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즈 플래닛(BOYS PLANET)’ 최종 1위는 장하오가 차지했다.
지난 20일 Mnet 보이그룹 오디션 ‘보이즈 플래닛’ 최종회가 여자 10대 최고 3.8%로 전회차 지상파 포함 전채널 1위 타이틀을 따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가구 시청률은 평균 1.7%, 최고 2.0%로 치솟으며 자체 최고를 기록했다. 이밖에도 여자 2040이 꾸준한 기세로 응원을 보냈고, 남자 10대까지 전채널 1위에 안착하는 기염을 토하며 ‘보이즈 플래닛’의 전국적 인기를 입증했다. (AGB 닐슨, 수도권 유료 가구)
이날 전세계 스타 크리에이터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5세대 신인 K-POP 보이 그룹 ‘ZEROBASEONE(제로베이스원)’이 탄생했다.
최종 데뷔 멤버로 △장하오 △성한빈 △석매튜 △리키 △박건욱 △김태래 △김규빈 △김지웅 △한유진이 확정됐다. 전세계 184개 국가 및 지역에서 약 940만 표가 모여 5세대 신인 K-POP 보이 그룹을 탄생시켰다.
최종 데뷔조를 결정짓는 파이널 투표에서는 전세계 184개 국가 및 지역에서 1·2차 합산 9,398,916표가 모였다. 특히, 파이널 투표는 ‘원픽’으로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1차 기준 일주일 만에 총 누적 8,177,501표를 기록하며 유례 없는 성원을 보여줬다.
그룹명 공개와 함께 오픈된 공식 유튜브 채널과 SNS 계정은 빠른 속도로 50만 팔로워를 달성했고, 키워드 ‘ZEROBASEONE’이 국내를 포함한 월드와이드 트위터 트렌드에 진입하는 등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다. ZEROBASEONE은 제로(0)에서 원(1)이 탄생하는 아홉 소년들의 ‘찬란한 시작’을 의미한다. 0에서 1까지 걷게 될 ‘자유로운 여정’을 팬들과 함께하겠다는 다짐을 담았다.
‘보이즈 플래닛’에는 K-POP이라는 공통 분모 아래 전 세계 84개 지역에서 연습생들이 모였다. 오디션을 거쳐 K-POP의 종주국 K그룹과 K-POP 신흥 대세 G그룹 각각 49명씩 총 98명의 소년들이 글로벌 K-POP 보이그룹을 되기 위한 빛나는 여정을 펼쳐왔다.
그 결과 K그룹 6명, G그룹 3명이 데뷔하게 됐다. 최종 데뷔조는 100% 스타 크리에이터들의 투표로 선정됐으며, ‘보이즈 플래닛’은 투표 집계부터 결과 산출까지 투표와 관련된 과정들에서 제작진의 투표 조작이 발생하지 않도록 외부 전문 기관인 삼일PwC의 검증을 거친다.
‘보이즈 플래닛’은 총 4번의 미션 진행을 통해 빛나는 성장을 이뤘다. 각기 다른 언어권·문화권에서 온 연습생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도우며 국적을 넘어선 우정을 보여줘 시청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안겼다.
또한, 황민현을 비롯해 미션 혹은 상황마다 연습생들에게 조언을 건네주는 ‘스타 마스터’가 출격, 매 회 차별화된 매력을 선사했다. 스타 마스터는 ‘보이즈 플래닛’이 처음 도입한 새로운 진행자 시스템이다.
데뷔조 탄생 전부터 ‘보이즈 플래닛’은 강력한 글로벌 영향력을 과시했다. 첫 방송 이후 여자 10대 시청률 전회차 지상파 포함 전채널 동시간대 1위를 기록했고, TV-OTT 통합 비드라마/쇼 부문에서도 총 6주에 걸쳐 1위에 오르며 전국적 인기를 입증한 것.
다양한 국적의 참가자들이 모인 만큼 시청층도 국내를 넘어 세계 곳곳에 포진하고 있다. 글로벌 인기를 가늠케 하는 틱톡에서 해시태그 ‘boysplanet’을 사용한 콘텐츠 누적 조회수가 무려 50억 뷰에 육박하고, Mnet 공식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된 ‘보이즈 플래닛’ 관련 영상 누적 조회수는 일찌감치 4억 뷰를 돌파했다.(4/12 기준)
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스팟은 물론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옥외 전광판에는 연습생들의 얼굴이 걸리며 전 세계 스타 크리에이터들의 열기를 보여줬다.
ZEROBASEONE은 이러한 글로벌 팬덤을 등에 업고 2년 6개월간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예정이다.
김나영 MK스포츠 기자(mkculture@mkculture.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