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2023 케이콘,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화려하게 마무리…역대급 규모 자랑

아시아투데이 조회수  

2
/CJ ENM

‘KCON SAUDI ARABIA 2023’ 성료와 함께 2023년 케이콘(KCON)이 막을 내렸다. CJ ENM의 케이콘은 올해 3월 태국 방콕을 시작으로 일본·미국·사우디 아라비아까지 총 4개국에서 전세계 관객들을 만났다. 올 한 해 오프라인에서 만난 관객 수만도 31만 명으로 역대급 관객을 동원했으며 엔데믹을 거쳐 터닝포인트의 해를 강조한 만큼 일본과 미국에서는 역대급 규모의 쇼와 관객 참여형 콘텐츠, 미디어 파트너십을 선보이는 등 외연을 확장했다.

◇”이 순간이 꿈만 같아요” ‘KCON SAUDI ARABIA’ 2연속 리야드의 밤을 수놓은 K컬처

지난 해 2만 관객을 모으며 중동에서의 K-컬처 신호탄을 쏘아올렸던 케이콘이 더욱 뜨거운 열기 속에 리야드에서의 두번째 페스티벌을 성황리 마쳤다. 케이콘이 개최되는 이틀간 총 2만 3000명 현지 관객이 현장을 찾았고, 2022년 사우디 아라비아에서의 모객 수를 뛰어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전세계 171개 국가 및 지역에서 약 350만 명이 온라인에서 케이콘을 함께 즐겼다.

올해 케이콘의 연간 테마 ‘비 어 케이코너(Be A KCONer)’에 걸맞게 사우디 아라비아의 GenZ 관객들은 적극적으로 케이콘이 선보이는 K-컬처 콘텐츠를 즐겼다. 그 동안 미디어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K-팝 아이돌들의 퍼포먼스와 토크쇼를 ▲KCON STAGE, ▲DANCE ALL DAY 무대에서 직접 경험하고, 컨벤션의 시그니처존인 ▲KCON SQUARE는 자신의 사진으로 직접 ID 카드를 만드는 팬으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현장을 기록하는 비하인드 카메라 앞에서도 GenZ들은 나서서 포즈를 취하고 인터뷰에 응하며 생생한 활기를 전파했다.

국내 기업 및 브랜드 부스도 활발하게 운영되며 현지 GenZ들과 만났다. 한국식 치킨·떡볶이·달고나 등을 파는 ▲K-FOOD존에는 연신 줄이 끊이지 않았으며 ▲LIFESTYLE존에서는 아바야를 입은 관객들이 제품을 테스트해보기에 바빴다. K-뷰티의 대표주자로 참여한 올리브영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의 협력 하에 ‘K-Beauty Market’을 콘셉트로 올리브영 글로벌몰 베스트 상품과 글로벌 전략 PB인 브링그린, 컬러그램 상품을 선보였다. 한국관광공사 또한 농심, 현대백화점 등 브랜드와 연계해 케이콘 현장에서 K-푸드, K-쇼핑 등 다양한 한국의 매력을 알렸다.

쇼의 막이 오르자, 케이콘이 열리는 블러바드 리야드 시티는 한국어 떼창으로 가득 찼다. 관객들은 좋아하는 K-팝 아이돌의 노래를 따라부르고, 멤버들의 한글 슬로건을 높이 들며 환호를 보냈다. 케이콘을 통해 처음 사우디 아라비아 팬들을 만난 하이라이트는 “이 순간이 꿈만 같다”라며 감동을 숨기지 않았다. 양일간 슈퍼주니어·하이라이트를 비롯해 드림캐쳐·엘즈업·이븐·에버글로우·효린·라이즈·카드·오마이걸·슈퍼주니어-D&E·템페스트·더뉴식스·에잇턴 등 14팀의 K-팝 아티스트들이 히트곡 무대 외에 컬래버레이션, 데뷔곡, 커버 스테이지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현장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2023년 피날레를 장식하는 케이콘인 만큼 ‘KCON SAUDI ARABIA 2023’은 ‘케이콘 이어 북(KCON Year Book)’을 공개한다. 졸업사진 콘셉트로 꾸며진 K-팝 아티스트들의 특별한 모습을 케이콘 공식 SNS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올해의 키워드는 ‘터닝포인트’… 전세계 K-컬처 플랫폼 되다

올해 케이콘은 터닝포인트의 한 해를 보냈다. 올 한 해에만 아시아·미주 지역에서 2연속 최다 관객 돌파라는 대기록을 썼다. 지난 5월 ‘KCON JAPAN 2023’은 역대 최대 규모인 12만 3천명을 동원했고, 이어 8월 최초로 3 SHOW 규모로 대폭 확대해 개최된 ‘KCON LA 2023’에는 사흘간 14만 명 관객이 운집하며 명실상부 전세계 K-컬처 플랫폼으로 올라섰다.

