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절체절명 위기에 놓였습니다. 예고된 것처럼 19일(현지시각)부터 미국 내에서 틱톡 사용이 금지되기 때문인데요. 글로벌 출시 3년 만에 엄청난 영향력을 갖게 된 중국 태생의 이 플랫폼은 많은 이용자들을 열광케 했지만, 반대파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불법적인 개인정보 수집이었죠. 이미 지난해 캐나다와 일본에선 정부에 등록된 기기 전부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조치가 시행된 상황입니다. 한국에서도 방송통신위원회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틱톡에 과징금 및 과태료를 부과한 적이 있고요.
미국 역시 정부 전자기기로는 틱톡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아가 아예 미국 내에서 틱톡을 쓰지 못하게 하는 법이 시행됩니다. 정확히는 틱톡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가 미국 사업권을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서비스를 금지하겠다는 법이 지난해 의회를 통과했어요. 이때까지만 해도 미 정치권에서는 틱톡 금지를 두고 초당적 합의가 있었습니다. 틱톡을 통해 빠져나가는 약 1억7000만 명 미국인 이용자의 개인정보들이 국가 안보에도 위협적일 수 있다는 거였죠.
그러나 당장 틱톡을 통해 먹고 살던 크리에이터나 마케터들은 졸지에 직업을 잃게 생긴 상황입니다. 수정헌법 제1조 ‘표현의 자유’를 주창하며 틱톡 금지법에 맞서는 이들도, 미리 인스타그램 릴스 혹은 유튜브 쇼츠 등의 대체 플랫폼으로 옮겨가는 이들도 있고요. 대체 플랫폼 중엔 다른 중국 출신 앱 샤오홍슈(레드노트)도 거론됩니다.
우려와 반발이 섞여 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중국 당국이 틱톡 미국 사업부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에게 넘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틱톡은 BBC에 “완전 허구”라는 입장을 내놨지만요.
취임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도 다소 난감합니다. 젊은이들의 표를 모아 자신을 승리로 이끈 데는 틱톡의 공로가 크다고 자평한 트럼프입니다. 심지어 그는 얼마 전 대법원에 틱톡 금지법 발효를 20일 이후로 미뤄줄 것을 요청했는데요. 틱톡 금지법 시행일은 19일, 트럼프의 취임식은 20일이기 때문이죠. 트럼프의 가처분 신청이 대법원에서 인용될 가능성은 낮지만, 그가 틱톡의 편에서 발언하고 있는 만큼 이 플랫폼의 운명이 어떻게 될 지는 지켜 볼 일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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