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7월 13일부터 2023년 8월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685만8362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054만9740개와 비교하면 7.30% 줄어들었다.
2023년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블랙핑크, 르세라핌, 아이브, (여자)아이들, 오마이걸, 트와이스, 레드벨벳, 엔믹스, 소녀시대, 에스파, 마마무, 에이핑크, 프로미스나인, 스테이씨, ITZY, 우주소녀, 드림캐쳐, 하이키, 케플러, 트리플에스, 걸스데이, 에이프릴, 우아, EXID, 시그니처, 퀸즈아이, 라붐, 클라씨 , 더윈드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만1860 미디어지수 201만9755 소통지수 188만8376 커뮤니티지수 303만6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4만60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70만4051과 비교해보면 44.56%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만9748 미디어지수 119만2277 소통지수 75만5100 커뮤니티지수 196만92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만637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5만384와 비교해보면 1.35% 상승했다.
3위, 르세라핌 (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8628 미디어지수 93만2775 소통지수 53만9226 커뮤니티지수 154만98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만50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9만5120과 비교해보면 21.30% 상승했다.
4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8620 미디어지수 103만653 소통지수 66만6796 커뮤니티지수 113만4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만63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93만8434와 비교해보면 9.60% 상승했다.
5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3768 미디어지수 62만5497 소통지수 75만5208 커뮤니티지수 86만3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만800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4만7392와 비교해보면 45.9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0,549,740개와 비교하면 7.3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11% 상승, 브랜드이슈 16.32% 상승, 브랜드소통 29.95% 하락, 브랜드확산 12.27%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참여하다, 공연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잼버리, 하입보이, 슈퍼샤이’가 높게 나왔다. 뉴진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7%로 분석됐다. 뉴진스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19.99% 상승, 브랜드 이슈 69.21% 상승, 브랜드 소통 8.39% 상승, 브랜드 확산 28.57% 상승했다”고 밝혔다.
[스포츠투데이 임시령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