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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 갓 채집한 디자인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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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OREMA by RUBELLI

루벨리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포르마판타스마와 함께 ‘테오레마(Teorema)’의 두 번째 컬렉션을 선보였다. 장식과 패션, 예술, 사진세계를 담은 지난해 ‘가든(Garden)’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올해 컬렉션은 질 좋은 울 등 고성능 원단을 적극적으로 사용했고, 극적인 색조를 배제하고 기하학적이거나 추상적인 패턴을 입었다. “테오레마에는 루벨리가 실크 같은 고급 섬유만 사용한다는 인식을 전환하려는 의도를 담았습니다. 꽤 상징적인 도전이죠.” 영어로 ‘정리’를 뜻하는 ‘테오레마’라는 이름에선 유클리드 기하학의 피타고라스 정리가 연상되기도 한다. 각진 형태의 패턴이 이번 컬렉션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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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PECTIVES by CHRISTOFLE

1830년부터 이어져온 프랑스 실버 웨어의 전통을 자랑하는 크리스토플은 아티스트 마티아스 키스(Mathias Kiss)와 협업한 ‘퍼스펙티브(Perspectives)’ 컬렉션을 출시했다. 퍼스펙티브는 몰딩에서 모티프를 얻어 이를 해부하고 재구성한 촛대와 꽃병으로 이뤄진다. 단단하게 구조화된 몰딩은 고전적 실내장식에서 착안한 것이지만 건축적이고 현대적 느낌을 준다. 다양한 각도와 길이로 반복되는 모티프 덕에 제각각 형태가 다르게 구성해 자신만의 배치를 구상하는 재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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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E BOHEME by RALPH LAUREN HOME

‘루 보헴’ 패브릭 컬렉션은 파리의 화려함과 랄프 로렌 컬렉션의 우아함에서 영감을 받았다. 랄프 로렌 홈은 인디고, 워시드 샴브레이, 텍스처 데님부터 크림이나 화이트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톤의 블루 팔레트로 이뤄진 이번 컬렉션에서 낡은 꽃과 페인트가 튄 벨벳, 메탈릭한 장식을 곁들인 리넨, 클래식한 스트라이프로 예술과 낭만이 교차하는 보헤미언 미학을 구현했다. 클래식한 미국 브랜드 랄프 로렌의 눈으로 그린 파리에 대한 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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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I ET MAINTENANT by MATHIEU LEHANNEUR

2024 파리올림픽을 위해 성화를 디자인하고 밤하늘에 거대한 벌룬을 띄웠던 마티외 르아뇌르는 크리스티(Christie’s)에서 시간과 자연, 개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전시 〈Ici et Maintenant〉을 열었다. “항상 사물과 인간의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디자인합니다. 공기와 빛의 덧없는 순간을 포착한 인상파처럼 내 작품에 생명감과 움직임의 감각을 불어넣고 싶어요.” 이번 전시의 핵심은 체어 시리즈인 ‘아이 엠(I am)’. 소유자의 이니셜로 맞춤 디자인하는 의자다. 마티외는 이와 함께 조명 작업인 ‘Apparition’, 테이블 ‘Liquid Glass’, 캐비닛 ‘Paradise’, 옷장 ‘Confetti’ 등 새로운 디자인을 함께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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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ANIFESTO! By FAYE TOOGOOD

‘메종 오브제 2025’가 선정한 올해의 디자이너(Designer of the Year)는 근래 가장 바쁘게 호명되는 이름, 영국 디자이너 파예 투굿(Faye Toogood)이다. 예술사 배경을 가진 다분야 예술가인 그의 창의성은 무한하다. 디자인과 패션, 드로잉 또는 조각에서 자신을 표현해 온 그녀가 이번 프레젠테이션에 붙인 제목은 ‘Womanifesto!’. 예술가가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듯 자신을 패션과 디자인, 조각으로 표현하는 파예 투굿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기하학과 조각, 소재 등 온갖 표현 도구가 든 내면의 상자를 활짝 열어 보였다. 일몰과 사막화된 풍경이 드리워진 배경은 올해 메종 오브제의 주제인 초현실주의에서 영감을 받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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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REALITY by ELIZABETH LERICHE

매해 앞으로 다가올 트렌드에 대한 ‘메종 오브제’의 고찰은 인스퍼레이션 전시관에서 선보인다. 올해 이곳에서 엘리자베스 르리슈(Elizabeth Leriche)가 보여준 비전은 ‘Sur/Reality’. 놀랍도록 화려하고 강렬한 이미지의 초현실적 세계다. ‘미로와 호기심의 캐비닛, 꿈의 방, 환상적인 숲’이라는 키워드로 초현실주의에 대한 성찰을 전하며 무의식 아이디어를 활용한 오브제와 미장센으로 가득 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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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ISIBLE COLLECTION

수집가들의 보물 창고가 돼온 ‘인비저블’ 컬렉션의 프레젠테이션은 앤티크 목재 패널이 쌓여 있는 페오 부아즈리(Fe′au Boiseries) 공방에서 열렸다. 호기심의 캐비닛을 닮은 작은 방에는 메종 를뢰(Maison Leleu)의 우아한 의자 한 쌍이, 웅장한 살롱에는 자크 두세(Jacques Doucet) 컬렉션의 식탁과 의자가 놓여 있다. 미로 같은 방을 돌아다닐 때마다 시간의 더께가 앉은 오브제를 무수히 만날 수 있었다. 창립 150주년을 맞아 프랑스 장식 예술 기관인 모빌리에 국립박물관과 협력한 경이로운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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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DAR

