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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 아이유 “이병헌 감독, 후루룩 박서준 혼 빼놓으라고” [인터뷰①]

박설이 조회수  

[TV리포트=박설이 기자]“기대 반, 걱정 반, 그리고 설렘이요.”

언론 시사회에서 ‘드림’ 완성본을 본 아이유의 솔직한 마음이다. ‘브로커’가 먼저 개봉했지만, 사실 아이유가 가장 처음 선택한 시나리오는 ‘드림’이었기에 감회가 남다를 터다.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영화 ‘드림’ 홍보 인터뷰에서 아이유는 다소 가라앉은 목소리로 취재진을 맞았다. 전날 고창에서 넷플릭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촬영 중 소리를 지르는 촬영을 했다는 아이유는 “컨디션은 아주 좋다”라고 말했다.

영화를 본 소감을 묻자 그는 “재미있게 봤다. 다른 배우분들과 이야기 나눌 때도 만족하는 분위기”라면서 “서로 그 씬 좋더라 얘기하면서 기대 반 걱정 반, 설렘으로 보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홈리스 축구 국가대표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드림’. 그간 이야기를 이끄는 주인공을 주로 맡았다면, ‘드림’에서 아이유가 맡은 소민이라는 다큐 PD는 캐릭터로 보나 역할의 크기로 보나 조력자에 가깝다. 아이유는 “그게 오히려 좋았다. 소민이가 처음 이들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고,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느꼈다. 축구단 하나하나 캐릭터가 매력적이어서 영화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작품을 택한 이유를 밝혔다. 이어 “전반부 가면을 쓴 모습, 후반부 진짜 성격을 드러내는 부분이 시나리오에 잘 드러난다. 명쾌하고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덧붙였다.

첫 주연작인 ‘최고다 이순신’부터 그의 대표작인 ‘나의 아저씨’까지, 하나같이 사연 가득한 캐릭터들이다. 비교적 사연 없는, 평범한 청춘 소민을 연기한 아이유는 “사연이 없는데 내가 사연을 만들고 있더라”라며, 직접 소민에 서사를 불어넣었다. 그는 “‘이랬을 거다’라는 전사를 만드는 것을 보고(웃음), 이렇게 저렇게 만드는 것에도 다른 재미가 있더라. 나름의 설정을 가지고 연기했다”라고 말했다. 아이유가 연기한 소민은 시나리오에 나오는 것 이상으로 서사가 깊다. 그는 “열정이 없다는 게 드러나는 역인데, 예전에는 굉장히 열정적인 사람이 아니었을까 (생각했다), 후반에는 그런 게 여실히 드러난다. 열정적이고 정도 많고, 욱하고, 호탕하고, 주변을 챙기는 것도 좋아하는 친구인데 사회 초년생일 때 부정을 많이 당한 데 상처를 입고 방어기제로 ‘열정 없어’가 됐는데 이 프로젝트를 만나면서 눌러 놓은 열정이 어쩔 수 없이 살아나는 역할”이라고 자신만의 캐릭터 분석을 설명했다.

전작인 영화 ‘브로커’에서는 아기를 베이비박스에 버린 어린 엄마 소영을 연기했다. ‘드림’의 소민과는 전혀 다른 캐릭터다. 그런데 너무 극과 극의 캐릭터이기에 아이유는 오히려 연기하기에 편했단다. 그는 “소민을 찍다가 소영을 찍다 다시 소민이를 찍었는데, 너무 달라서 오히려 분리하기가 편리했고 많이 환기가 됐다”라면서 “소민이 참 좋다. 밝고 단순하다 보니, 자기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낸다”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소민을 연기하기 위해 목소리를 좀 더 하이톤으로 올렸다는 아이유는 “오히려 좋았다”라고 말했다. 소영과 소민을 놓고 봤을 때는 소민이 아이유 자신과 더 가깝다면서 “소영이는 가까운 것보다는 연민이 있다”라고 말했다.

​’브로커’에서 아이유의 욕설 연기도 인상적이었다. 욕설 연습도 했었다는 그는 이번 ‘드림’에서는 욕보다는 ‘밝음’과 ‘속도’를 연습해야 했다. 아이유는 “초반부 밝게 극을 이끌어갔던 부분에 대한 연습이 필요했다. 이병헌 감독님이 빨리 대사를 했으면 좋겠다, 2배 이상 (속도로) 뱉었으면 좋겠다고 해서 입에 붙이느라”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실제로 아이유는 극중 쉴 틈 없이 대사를 친다. 박서준과의 티키타카에서는 쉴 틈이 없다. 숨 쉬는 순간조차 아깝다는 듯이 치열하게 대사를 내뱉느라 고생이 많았다고 아이유, 박서준 모두 입을 모았었다. 아이유는 소민과 홍대가 처음 만나는 장면을 찍을 때를 회상했다. 그는 “감독님이 말을 한 순간도 쉬지 않고, 잔동작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라면서 “악수 신청을 하다 빼기도 하고, 말을 하면서 홍대가 앉은 곳을 넘어갈까 돌아서 갈까 고민하고, 피해주려 하다가 소파를 넘어가서 홍대를 뻘쭘하게 만들고, 동작에 1초의 마도 뜨지 않게 하라는 디렉션이 있었다”라면서 “설명을 하는 부분이라 천천히 또박또박 구연동화 하는 이미지를 생각했는데 빠르게 후루루룩 정신없이 홍대의 혼을 빼놓는 호흡이길 바라셨다. 모든 계산이 있었다. ‘이런 분위기구나’ 했다”라고 떠올렸다.

