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홍상수 감독의 신작 ‘여행자의 필요’는 이리스(이자벨 위페르 분)가 한국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치고 막걸리를 마시는 이야기다.
프랑스어를 가르쳐본 적이 없는 이리스는 교재도 없이 이송(김승윤)과 원주(이혜영)에게 이런저런 질문을 던진다. 두 사람의 대답은 틀에 박혀 있다. 이리스는 더 내면적인 감정을 계속 물은 뒤 대답을 프랑스어로 옮겨 가르쳐준다.
생막걸리를 좋아하는 이리스는 프랑스어를 배우려는 원주를 소개받아 집에 방문한 첫날 대낮부터 함께 막걸리를 마신다. 식당에서도 비빔밥에 막걸리를 마시고 동네 뒷산에 올라서도 비닐봉투에 담아간 막걸리를 마신다.
19일 밤(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영화제 주상영관인 베를리날레 팔라스트에서 홍 감독의 31번째 장편 ‘여행자의 필요’가 공개됐다. 이 작품은 베를린영화제가 아끼는 감독인 홍상수와 프랑스 칸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두 번 받은 이자벨 위페르의 세 번째 협업으로 주목받았다.
이자벨 위페르는 홍 감독의 전작 ‘클레어의 카메라'(2018)에서와 마찬가지로 여행자 신분의 관조적 캐릭터다. 전작에서 사진을 찍었다면 이번에는 단어장에 사람들의 감정을 기록한다. 공간은 칸영화제 행사장에서 한국 어딘가로 바뀌었다.
조금씩 맥락에서 벗어난 대사의 묘미, 자연주의와 미니멀리즘으로 요약되는 연출 방식은 여전하다. 야외 시퀀스에 껴든 오토바이 소음, 식당에서 막걸리를 마시는 이리스 주변의 파리 정도는 개의치 않는 태도다.
이리스를 중심으로 인물들의 관계, 주고받는 대사가 이야기를 구성한다. 이 때문에 작품에 직접 투영되는 삶이나 예술에 대한 홍 감독 자신의 생각은 두드러지지 않는 편이다. 전직 변호사인 원주의 남편 해순(권해효)이 영화 일을 하지만 영화 이야기를 하지는 않는다.
굳이 작품에서 홍 감독을 읽으려 한다면 그나마 주인공 이리스를 연기한 이자벨 위페르의 나이(71세)가 홍 감독(64세)과 비슷하다는 점, 인물들이 마시는 술이 소주에서 생막걸리로 바뀌었다는 점 정도가 단서다.
주종 변경은 상영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화제가 됐다. 홍 감독은 “내가 이제 나이가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 그래서 소주를 마실 수 없다”고 말했다.
홍 감독의 유머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는 외국 관객들은 뜬금없는 클로즈업 장면과 막걸리를 둘러싼 진지한 대화, 인물들의 어긋나는 대사에 웃음을 터뜨렸다. 그리스 매체에서 19년째 영화 기사를 쓰고 있다는 야니스 바오우제오스는 “표현하고 답하는 방식을 찾는 영화”라며 “사람들 사이의 거리와 소통에 대한 미니멀하고 예민하면서 현상학적인 접근”이라고 평했다.
dad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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