데다르의 2025년 컬렉션은 고전과 현대, 추상적이거나 서사적인 요소를 나란히 배치해 생생한 대조를 보여준다. 폭포와 나비 등 자연에서 가져온 모티프와 자수나 특수 염색법 등의 기술을 결합해 완성한 컬렉션이다. 데다르는 이와 함께 아름다운 원단을 작은 패널 단위로 출시하는 프로그램도 론칭했다. 디자이너들이 실내장식에 원단을 주문하고 사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은 혁신적 방법으로, 실내장식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미술적 감성을 풍부하게 불어넣을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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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AX

벨기에 브랜드 세락스는 디올 옴므와 벨루티(Berluti)의 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크리스 반 아셰(Kris Van Assche)와 협업해 첫 인테리어 오브제를 출시했다. 그중 ‘조세핀(Josephine)’ 컬렉션은 크리스 반 아셰의 할머니가 지니고 있던 그릇과 꽃병에서 영감받아 재해석한 것. 마르니와 함께 고안한 귀여운 올빼미 모양의 꽃병 역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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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O PIANA INTERIORS

곱고 유려한 퓨어 리넨으로 제작한 부드러운 카펫부터 형태의 순수함을 강조해 생활에 멋을 더해주는 가구까지. 생 제르맹 데 프레의 우아한 아파트에서 마주한 로로피아나 인테리어는 순수함과 아름다움을 장인의 솜씨로 표현한 디자인과 소재에 초점을 맞췄다. “위시Ⓡ 메리노 울과 리넨이라는 매력적인 두 가지 소재로 패브릭을 만들어 로로피아나가 자랑하는 탁월한 소재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로로피아나의 텍스타일 노하우를 확실하게 표현했어요.” 라파엘 나보가 만든 팜 암체어를 수작업으로 엮은 ‘팜위커 암체어’, 프란체스카 란차베키아가 목재와 패브릭을 사용해 디자인한 독립형 룸 디바이더 책장 ‘트라마’ 등 가구 컬렉션 역시 순수하고 유연한 구조와 고급스러운 패브릭이 만나 놀랍도록 세련된 스타일로 완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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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MES EN CONTREPOINT

파리 3구의 옛 수도원에서 33점의 테이블웨어 컬렉션 ‘에르메스 엉 콩트르포앙(Hermes En Contrepoint)’를 선보인 에르메스. 아티스트 나이젤 피크(Nigel Peake)가 손으로 그리고 칠한 그래픽 패턴에선 피아노로 연주한 음악처럼 운율과 리듬이 느껴진다. 분홍과 보라, 파랑, 녹색, 주황 등 30가지의 밝고 부드러운 색조로 이뤄져 무수히 다양한 방식으로 재조합해 사용할 수 있다. 부엌에 가볍고 세련된 음색을 더해줄, 절묘한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손색없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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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HCO

갤러리 뒤몽탕의 새하얀 공간에서 컬렉션을 선보인 사코. 디자이너 라파엘 드 카르데나스가 모더니즘 모티프와 사코의 언어를 결합한 작품 ‘룸서비스(Room Service)’가 반기는 이곳에선 빈티지하고 클래식한 가구와 오브제 사이에 놓인 ‘사코’식 고풍스러움을 감상하는 즐거움이 가득했다. 시어한 프린지부터 무거운 자카르로 표현한 뱀피 모티프까지 전통 기법과 첨단 기술을 결합해 제작한 소재들의 향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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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ING TALENT AWARD: KOREA

올해 메종 오브제 박람회장에서 마주한 반가운 이름들. 매해 5년 이내에 자신의 스튜디오를 설립한 35세 미만 디자이너의 창조적 열정을 조명하는 ‘라이징 탤런트 어워드’가 올해 나침반을 돌린 곳은 한국. 특히 한국의 공예 유산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세대의 창작자들을 초대했다. 제주에서 말총 공예 기술을 갈고닦은 정다혜가 만든 조명과 그릇, 얼굴과 주먹 등 인간의 신체 부위에서 모티프를 가져와 나무 의자를 조각한 김민재, 알루미늄 슬라브와 유리 그리고 돌과 나무를 혼합해 테이블부터 의자까지 구현한 이시산의 작업에서 대담한 미래주의와 미니멀리즘, 표현력이 풍부한 장인 정신을 목격할 수 있었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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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DIC KNOTS

스칸디나비아 브랜드인 노르딕 노츠는 그들의 컬렉션과 전시공간의 미감을 조합해 탁월한 미장센을 만드는 데 능숙하다. 갤러리 슈넬(Galerie Chenel)에서 열린 그들의 프레젠테이션처럼 말이다. 그을린 레드, 부드러운 라일락, 햇살 같은 옐로 등으로 표현된 탐스러운 러그와 커튼이 갤러리 내부의 수백 년 된 석재와 아름다운 조각품 사이에 놓인 장면은 방문자를 매혹시켰다. 이번 전시에서 첫 작품으로 선보인 설치미술 작품 ‘The Grand’는 현대 디자인과 고대 예술의 교차점을 기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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