‘드림’은 아이유의 첫 영화이자, ‘천만 감독’ 이병헌 감독과의 첫 만남이었다. 시나리오를 처음 본 느낌은 “글씨로만 봐도 이병헌 감독 특유의 톤이 들리는 것 같았다”였다고. 아이유는 “막상 감독님 입에서 대사가 나올 때 ‘저게 백점짜리구나’ 생각이 들었다. 감독님이 100% 구현하고자 한 건 저 멜로디, 저 템포, 저 호흡이구나, 보면 마음의 안정감이 왔다”라고 감독의 디렉션에 감탄하기도 했다고. 박서준 역시 이병헌 감독의 말투를 많이 참고했다면서 “이병헌 감독이 레퍼런스”라고 재차 강조했다.

‘드림’은 아이유의 첫 영화이자, ‘천만 감독’ 이병헌 감독과의 첫 만남이었다. 시나리오를 처음 본 느낌은 “글씨로만 봐도 이병헌 감독 특유의 톤이 들리는 것 같았다”였다고. 아이유는 “막상 감독님 입에서 대사가 나올 때 ‘저게 백점짜리구나’ 생각이 들었다. 감독님이 100% 구현하고자 한 건 저 멜로디, 저 템포, 저 호흡이구나, 보면 마음의 안정감이 왔다”라고 감독의 디렉션에 감탄하기도 했다고. 박서준 역시 이병헌 감독의 말투를 많이 참고했다면서 “이병헌 감독이 레퍼런스”라고 재차 강조했다.

‘드림’은 출연자가 많은 만큼 앙상블이 중요한 영화다. 모든 배우가 각자의 자리에서 연기를 하되, 밸런스가 잘 맞춰져야만 호흡이 살아나는 작품이기에 주로 단독 주연을 맡았던 아이유에게는 생소했을지 모른다. 현장에 가기 전 대본 숙지 등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이유는 그러나 ‘드림’을 하며 “준비한 것에만 기대면 안 된다는 것을 배웠다”라고 말했다. 순발력이 중요한 현장이었다는 것.

아이유는 “많은 배우와 호흡을 하다 보니, 상상했던 현장의 그 모습일 거라는 확신이 없었다. 막상 갔는데 갑자기 기상 변화로 야외씬이 실내로 바뀔 수도 있고, 호흡을 천천히 하려고 했는데 빠른 호흡을 요구할 때도 있고, 선배님들 대사 톤도 다양하고, 또 감독님은 테이크마다 다른 연기를 하는 걸 좋아하셨다”라면서 “유연하고 순발력 있어야 했고, 많이 배웠다. 다른 배우들은 (변화를) 빨리 캐치하는데 그에 비해 내가 속도가 뒤처져서 초반에는 긴장을 많이 했었다”라고 떠올렸다.

그나마 다행인 건 소민이라는 캐릭터는 PD 역할이고, 아이유는 십수 년 예능 짬(?)으로 참고할 만한 PD들을 많이 만나왔다. 아이유는 “야외 버라이어티를 보면 PD님들이 편한 옷에 목에 수건, 팔토시를 하고 계신다. 그런 걸 해보면 어떨까 제안했는데 감독님께서 좋아하셨다”라면서 “항상 같은 스타일이었으면 좋겠다고 해서 현장에서는 어제와 별반 다를 바 없는, 살짝 찌든 듯한 모습으로 있었다”라고 열정리스 다큐 PD 연기의 포인트를 설명했다.

하지만 찌든 모습에도 디테일은 있었다. 이병헌 감독은 “조금 미쳐 보였으면 좋겠다”라고 바랐다. 아이유는 “웃을 때도 입만 웃었으면 좋겠다고, 상냥하고 친절한데 뭔가 선이 느껴지는 그런 웃음과 친절을 요구하셨다. 그에 대해 고민도 하고 연습도 했다”라고 말했다. 다른 배우들이 축구 연습에 매진하는 사이 아이유는 그나마 편한 포지션이기에 미안한 마음도 들었단다. 아이유는 “(쉬는 시간에) 저도 차 봤는데 ‘참 다행이다’ 생각했다”라면서 “촬영 없는 날에도 항상 모여서 연습하셨고 부상도 많으셨다. 비교적 덜 고생하는 역할이라 항상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박설이 기자 manse@tvreport.co.kr/사진=ED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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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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