그가 한 말이 어떤 의도였는지는 명확하다. 그는 “음방을 일주일 도는 데 1000만원이 든다. 요즘 올랐는지 모르겠는데 나 때는 방송당 5만원을 받았다”고 했다.

헤어·메이크업 비용, 스타일 비용, 스태프 식비와 간식비 등에 무대 세트까지 지으면 일주일에 2000만원도 든다고 했다. 도한세는 “이거 다 아이돌한테 달리는 빚”이라고 해석했다. 차라리 “음방 1주, 2주 돌 바에 뮤비 하나 더 멋있게 찍을 수 있다”면서 “정산 받는 아이돌 팀들은 거의 없다. 케이팝 팬 아닌 대중까지 다 아는 몇 팀 빼고는 다 빚만 쌓다 계약이 끝난다. 받는 돈 없이 중간에 해체하거나 계약을 무사히 마치면 잘 버틴 거다. 활동하며 쌓인 빚은 계약이 끝나면 안 갚아도 된다. 케이팝 아티스트들 진짜 존경한다. 세상 치열한 곳에 사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그가 말한 액수의 정확성을 논하는 건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큰 비용과 시간, 노력을 투자했음에도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지는 못할망정, 최소한의 처우도 보장받지 못했다는 데 있다. 실제로 도한세 외에도 그룹(가수)에 따라, 활동 시기에 따라, 무대의 크기나 퀄리티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많은 이들이 비슷한 발언을 해왔던 것을 보면 예나 지금이나 처우 문제에 있어서 별반 다르지 않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다.

앞서 태연은 슈퍼주니어 D&E(동해, 은혁)의 유튜브 채널 ‘동해물과 백두은혁’에서 음방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이해를 못 하는 건 아니지만 새벽 시간에 노래를 해야 되는 것도 사실 조금 너무 배려가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힘든 부분이 많다”면서 “결론만 놓고 봤을 때 더 좋은 무대를 못 보여준다는 아쉬움에 다른 콘텐츠를 만들어 더 좋은 걸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씨엔블루 이정신도 한 프로그램에서 “밴드 라이브를 할 수 없는 여건”이라고 불편함을 토로했다. 그는 “우리 돈을 들여서 라이브를 했다”며 기본 3000만원 이상을 들였던 것으로 기억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그러면서 함께 출연한 대성과 “출연료가 5만원 정도 되지 않냐”며 “김밥XX시키면 끝난다. 사실 홍보 때문에 나가는 것”이라며 공감을 표하기도 했다.

한 가요 관계자는 온라인 콘텐츠의 포화로 볼 것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음방 콘텐츠가 꼭 필요한 것인지부터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고 말한다. 이 관계자는 “음악방송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소속사가 무대제작은 물론 세세하게 들어가는 비용까지 모두 부담하는 구조”라면서 “좋은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 해당 그룹은 물론 다음에 제작하는 그룹까지 생각해 제작진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투자 비용이라고 생각하는 편”이라고 말한다.

다만 이 관계자는 “그러나 아이돌이 활동이 글로벌화되거나 스케줄이 바빠지고 몸값이 높아지면서 음악방송 출연을 하지 못하거나 기피하는 상황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서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쓰기로 유명하고, 비용적으로 소속사와 아티스트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음악방송을 굳이 선호할 필요가 없지 않나. 연차가 쌓이거나, 인기가 높아진 가수들이 왜 음방 출연을 기피하는지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데일리안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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