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의 아버지로 불리는 하이브 방시혁 의장과 뉴진스의 어머니 격인 어도어 민희진 대표 사이 불화와 갈등이 격화되자, 이를 바라보는 해외 K팝 팬들도 양분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사태가 K팝의 위상에 스크래치를 남기는 선례가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지난 22일 하이브가 민희진 대표와 어도어 경영진에 대한 감사권을 발동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하이브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 등이 본사로부터 독립하려는 정황을 포착해다는 것. 이에 하이브 감사팀은 어도어 전산 자산을 회수하고 대면 진술 확보에 나섰다. 하이브는 “현재 감사권이 발동된 것은 사실”이라고 짧게 입장을 밝혔다.
이에 민희진 대표는 이날 오후 해당 사건을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로 규정하며 “관련 문제를 제기하자 해임 절차 통보를 받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민 대표에 대한 해임 요구를 언급하면서 “동시에 언론에는 민희진 대표가 ‘경영권 탈취를 시도했다’는 등 어이없는 내용의 언론 플레이를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 대표는 “뉴진스가 이룬 문화적 성과는 아이러니하게도 하이브에 의해 가장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 아일릿은 헤어, 메이크업, 의상, 안무, 사진, 영상, 행사출연 등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다”며 방시혁 의장과 아일릿에 대해 ‘아류’라 지칭하며 맹비난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해외 K팝 팬들은 방 의장과 민 대표의 주장에 대해 갑론을박하며 양분되는 모양새다. 특히, 방시혁 의장은 ‘방탄소년단의 아버지’로 불리며 해외 팬들에 큰 신임을 받고 있고, 민 대표 역시 ‘뉴진스의 어머니’란 별칭으로 뉴진스 팬들 사이 인정받고 있다. 범 하이브로 묶여 있던 이들이 적대 관계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K팝 팬들 역시 분열되고 있다.
해외 외신도 주목하고 있다. 영국의 음악 매거진 NME는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 간 갈등을 집중 보도하며 “하이브와 민희진 대표가 레이블 어도어를 둘러싸고 권력 다툼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밖에도 아시아의 여러 연예 매체들이 해당 기사를 주요하게 다루며 관심을 나타냈다.
민희진 대표가 지난 2021년 설립한 하이브 산하 레이블인 어도어는 하이브 지분율 80%이며, 나머지 20%를 민 대표 등 어도어 경영진이 갖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에서 f(x), 샤이니 등 인기를 얻은 아이돌 그룹의 콘셉트와 브랜딩을 맡아 성공시킨 이력을 인정받아 하이브로 이직 후 어도어를 설립했다. 민 대표는 2022년 뉴진스를 론칭, ‘하이프 보이'(Hype Boy), ‘어텐션'(Attention), ‘디토'(Ditto), ‘OMG’ 등을 잇달아 히트시켰다.
민 대표가 하이브의 입장에 반박하며 양측의 대립이 첨예하게 갈린 가운데, 하이브 측은 어도어 경영진 업무구역에서 확보한 전산 자산 등 관련 자료 분석이 끝나면 법적 조치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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