올해 케이콘은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로운 쇼와 컨벤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글로벌 GenZ의 니즈에 맞춰 기존 인기 콘텐츠의 관객 참여 요소를 강화하고, 쇼케이스·퍼포먼스 콘텐츠를 새롭게 도입해 아티스트들의 K-라이프스타일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는 컨벤션 부스, 국내 기업 및 브랜드를 알리는 다채로운 세션을 선보였다.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도 확대했다. 일본 최대 패션 축제 ‘도쿄걸즈 컬렉션’과의 협업은 물론, 미국 LA에서는 현지 유력 매체 iHeartMedia(아이하트미디어)와 손을 잡고 미디어 다각화를 시도하며 현지와 케이콘의 접점을 확대했다. 유네스코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사회적 메시지 전파 등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문화 확립에도 앞장섰다.

올해 케이콘 온라인 관객은 2017만 명에 달한다. 매회 평균 170여 개 국가에서 500만 명을 웃도는 글로벌 관객들이 K-컬처를 향유한 것으로 집계됐다. 팬데믹 이후 케이콘은 컨벤션 주요 프로그램 및 쇼를 전세계 생중계해왔다. 온라인으로 접근 가능한 콘텐츠도 늘렸다. 케이콘 메타버스에서는 가상으로 즐길 수 있는 참여 콘텐츠들이 신설돼 인기를 끌었다.

CJ ENM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K-팝 쇼에 한국형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컨벤션을 융합한 페스티벌 ‘KCON’을 통해 아시아, 중동, 유럽, 중남미 등 K컬처 글로벌화에 앞장서왔다. 케이콘의 오프라인 누적 관객 수는 무려 164만9000명에 달한다.

아시아투데이
content@www.newsbell.co.kr

댓글0

300

댓글0

[연예] 랭킹 뉴스

  • 면허 없이도 입을 수 있는 #바이커패션
  • 진서연, 아찔 비키니 입고 자신감↑ "그토록 바라던" 물 공포증 극복 完!
  • '♥줄리엔강 작품?' 제이제이, 비키니보다 아찔한 수영복 입고 '건강美 과시'
  • 최준희, -49kg 後 자신감 ↑…옷 안 입은 듯한 운동복 자태 '공개'
  • [맥스무비레터 #78번째 편지] 극장 온도 급상승 '히든페이스' 문제작의 탄생💔
  • "기대했는데, 사녹이라니"…로제X브루노 마스 '2024 MAMA' 무대에 '원성 폭발' [MD이슈]

[연예] 공감 뉴스

  • "기대했는데, 사녹이라니"…로제X브루노 마스 '2024 MAMA' 무대에 '원성 폭발' [MD이슈]
  • 홍진경, 아찔한 방송 사고에 '당황'…"배려 부족" VS "재밌어" 네티즌 '갑론을박' [MD이슈]
  • 간미연, 매니저 없이 이동→지하철 태업에 분노 "정신 나갔나"
  • 지민, '마마 어워즈' 첫날 대상…로제X브루노 마스 '아파트' 첫 무대
  • 35세 모델 문가비가 전한 어안이 벙벙한 소식: 홀연히 연예계 자취 감춘 이유는 확실했다
  • '굴친자' 설레게 하는 서울 굴 맛집 4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감칠맛 최고봉’ 보글보글 끓이는 소리마저 맛있는 꽃게탕 맛집 BEST5
  •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 [맥스무비레터 #78번째 편지] 극장 온도 급상승 ‘히든페이스’ 문제작의 탄생💔
  • [인터뷰] 봄의 햇살 닮은 채서은, 영화 ‘문을 여는 법’으로 증명한 가능성
  • “야한데 야하지 않은 영화”…’히든페이스’ 관객 후기 살펴보니
  • [위클리 이슈 모음zip] 민희진 아일릿 대표 고소·개그맨 성용 사망·’정년이’ 끝나도 화제 계속 외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1
    [AGF] 스마일게이트 AGF 현장 이벤트 사전 공개

    차·테크 

  • 2
    ‘거창군 고향사랑기부금’ 기부 잇따라

    뉴스 

  • 3
    김호상 밀양공업사 대표, 9년째 이어오는 지역인재 육성 위한 손길 ‘귀감’

