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SOLO 솔로 16기 상철 보잉사 공급망 SCM 분석가 추정 연봉 정보
- 연출
- 남규홍, 나상원, 백정훈, 서한식, 박영선, 유재문, 박재형, 정종성, 홍계희, 김일호, 김영남, 강규원, 남상혁, 최진아, 이현주, 김무늬, 김예은, 박준영, 김경빈.곽다영
- 출연
- 데프콘, 이이경, 송해나
- 방송
- 2021, ENA
나는 솔로 16기의 상철의 연봉이 화제 이길래 얼마나 받는지 궁금해서 구글을 한 번 찾아 보았다.
보잉사는 에어버스와 함께 전세계에서 거의 유일한 민영 항공기를 만드는 회사이고 미국의 영공을 지키는 민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복지가 지금보다 훨씬 더 좋았다고 알려지는데 최근 보잉 맥스 737 이 이런 저런 사고를 내고 경영진이 바뀌면서 복지가 많이 안 좋아졌다고 한다.
나도 이걸 뭐 뉴스에서 보고 들은 건 아니고 넷플릭스 다큐멘터리를 보고 알게 되었는데 과거에는 복지도 좋고 정말 월급도 지나치게 많이 줄 정도여서 사람들이 다 보잉 사에 감사하고 다녔는데 최근에 와서는 경비 절감 한다고 복지도 줄이고 연봉도 삭감하면서 과거의 보잉사 생각하면 안 된다고 한다.
이 말을 들으니 갑자기 내가 몸 담고 있는 회사 캐세이 퍼시픽이 떠올랐는데 캐세이도 과거만 해도 정말 복지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였다고 한다. 실제로 비행한 지 30년 넘어간 선배님들 말로는 승무원들이 출근할 때 품위 유지하라고 택시비를 지원해 주었고 그 전에는 승무원 출퇴근에 롤스 로이스를 지원해 줬을 정도이며 구두와 유니폼을 에르메스에서 만들었다고 하니 그만 알아보도록 하자.
그래도 보잉 사 하면 알아주는 항공기업이라서 연봉이 생각보다 높다. 나는 솔로 16기 상철의 직급을 몰라서 정확히 연봉 파악이 어렵긴 하지만 내가 찾은 자료 역시 사람들이 내가 얼마 받는다 정도의 평균치를 구한 값으로 정확한 정보는 아니다.
우리나라 대기업 역시 정확한 연봉은 온라인 에서 구하기가 어렵다.
대충 추정 연봉으로만 봐도 좋을 듯하다.
<미국 보잉사 평균 연봉 정보>
최저 44,480 달러 한화로 약 5천 9백만원
최고 133,628 달러 한화로 약 1억 7천 7백만원
중간값 60,536 달러 한화로 약 8천 만원
<보잉사 공급망 분석가 연봉 정보>
최하 24,000 달러 한화로 약 3천 2백만원
최고 145000 달러 한화로 약 1억 9천 3백만원
평균 72,207 달러 한화로 약 9천 6백만원
환율 기준은 2023년 9월 16일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