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선수 손흥민이 스타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1월 30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32,979,812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0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06,088,109개와 비교하면 13.05%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2022년 12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손흥민, 방탄소년단, 송중기, 임영웅, 뉴진스, 블랙핑크, 아이유, 트와이스, 유재석, 레드벨벳, 세븐틴, 김연아, NCT, 이찬원, 강다니엘, 소녀시대, 차은우, 여자아이들, 태연, 김민재, 아이브, 안정환, 영탁, 김호중, 이성민, 백종원, 슈퍼주니어, 더보이즈, 엑소,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됐다.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7,931 미디어지수 2,973,528 소통지수 2,930,404 커뮤니티지수 6,414,4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86,28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434,523과 비교해보면 153.11%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739,663 미디어지수 1,963,456 소통지수 3,230,238 커뮤니티지수 4,068,1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01,4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921,620과 비교해보면 0.80% 상승했다.
3위, 송중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6,244 미디어지수 1,659,783 소통지수 1,823,281 커뮤니티지수 2,646,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76,155로 분석됐다.
4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6,112 미디어지수 1,097,589 소통지수 1,631,942 커뮤니티지수 2,992,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47,6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059,274와 비교해보면 19.6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손흥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손흥민 브랜드는 월드컵 국가대표 주장으로 활약했으며,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개별 활동속에서도 다양한 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송중기 브랜드는 재벌집 막내아들 주인공으로 주목받았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또한 “스타 브랜드 카테고리 2022년 12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06,088,109개와 비교하면 13.0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62% 상승, 브랜드이슈 5.44% 상승, 브랜드소통 7.05% 상승, 브랜드확산 19.88% 상승했다”라고 스타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김나영 MK스포츠 기자(mkculture@mkculture.com)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