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 유튜브에서 한국 내 이용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얻은 동영상은 가수 이영지가 진행하는 토크쇼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카리나편’이었다.
지난 11일, 유튜브는 2023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23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국내 1위는 12일 기준 조회수 1631만회를 자랑하는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카리나 편’이었고 2위는 딩고뮤직 ‘킬링보이스-악뮤(AKMU)편’이 차지했다. 3위는 MC 유재석이 진행하는 뜬뜬 채널의 ‘설 연휴는 핑계고’였다.
토크쇼 분 아니라 음악 콘텐츠도 국내 이용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았다. 2위를 기록한 ‘킬링보이스-악뮤편’를 비롯해 버추얼 케이팝 그룹 ‘이세계아이돌’ 멤버인 릴파 lilpa 채널의 영상인 ‘LADY – Kenshi Yonezu’가 9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특히 올해 유튜브에서 숏폼 콘텐츠의 인기가 크게 높아졌다는 점이 눈에 띄었는데. 올해 최고 인기 쇼츠 리스트에는 가족, 친구,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평범한 일상을 공유한 영상이 다수 올랐다.
또한, 올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는 2억17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미국 유튜버 미스터비스트가 차지했다. 미스터비스트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을 실제로 개최해 큰 화제를 모은 인물이다.
황남경 에디터 / namkyung.hwang@huffpost.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