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를 앞둔 국민가수 ‘나훈아’
그 덕분에 많은 인기를 누렸던
가수들은 누가 있을까
한국 가요계의 살아 있는 전설, 나훈아가 은퇴를 선언했다. 그의 은퇴 소식은 팬들에게는 물론, 한국 음악 산업 전체에도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나훈아는 1960년대부터 활발히 활동해 온 대중가수로, 그의 이름은 가요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이다. 아무리 박하게 점수를 줘도 한국 가요사에서 열 손가락 안에 꼽힐 만큼 그의 존재감은 절대적이다.
나훈아는 그의 긴 음악 경력 동안 다수의 히트곡을 남겼으며, 그의 음악은 세대를 초월해 사랑받으며, 그만의 독특한 감성과 깊이 있는 목소리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다.
그의 대표곡들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노래들로,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한 곡들이 대중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고, 이러한 노래들은 시대와 장르를 넘어서 계속해서 사랑받고 있다.
나훈아는 그의 화려한 무대 매너와 탁월한 가창력 뒤에 숨겨진 깊은 음악적 소양과 다양한 장르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다. 그는 단순한 가수를 넘어 작곡가로서도 활동하며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해왔다.
그의 선견지명, 이자연 ‘당신의 의미’ 특별한 이야기
이자연이 자신의 데뷔곡 ‘당신의 의미’에 얽힌 놀라운 비화를 밝혔다. 이 이야기는 작년 KBS 2TV ‘불후의 명곡’의 가수 이자연 특집에서 처음으로 드러났다.
이 노래는 원래 나훈아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이자연은 이 곡을 겨우 2000원에 구입했다고 전해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이자연은 ‘당신의 의미’가 데뷔곡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하면서, 곡 중간에 긴 공백이 있어 어려움을 겪었다고 털어놓았다.
가수를 시작할 무렵 “내가 댄스 가수도 아닌데 중간에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어려움을 토로하던 그녀를 보고 선배 나훈아 “신인이 말이 많다”며 2000원만 받고 곡을 넘겨주었다고 한다. 이자연은 이 곡의 어려운 부분을 추임새로 채우며 노래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이자연은 ‘당신의 의미’에서 긴 공백을 메우기 위해 ‘셋도 넷도’, ‘여보 당신 사랑해요’ 같은 추임새를 사용했다고 밝혔는데, 이 특별한 방식으로 공백을 채운 것은 나훈아의 제안이었으며, 이자연은 “중간에 메꿀 수 없는 부분을 국민들이 메꿔주셨다”고 말하며, 나훈아의 음악적 통찰력과 선견지명에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이자연은 나훈아라는 선배, 그의 지도 덕분에 자신의 노래가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노래는 이자연의 음악 경력에 있어 중요한 획을 긋는 작품이 되었으며, 나훈아와의 이색적인 에피소드는 그녀의 음악 인생에서 잊지 못할 순간으로 남게 되었다.
강진과 나훈아의 특별한 인연, ‘땡벌’의 전설
과거 한 방송에서 트로트 가수 강진이 자신의 대표곡 ‘땡벌’과 관련된 감동적인 이야기를 공개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줬다.
‘땡벌’이란 이 곡은 원래 나훈아가 작곡하고 부른 곡이었으나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 강진은 방송 데뷔 후 신곡을 찾는 과정에서, 아내의 제안으로 나훈아에게 이 곡을 부탁하게 되었다고 한다.
강진이 나훈아를 찾아가 ‘땡벌’을 부탁했을 때, 나훈아는 강진의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의 이전 노래들을 담은 음반을 요청했다고 한다.
이후 나훈아는 ‘땡벌’을 새롭게 편곡하면서 가사와 멜로디를 추가해 곡을 완성했고, 나훈아가 이 곡을 강진을 위해 편곡한 뒤에도 어떠한 대가도 요구하지 않았다고 밝히며, 나훈아의 아낌없는 지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특히 인상적인 이야기는, 나훈아가 강진에게 ‘땡벌’을 전수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세심한 지도 방식이다. 나훈아는 녹음 스튜디오에 직접 찾아와 강진에게 노래를 어떻게 부르는지 직접 보여주었고, 녹음 후에는 즉시 그 녹음을 삭제했다.
이는 강진이 자신만의 해석을 더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으며, 강진이 모방이 아닌 창조적인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조치였다고 한다.
강진의 ‘땡벌’은 이후 큰 인기를 끌었으며, 그는 이 곡을 통해 유명 가수의 반열에 올랐다. 나훈아의 믿음과 지원 없이는 이루기 힘들었을 성과였다.
강진은 나훈아의 깊은 예술적 통찰과 후배에 대한 관심이 자신의 음악 경력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고백했다.
한편 이 같은 그의 후배 사랑을 접한 누리꾼들은 “역시 대한민국 국보 가수 나훈아님이네” , “왜 다들 나훈아 나훈아 하는 줄 알겠습니다” , “은퇴 번복하시면 안됩니까 가수님” 등 다양하고 재밌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