    뉴스 

  • 4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모식’ 고향 거제서 열려

    뉴스 

  • 5
    이스타항공...인천-도쿠시마 노선 신규 취항···일본 여행의 새로운 발판 마련

    여행맛집 

[연예] 인기 뉴스

  • 면허 없이도 입을 수 있는 #바이커패션
  • 진서연, 아찔 비키니 입고 자신감↑ "그토록 바라던" 물 공포증 극복 完!
  • '♥줄리엔강 작품?' 제이제이, 비키니보다 아찔한 수영복 입고 '건강美 과시'
  • 최준희, -49kg 後 자신감 ↑…옷 안 입은 듯한 운동복 자태 '공개'
  • [맥스무비레터 #78번째 편지] 극장 온도 급상승 '히든페이스' 문제작의 탄생💔
  • "기대했는데, 사녹이라니"…로제X브루노 마스 '2024 MAMA' 무대에 '원성 폭발' [MD이슈]

지금 뜨는 뉴스

  • 1
    [동십자각] 가짜뉴스와 ‘미공표’ 여론조사

    뉴스 

  • 2
    장금상선, 그룹사 간 은밀한 자금대여 이면 속 급성장한 ‘오너 2세’ 기업

    뉴스 

  • 3
    현대차, 대형 전동화 SUV ‘아이오닉 9’ 세계 최초 공개

    차·테크 

  • 4
    갤럭시S25 울트라 실물 목업 살펴보니(사전예약 혜택 저장공간 2배 무료 업그레이드 줄까?)

    차·테크 

  • 5
    [‘추경 검토설’ 논란] 예산안 처리 앞두고 당정 엇박자

    Uncategorized 

[연예] 추천 뉴스

  • "기대했는데, 사녹이라니"…로제X브루노 마스 '2024 MAMA' 무대에 '원성 폭발' [MD이슈]
  • 홍진경, 아찔한 방송 사고에 '당황'…"배려 부족" VS "재밌어" 네티즌 '갑론을박' [MD이슈]
  • 간미연, 매니저 없이 이동→지하철 태업에 분노 "정신 나갔나"
  • 지민, '마마 어워즈' 첫날 대상…로제X브루노 마스 '아파트' 첫 무대
  • 35세 모델 문가비가 전한 어안이 벙벙한 소식: 홀연히 연예계 자취 감춘 이유는 확실했다
  • '굴친자' 설레게 하는 서울 굴 맛집 4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감칠맛 최고봉’ 보글보글 끓이는 소리마저 맛있는 꽃게탕 맛집 BEST5
  •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 [맥스무비레터 #78번째 편지] 극장 온도 급상승 ‘히든페이스’ 문제작의 탄생💔
  • [인터뷰] 봄의 햇살 닮은 채서은, 영화 ‘문을 여는 법’으로 증명한 가능성
  • “야한데 야하지 않은 영화”…’히든페이스’ 관객 후기 살펴보니
  • [위클리 이슈 모음zip] 민희진 아일릿 대표 고소·개그맨 성용 사망·’정년이’ 끝나도 화제 계속 외

추천 뉴스

  • 1
    [AGF] 스마일게이트 AGF 현장 이벤트 사전 공개

    차·테크 

  • 2
    ‘거창군 고향사랑기부금’ 기부 잇따라

    뉴스 

  • 3
    김호상 밀양공업사 대표, 9년째 이어오는 지역인재 육성 위한 손길 ‘귀감’

    뉴스 

  • 4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모식’ 고향 거제서 열려

    뉴스 

  • 5
    이스타항공...인천-도쿠시마 노선 신규 취항···일본 여행의 새로운 발판 마련

    여행맛집 

지금 뜨는 뉴스

  • 1
    [동십자각] 가짜뉴스와 ‘미공표’ 여론조사

    뉴스 

  • 2
    장금상선, 그룹사 간 은밀한 자금대여 이면 속 급성장한 ‘오너 2세’ 기업

    뉴스 

  • 3
    현대차, 대형 전동화 SUV ‘아이오닉 9’ 세계 최초 공개

    차·테크 

  • 4
    갤럭시S25 울트라 실물 목업 살펴보니(사전예약 혜택 저장공간 2배 무료 업그레이드 줄까?)

    차·테크 

  • 5
    [‘추경 검토설’ 논란] 예산안 처리 앞두고 당정 엇박자

    Uncategorized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